메인 메뉴 바로가기
구글코리아 블로그

사이버 안전 & 보안

2022년 구글 연례 광고 안전 보고서

An image of a shield with the letter G

이 블로그는 구글 The Keyword 블로그(영문)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날 수많은 기업과 개인은 구글을 신뢰하며 구글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부응하기 위해 수천 명의 직원들은 효과적인 광고주 및 게시자 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하기 위해 밤낮으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제품의 악용을 방지하고 다양한 규모의 게시자와 기업이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구글이 이처럼 중요한 일을 하는 이유는 건전한 광고를 동반한 인터넷은 모든 사람이 양질의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입니다.

디지털 세상이 끊임없이 진화함에 따라, 구글은 사람들이 최대한 안전한 온라인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정책의 수립과 시행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광고주 및 게시자를 위해 29개의 정책을 추가하거나 업데이트했습니다. 예를 들어 금융 서비스 인증 프로그램을 10개의 새로운 국가로 확대하고 청소년 보호를 확대하거나 선거 광고 정책을 강화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이와 같은 정책은 이용자들을 더욱 안전하게 보호하고 있습니다. 2022년, 구글은 52억 개 이상의 광고를 제거하고 43억 개 이상의 광고를 제한하며 670만 개 이상의 광고주 계정을 정지했습니다. 이로써 2022년에는 지난 해 대비 20억 개 이상의 광고를 더 제거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15억 개 이상의 게시자 페이지에서 광고 게재를 차단하거나 제한했으며, 14만 3천 개 이상의 게시자 사이트에서 보다 광범위한 사이트 수준의 시정 조치를 실시했습니다. 이 정도 규모의 정책을 시행하기 위해 구글은 사람에 의한 수동 평가와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 기반의 자동 평가 시스템을 함께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콘텐츠를 더 면밀하게 살펴보면서 전 세계에서 발생하는 위반 사항을 더 정확하게 감지할 수 있습니다.

구글의 2022년 광고 안전 보고서에는 구글의 시정 조치(enforcement) 데이터가 투명하게 공개되어 있습니다. 구글이 2022년에 다루었던 몇 가지 핵심 주제를 집중적으로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사기 및 스캠 공격으로부터 이용자 보호

사기성 활동은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광고에서만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신용 사기 행위는 실질적인 금전적 피해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에 구글은 플랫폼 내 사기 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2022년, 구글은 금융 서비스 인증 프로그램을 확대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에 따라 광고주는 자사 제품 및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서 먼저 현지 규제 기관의 승인을 받았음을 입증해야 합니다. 이 조치를 통해 부정 행위자를 차단하는 보안단계를 한층 강화하고 이용자들을 금융 사기로부터 더욱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구글은 영국, 호주, 싱가포르를 포함한 11개국에서 이 프로그램을 시작했으며, 앞으로 더욱 확대할 계획입니다.

구글의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악의적 이용자의 공격 방식은 점점 더 정교해지고 규모도 커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공격 탐지를 피하기 위해 다양한 전술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2022년 말부터 2023년 초까지 구글은 사기 공격자의 표적형 캠페인에 대응해야 했습니다. 공격자들은 유명 소프트웨어 브랜드로 가장하여 멀웨어를 퍼뜨리기 위해 수천 개의 계정을 만들어 냈습니다. 

이러한 조직적인 위협이 감지되는 경우 구글은 신속히 상황을 파악 후 적절한 조치를 취합니다. 본 사례에서 구글은 공격자가 멀웨어를 유포하는 방법을 신속하게 파악했고 이들이 소비자에게 피해를 입히지 못하도록 추가적인 제한 조치를 취했습니다. 결국, 한 달 동안 수만 건의 악성 광고를 차단 및 제거했고 악성 광고와 관련된 계정에 적절한 조치를 취했습니다.

2022년을 통틀어 구글은 허위 진술 정책을 위반한 1억 4,200만 개의 광고와 금융 서비스 정책을 위반한 1억 9,800만 개의 광고를 차단하거나 제거했습니다. 

유해 콘텐츠 차단 및 제거, 잘못된 정보 확산 방지

최근 몇 년 동안 구글은 광고 생태계에서 잘못된 정보와 신뢰할 수 없는 주장에 대응하기 위해 광범위한 조치를 수립했습니다. 일례로 유해한 건강 정보, 선거에 대한 신뢰와 참여를 저해할 수 있는 명백한 허위 주장 등에 대처하는 여러 정책들을 마련하였습니다. 구글은 또한 기후 변화 부인에 대응하는 선도적인 정책을 개발하기도 했습니다. 구글은 2022년 해당 정책을 위반한 30만 개 이상의 게시자 페이지 내 광고 게재를 차단했고 2,400만 개 이상의 광고를 차단했습니다. 또한 편파적 발언, 폭력, 유해한 건강 정보를 포함하는 부적절한 콘텐츠에 대한 5,120만 개 이상의 광고를 비롯해 무기 및 폭발물과 같은 위험한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2,060만 개 이상의 광고를 차단하고 제거했습니다.

