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 바로가기
구글코리아 블로그

구글플레이

구글플레이가 ‘올해를 빛낸 수상작 2023’을 발표했습니다

Google logo

구글플레이가 ‘올해를 빛낸 수상작 2023’을 발표했습니다.

구글플레이는 매년 연말 각 나라별로 한 해 동안 가장 주목 받았던 앱과 게임을 다양한 분야로 나누어 선정 및 발표해왔는데요. 수상작들은 한 해의 트렌드를 돌아볼 수 있는 의미있는 지표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올해를 빛낸 수상작 2023’ 중 올해의 베스트 앱 부문에는 ‘SNOW 스노우’가, 올해의 베스트 게임에는 ‘승리의 여신: 니케’가 선정됐습니다. 이용자들이 직접 투표해 뽑은 올해를 빛낸 인기 앱과 인기 게임은 ‘올웨이즈’와 ‘붕괴: 스타레일’이 각각 이름을 올렸습니다.

2023년은 AI 기술이 큰 화제가 된 해인 만큼 AI를 접목해 다양한 생활 속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운 앱들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또한 고물가·고금리 시대를 반영해 경제적인 소비 활동을 돕는 앱들과 일상 속에서 소소한 기록들로 자신을 돌아보는 기록형 앱들도 사랑받았습니다.

▲구글플레이 ‘올해를 빛낸 수상작 2023’ 앱

▲구글플레이 ‘올해를 빛낸 수상작 2023’ 앱

일상에 스며든 AI

AI 기술을 접목한 앱들이 일상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었습니다. 정면에서 얼굴이 잘 나타난 사진, 즉 셀피(selfie)를 업로드하면 90년대 미국 졸업사진 감성의 ‘AI 이어북’ 사진을 만들어주는 ‘SNOW 스노우’ 앱이 전 세계 SNS를 뜨겁게 달구며 올해의 베스트 앱으로 선정됐습니다. ‘SNOW 스노우' 앱은 올해를 빛낸 AI 앱에도 이름을 올려 2관왕을 달성했습니다. 생성형 AI 돌풍을 일으킨 ‘ChatGPT’와 AI를 활용해 모든 음성, 영상을 다 글로 풀어 써주는 ‘daglo’ 앱도 각각 올해를 빛낸 AI앱과 올해를 빛낸 자기 계발 앱으로 선정됐습니다.

나를 돌아보는 시간… 기록하는 일상

오늘 내 하루를 돌아보고 소소한 ‘힐링’을 찾는 기록 앱들이 많은 주목을 받았는데요. 내가 지금 정확히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는지 살펴보고 확인해 기분 관리에 도움을 주는 ‘무디 Moodee’ 앱이 올해를 빛낸 엔터테인먼트 앱 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기록’이라는 키워드를 바탕으로 스스로의 감정을 마주하며 일상을 더욱 단단하게 만들도록 돕는 ‘Better(베터)’ 앱과 ‘모지또’ 앱 또한 올해를 빛낸 숨은 보석 앱으로 선정됐습니다.

소득이 되는 습관… 리워드와 중고거래

고물가·고금리 시대가 지속되면서 포인트를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리워드형 앱과 다채로운 분야의 중고거래 앱이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하루 1천보 이상 걷기, 하루 물 500ml 이상 마시기 등의 활동으로 캐시포인트나 쿠폰을 획득할 수 있는 ‘발로소득’ 앱이 올해를 빛낸 자기 계발 앱으로 꼽혔습니다. 아웃도어 용품 중고거래 커뮤니티 ‘데얼스’ 앱과 의류 중고 거래를 돕는 앱 ‘리클’ 앱도 각각 올해를 빛낸 숨은 보석 앱과 올해를 빛낸 선한 영향력 앱에 포함됐습니다.

게임 분야에서는 인기 IP를 활용한 매력적인 캐릭터와 몰입도를 더욱 높일 탄탄한 스토리의 게임들과 더불어, 모바일과 PC를 자유롭게 넘나들면서 한층 더 강화된 재미로 무장된 크로스플랫폼 게임들이 빛을 발휘했습니다.

▲구글플레이 ‘올해를 빛낸 수상작 2023’ 게임

▲구글플레이 ‘올해를 빛낸 수상작 2023’ 게임

매력적인 캐릭터와 스토리텔링으로 주목받은 게임

탄탄한 스토리와 매력적인 캐릭터는 게임의 몰입도를 높이고 재미를 극대화할 수 있는 요소이자, IP를 활용해 캐릭터,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해 인기를 배가할 수 있는 자원이 되기도 합니다. ‘승리의 여신: 니케’는 올해의 베스트 게임 선정과 함께 올해를 빛낸 스토리 게임 부문 최우수 게임을 수상하며 2관왕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올해를 빛낸 인기 게임 최우수작은 붕괴 IP를 활용한 ‘붕괴: 스타레일’이, 올해를 빛낸 경쟁 게임 부분 최우수작은 뛰어난 그래픽과 컨텐츠를 갖춘 MMORPG로 평가받는 ‘나이트 크로우’가 각각 차지했습니다.

디바이스를 넘나드는 크로스플랫폼 게임 인기

모바일, PC 등 좋아하는 게임을 다양한 플랫폼에서 즐기는 크로스플랫폼 플레이가 늘어나는 트렌드를 반영, 새롭게 신설된 ‘올해를 빛낸 PC 게임’에서는 ‘쿠키런: 킹덤’과 ‘아레스 : 라이즈 오브 가디언즈’가 각각 최우수작과 우수작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아레스 : 라이즈 오브 가디언즈’는 올해를 빛낸 멀티 디바이스 게임 최우수작으로도 이름을 올렸습니다.

구글플레이의 ‘올해를 빛낸 수상작 2023’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구글플레이 내 수상작 소개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