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 바로가기
구글코리아 블로그

검색

구글 ‘올해의 검색어’로 돌아보는 2023년



구글이 12일 구글 검색으로 되돌아본 2023년 국내 트렌드 검색어 순위를 발표했습니다. 올 한 해 국내 이용자들이 구글 검색에서 전년 대비 더 많이 주목했던 검색어를 기준으로 ▲K-콘텐츠 ▲K-POP노래 ▲레시피 ▲뜻 검색 ▲국내뉴스 ▲해외뉴스 ▲스포츠뉴스 ▲영화 ▲게임 등 총 9가지 카테고리로 나누어 상위 10개씩 순위를 공개했습니다. ‘올해의 검색어’는 절대적인 검색량 순위가 아닌 2023년 검색량에서 전년 대비 높은 증가를 보인 동시에 많은 관심을 받았던 검색어를 소개하는 순위입니다. 

전반적으로 살펴보자면, 글로벌에서는 여러 한국 키워드가 순위에 오르며 한국 콘텐츠가 여전히 큰 주목을 받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답니다. 한편, 2023년은 국내외 전반적으로 많은 사건 사고들이 발생해 사회, 정치적 이슈에 대한 많은 관심을 보여주는 검색어들이 국내 및 해외 뉴스에 대거 등장했습니다. 또한, 다양한 K-POP과 K-콘텐츠들이 공개되며 시청자들을 모바일 화면으로 이끄는 한 해 이기도 했습니다. K-POP에서는 특히 여가수와 여자 아이돌의 존재감이 두드러졌으며, K-콘텐츠에서는 새롭고 다양한 소재가 바탕이 된 TV 프로그램들이 검색 순위에 올랐습니다.

전세계가 주목한 한국 키워드

2023년도 올해의 검색어에서는 글로벌의 검색어 리스트 중 세 가지 부문에서 한국 관련 검색어가 다시 한번 순위에 올라 큰 주목을 끌었습니다.

레시피

올해의 검색어 '레시피'부문의 글로벌 및 국내 순위를 보여주는 이미지

올해의 검색어 '레시피'부문의 글로벌 및 국내 순위

먼저 레시피 부문에서는 ‘비빔밥’이 무려 글로벌 1위를 차지하며 한식에 대한 전 세계인들의 관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국내 이용자들의 레시피 순위에서 비빔밥은 순위에 오르지 않았지만, ‘마늘 장아찌’, ‘굴무침’, ‘무생채’, ‘파김치’, ‘수육’과 같은 한식 메뉴 레시피를 다수 검색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노래

올해의 검색어 글로벌 'Songs' 순위 및 국내 'K-POP 뮤직' 순위를 보여주는 이미지

올해의 검색어 글로벌 'Songs' 순위 및 국내 'K-POP 뮤직' 순위

다음으로 글로벌 순위 노래 부문에서는 해외 리스트에 피프티 피프티의 ‘큐피드’가 5위에 오르며 존재감을 나타냈고, 정국의 ‘세븐’이 10위에 오르며 사그라들지 않는 BTS의 인기를 보여주었습니다.

한편, 국내에서는 아이돌 중에서도 여자 아이돌들의 존재감이 뚜렷한 한 해였습니다. 국내 K-POP 노래 순위에는 (여자)아이들의 ‘퀸카’가 1위에 올랐으며, 뉴진스, 아이브, 르세라핌 등 여자 아이돌 그룹의 노래가 순위에서 대다수를 차지했습니다. 특히, 뉴진스의 노래는 무려 4곡이나 순위에 진입하며 뉴진스가 2023년 대세임을 증명했답니다.

TV쇼

올해의 검색어 글로벌 'TV' 순위 및 국내 'K-콘텐츠(TV)' 순위를 보여주는 이미지

올해의 검색어 글로벌 'TV' 순위 및 국내 'K-콘텐츠(TV)' 순위

마지막으로 글로벌 TV 시리즈 순위에 한국의 ‘킹더랜드’와 ‘더 글로리’가 각각 6, 7위를 차지하며 지난 해 오징어 게임에 이어 꾸준한 K-콘텐츠의 인기를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국내에서 ‘연진이’를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많은 패러디를 만들어 낸 ‘더 글로리’는 국내에서도 1위를 차지했습니다. 또한, 국내 순위에서는 초능력, 복수극, SF 등 다양한 주제를 넘나드는 TV 시리즈들이 등장했는데, K-스타일의 히어로들이 등장한 ‘무빙’이 2위, 주인공 모미와 주오남 역할을 비롯해 뛰어난 연기가 주목받은 ‘마스크걸’이 3위를 차지했습니다.

