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 바로가기
구글코리아 블로그

AI

책임있는 AI를 향한 기회 아젠다

뒤에 밝은 빛이 있고 선이 나타나는 파란색 원

이 블로그는 구글 The Keyword 블로그(영문)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은 11월 14일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이 인공지능(AI)의 이점을 활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정책 권장 사항을 알리는 새로운 보고서인 AI 기회 아젠다(The AI Opportunity Agenda)를 발표했습니다.

최근 미국 정부는 책임 있는 AI를 위한 G7의 새로운 국제 행동 강령, 유엔 AI 자문 기구, 바이든 행정부의 최근 행정 명령 등 AI 거버넌스 프레임워크를 적극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구글은 이제 이러한 노력을 더욱 확대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즉, AI와 관련된 노력에는 AI의 잠재적인 위험을 완화시키기 위한 안전 장치와 기술발전 속도를 가속화하기 위한 이니셔티브를 모두 포함해 경제적 생산성을 촉진하고 중대한 사회적 과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또한 방지해야 할 손해 및 손상과 완화시켜야 할 위험뿐만 아니라 활용할 수 있는 기회에도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AI 기회 아젠다는 AI 인프라에 대한 투자, 미래의 AI 강화를 위한 인력 준비, 광범위한 AI 도입 촉진을 위한 청사진을 제공합니다. 구글은 이와 같이 새로운 과학적 발견과 엔지니어링 혁신을 통해 인류 모두가 더 많은 풍요로움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1. AI 인프라 투자 및 혁신 지원

정부와 민간 부문은 연구원, 기술 전문가 및 기업이 클라우드 인프라, 컴퓨팅 용량, 데이터를 비롯해 AI의 연구, 개발 및 배포에 필요한 수단을 활용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지금 바로 취할 수 있고 또 취해야 하는 몇 가지 조치로는 혁신을 촉진하는 법적 프레임워크 발전, AI 연구를 위한 글로벌 리소스 구축(미국 국립 AI 연구 리소스와 유사하지만 더 확장된 규모)이 있습니다. 또한,  AI 시스템이 인구통계학 및 지리적으로 다양한 데이터 세트를 훈련할 수 있도록 파트너의 협력 능력을 향상시키는 국경 간 데이터 흐름 등 AI에 대한 국제적 협력을 허용하는 강화된 무역 및 투자 정책 시행도 있습니다.

2. 인적 자본 및 AI 지원 인력 구축

AI는 모든 사람들이 이점을 누릴 수 있는 생산성 향상과 경제 활동 수행을 통해 경제를 발전시킬 수 있는 엄청난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구글은 AI가 파괴적인 힘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점 또한 잘 알고 있습니다. 업계, 시민 사회, 정책 입안자들은 지금의 인력들이 AI 기반의 직업과 업무로 전환할 수 있도록 협력해야 합니다.

이를 위한 한 가지 방법은 글로벌 AI 기업으로 하여금  AI 교육 프로그램을 지역 사회로 확장하여 AI 지원 인력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동시에 AI로 인해 기존 업무에 영향을 받는 근로자들이 새롭고 더 나은 직업으로 빠르게 전환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익히도록 돕는 것입니다.

또한 정부는 AI를 교육의 핵심  요소로 통합하고, AI 전문가를 위한 유연한 유입 경로를 마련하며  맞춤형 기술 프로그램을 갖춘 AI 조정 평가 프로그램으로 안전망을 구축해야 합니다. 캔트웰(Cantwell) 상원의원이 미국에서 제안한 “AI를 위한 GI 법안”과 싱가포르의 전국적인 AI 기술 이니셔티브는 이러한 유형의 글로벌 기술 프로그램에 대한 강력한 참고 모델이 될 수 있습니다.

3. AI 접근성 및 도입 확대

기술 경쟁에서는 가장 먼저 기술을 발명한 사람이 아니라 배포에 최선을 다한 사람이 성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AI의 잠재 가치를 잘 활용하려면 보편적으로 접근 가능하고 유용해야 합니다. 정부는 민간 부문 및 시민 사회와 긴밀히 협력하여 AI를 채택해서 공공 서비스를 향상시키고 중소기업이 AI를 쉽게 활용하도록 지원함으로써 이러한 목표를 더 진전시킬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단계로 정부는 자체적으로 더 많은 AI 전문 지식을 구축해야 합니다. 정책 입안자들은 IT 인력을 위한 '정부 내' AI 기술을 구축하고 확장해야 합니다(모든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구글의 내부 머신 러닝 교육 과정에 등록하도록 요구한 것과 유사). 또한 미국의 대통령 혁신 펠로우(Presidential Innovation Fellows) 프로그램을 모델로 한 AI 펠로우(AI Fellows) 프로그램과 영국의 정부 디지털 서비스(Government Digital Service)와 같이 민간 부문 인재를 유치할 수 있는 창의적인 방법도 고려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기관은  개별적으로 AI 전문 지식이 필요하지만 정부는 정부 전반의 기관에 조언을 제공할 수 있는 중앙 집중형 AI 전문가 리소스를 구축하는 것을 고려해야만 합니다.

공공 부문을 넘어서 우리는 중소기업 AI 혁신 및 상업화 연구소(최근 미국 행정 명령에 포함)와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소외된 지역 사회에 디지털 지도와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중소기업이 AI를 채택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또한 저금리 대출 및 보조금 프로그램을 통해 AI 기술을 보다 광범위하면서 빠르게 채택하는 데 필요한 자본을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맺는말

AI가 발전함에 따라 공공 및 민간 이해관계자들이 함께 헙력하여 의학, 정밀 농업, 경제적 생산성 등에서 AI의 잠재 가치를 활용하는 기회의 아젠다를 추구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구글은 오늘 소개한 이 프로젝트를 통해 정부 및 시민 사회와 협력하여 모두를 위한 AI 기반의 미래를 구축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