또한, 전 세계 주요 선거를 앞두고 구글의 플랫폼에서 유권자들에게 선거 광고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구글은 선거 광고에 대한 인증 투명성 프로그램을 확대했고, 그 결과 미국 내 5,900개 이상의 신규 광고 계정과 브라질 내 2,300개 이상의 신규 광고 계정에 대한 인증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인증받은 광고주의 선거 광고에서는 광고 비용을 지불한 사람을 공개하고 있으며 이 내용은 구글 투명성 보고서 내 정치 광고 부문에도 잘 나와 있습니다. 또한 구글은 필수 인증 절차를 이행하지 않은 광고주의 선거 광고 260만 건 이상을 차단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 관련 대응

우크라이나에서 전쟁이 시작된 후 구글은 이 전쟁을 악용, 부인 또는 묵인하는 광고를 금지하기 위해 신속하게 조치를 취했습니다. 구글은 오랫동안 폭력을 부추기거나 비극적 사건의 발생을 부인하는 콘텐츠를 광고로 게재하거나 서비스로 수익화하는 것을 금지하는 정책을 시행해왔습니다. 이번 우크라이나 전쟁 관련 조치 역시 이의 일환입니다. 

아울러 구글은 러시아에서 구글과 관련된 대다수 상업 활동을 잠정 중단하였습니다. 일례로 러시아 내 광고 및 러시아 기반 광고주의 광고 게재를 중지하고, 구글 플랫폼 전반에서 러시아 국영 매체의 수익 활동도 중지하였습니다. 

2022년 한 해 동안 구글은 경계를 늦추지 않고 꾸준히 이러한 정책을 시행했으며 구글의 민감한 사건(Sensitive Event)에 대한 정책에 따라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된 1,700만 개 이상의 광고를 차단했습니다. 이와는 별도로 구글 플랫폼 전반에 걸쳐 러시아 정부의 자금 지원을 받은 275개 이상의 매체 사이트에서 광고를 제거했습니다.

아동 및 청소년 보호를 최우선으로

구글은 제품을 설계하고 정책을 수립할 때 전 세계 아동과 청소년의 안전 보장을 최우선 과제 중 하나로 삼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구글은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광고 타겟팅 및 개인 맞춤 광고를 오랫동안 차단해 왔습니다. 또한 성적으로 노골적인 콘텐츠와 도박, 주류 및 의약품 광고와 같은 성인용 광고 카테고리도 필터링해 왔습니다. 그리고 2021년 구글은 전 세계 18세 미만의 모든 이용자를 대상으로 이러한 보호 기능을 확대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연령, 성별 또는 관심사를 기반으로 한 광고 타겟팅을 차단하고 연령 제한된 광고 카테고리가 청소년에게 표시되는 것을 방지하였습니다. 구글은 유럽에서 이러한 변경 사항을 적용하기 시작했으며 지난 해에는 전 세계적으로도 적용 절차를 완료했습니다. 또한 이제는 18세 미만을 대상으로 한 데이트 앱, 콘테스트, 경품 행사, 체중 감량 제품 등의 광고도 금지시키고 있습니다.

보다 풍부한 정보 및 제어 기능을 통한 이용자 지원

구글은 정책 수립 및 시행을 위한 노력 외에도, 이용자가 광고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고 자신의 광고 경험을 더욱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앞장서고 있습니다.
지난 10월에는 구글 검색, 유튜브, 디스커버 등에서 표시되는 광고의 종류를 제어할 수 있는 내 광고 센터(My Ad Center)를 출시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민감한 카테고리의 광고를 제한할 수 있으며 자신의 광고 경험을 개인화하는 데 사용되는 정보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내 광고 센터는 출시 후 첫 3개월 동안 전 세계적으로 7천만 이상의 방문 횟수를 기록했으며, 그 중 20% 이상은 이용자가 자신의 광고 기본 설정을 조정하기 위해 방문한 것이었습니다. 
또한, 구글은 이용자들에게 광고주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상당한 투자를 진행해왔습니다. 2020년부터는 광고주 신원 확인을 시작해 현재 240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에서 광고주의 신원을 인증하고 있습니다. 이어 2021년, 구글은 미국에서 광고주 페이지를 선보였습니다. 각 페이지에서는 해당 광고주의 위치, 제공하는 비즈니스 유형, 최근에 게재한 다른 광고 등과 같은 인증된 광고주에 대한 기본적 정보를 보여줍니다. 2022년에는 이 프로그램을 전 세계로 확대했습니다.

구글은 오늘 이에 더해 새로운 투명성 도구인 ‘광고 투명성 센터(Ads Transparency Center)’를 출시했습니다. 특정 광고주를 검색하고 해당 광고주 페이지를 볼 수 있도록 돕는 광고 투명성 센터는 구글 검색, 디스플레이 및 유튜브를 포함한 다양한 구글 플랫폼에 걸쳐 인증된 광고주의 정보를 모아 놓은 검색용 저장소입니다.

2023년 전망 

구글의 사명은 전 세계의 정보를 체계화하여 누구나 접근해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이용자들에게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광고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이러한 구글의 사명에 큰 역할을 합니다. 2023년에도 구글은 광고주와 게시자의 비즈니스 성장을 지원하는 동시에 구글 플랫폼 전반에서 악용 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계속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