뜻 검색

올해의 검색어 국내 '뜻 검색' 순위를 보여주는 이미지

올해의 검색어 국내 '뜻 검색' 순위

올해 새롭게 추가된 카테고리 중에는 ‘뜻 검색’ 카테고리가 이목을 끌었습니다. 구글 이용자들이라면 구글에 모르는 단어나 표현의 뜻 검색을 많이 해보셨을텐데요. 뜻 검색 순위에서는 스카우트는 익숙했지만 국내 이용자들에게 다소 낯설었던 ‘잼버리’가 1위를 차지했고, 뉴진스의 노래 제목으로 유명해진 도착예정시간을 나타내는 ‘ETA’와 같은 생각이라는 뜻을 갖고 있는 ‘Ditto’가 각각 2,3위에 올라 뉴진스의 영향력을 한 번 더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국내뉴스 및 해외뉴스

올해의 검색어 국내 및 해외 뉴스 순위를 보여주는 이미지

올해의 검색어 국내 및 해외 뉴스 순위

국내외 뉴스 순위에는 많은 사건 사고로 다사다난 했던 2023년을 여실히 보여주는 트렌드 검색어들이 많이 등장했습니다. 국내 뉴스에서는 무시무시한 위력이 예상되어 국민들의 걱정을 샀던 ‘태풍 카눈’이 2023년 트렌드 검색어 1위에 올랐고, 신림역과 서현역에서 발생한 칼부림 사건이 안전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 속에서 각각 4위와 10위에 올랐습니다. 해외에서는 안타까운 소식들과 관련된 키워드가 올랐는데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하마스 사이의 전쟁으로 많은 이들이 고통받고 있는 소식이 전해지며 ‘이스라엘과 가자지구의 전쟁’이 1위에 올랐고 ‘튀르키예 지진’이 4위에 올랐습니다.

스포츠 뉴스

올해의 검색어 스포츠 뉴스 순위를 보여주는 이미지

올해의 검색어 스포츠 뉴스 순위

지난 해에 이어 올해도 스포츠는 축구가 대세였습니다. 다양한 축구 경기들이 국내에서도 진행되었는데요. 지난 2022년 월드컵의 여운이 이어진 가운데, 호주와 뉴질랜드가 공동 개최한 2023 여자 월드컵과 2026년에 열릴 월드컵 예선전, 그리고 2023 FIFA U-20 월드컵 경기 덕분에 ‘월드컵’이 키워드 1위를 차지했습니다. 또한, 올해 파리 생제르맹 FC로 이적한 이강인 선수는 유일하게 선수로서 순위에 진입하였습니다. 지난 9월 중국에서 열린 ‘항저우 아시안 게임’이 5위, 올해 은퇴한 정찬성 선수의 ‘UFC 파이트 나이트 경기’도 10위에 올랐습니다. 

영화

올해의 검색어 영화 순위를 보여주는 이미지

올해의 검색어 영화 순위

올해 영화는 국내외 영화들이 고르게 주목을 받았습니다. 또한, 모든 세대가 함께 볼 수 있는 영화들도 많았는데요. 그 중에서도 원자 폭탄을 개발한 맨해튼 프로젝트 내용을 다룬 ‘오펜하이머’가 1위를 차지했고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 ‘스즈메의 문단속’이 2위에 올랐습니다. 최근 개봉한 ‘서울의 봄’이 3위, 뛰어난 이전 시리즈로 관객들이 큰 기대를 품었던 ‘범죄도시3’이 4위, 한국계 감독이 제작하고 영화 곳곳에 한국적인 요소를 넣어 관객들에게 즐거움을 준 ‘엘리멘탈’이 5위로 등장했습니다. 

게임 

올해의 검색어 게임 순위를 보여주는 이미지

올해의 검색어 게임 순위

과일게임부터 축구게임까지 다양한 게임들이 인기를 얻었습니다. 최근 업데이트된 ‘디아블로 IV’가 1위, 10월 한국에 정식 상륙한 한국 닌텐도의 ‘수박게임’이 2위를 차지했는데요. 귀여운 과일들을 합쳐 더 큰과일로 만드는 단순한 플레이로 국내 이용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켰다고 합니다. 또한, 호그와트 팬이라면 좋아할 ‘호그와트 레거시’는 플레이 스테이션, 엑스박스 시리즈 엑스, PC 및 닌텐도 버전으로 출시되며 많은 이들이 즐겨 3위에 오르고, 축구를 사랑하는 대한민국 이용자들답게 ‘FC 온라인’이 5위를 차지하였습니다.

한편, 올해는 구글 검색의 25주년을 맞아 가장 많이 검색된 인물과 순간을 기념하는 특별 영상이 소개되었습니다. 영상에서는 손흥민, BTS, 블랙핑크가 하이라이트로 등장하여 각각 가장 많이 검색된 스포츠, 보이밴드(Boy Band), 걸밴드(Girl Band) 부문에서 주목을 받았다고 합니다. 

이처럼 국내외 구글 이용자들은 다양한 주제와 키워드에 관심을 보여주었습니다. 구글은 이러한 ‘올해의 검색어’ 순위 외에도, 구글은 글로벌 및 지역별 트렌드, 그리고 과거와 미래의 검색 트렌드에 대한 인사이트를 뽑을 수 있는 다양한 도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의 2023년 구글 검색어 목록을 구글 트렌드 페이지 에서 확인해보세요! 

* 구글의 검색어 순위 자료는 익명의 집합된 정보를 사용하기 때문에 개별 사용자를 식별하지 않으며, 국가별 순위는 IP 기준으로 집계되고, 집계 시 모바일과 PC 검색량이 합산됩니다. 단순한 웹사이트명(navigational query)과 일부 불법 사이트 및 성인 관련 검색어 등은 이번 순위에서 제외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