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 바로가기
구글코리아 블로그

안드로이드

구글플레이에서 앱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세요



이 글의 원문은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Google Play 앱의 데이터 보안 섹션과 함께 '앱이 수집하는 데이터와 그 이유를 알아보세요. 안심하고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라는 텍스트가 표시된 Android 휴대전화입니다.

안드로이드 모바일 기기 내 구글플레이에서 앱의 데이터 보안 섹션이 표시되는 모습


구글플레이 이용자분들이 최신 안드로이드 앱을 안전하게 안심하고 즐길 수 있도록 구글은 항상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구글플레이 내의 데이터 보안 섹션에 대해 공유드립니다. 개발자들은 앱에서 수집하고, 공유하고 보호하는 이용자의 데이터를 이 섹션에 자세히 명시해야 합니다. 오늘부터 이용자들은 구글플레이 화면에서 데이터 보안 섹션을 조회할 수 있으며, 개발자들은 7월 20일까지 해당 섹션에 관련 정보를 기재해야 합니다. 개발자들이 앱의 기능을 업데이트하거나 데이터 취급 방식을 변경하는 경우 해당 앱의 데이터 보안 섹션을 최신 정보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구글플레이 내에서 앱 보안에 대한 통합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용자와 앱 개발자들에 따르면 앱이 수집하는 데이터를 자세한 추가 설명 없이 항목만 나열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합니다. 이용자들은 자신의 데이터가 수집되는 목적 뿐 아니라 제 3자와 이용자 데이터가 공유되는지 여부까지 알고자 합니다. 또한, 앱이 다운로드된 이후 앱 개발자들이 이용자의 데이터를 어떻게 관리하는지도 알고 싶어 합니다. 이런 이유에서 구글은 개발자들이 수집하는 데이터와 사용 목적을 명확하게 표시할 수 있는 데이터 보안 섹션을 만들었습니다. 이용자들은 해당 데이터가 앱의 기능 수행을 위한 필수 사항인지 아니면 선택사항인지에 대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들이 데이터 보안 섹션에 명시할 수 있는 정보:

  • 데이터 수집 여부 및 용도
  • 제3자와 데이터 공유 여부
  • 전송 데이터의 암호화 여부, 이용자의 데이터 삭제 요청 가능 여부 등 앱의 보안 처리 규칙
  • 구글플레이를 이용하는 어린이 이용자 보호를 위한 구글 플레이의 가족 정책 준수 여부
  • 개발자의 보안 처리 규칙에 대한 글로벌 보안 표준(구체적으로, MASVS)과 비교 검증 여부
Google Play 앱의 데이터 보안 섹션과 함께 '앱에서 데이터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세요'라는 텍스트가 표시된 Android 휴대전화입니다.

안드로이드 모바일 기기 내 구글플레이 앱 데이터 보안 섹션이 표시되는 모습

앱 다운로드 이전, 이후에도 이용자들은 데이터 보안 수준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보안 섹션을 통해 앱이 수집, 공유하는 이용자 데이터를 투명하게 확인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보호할 수 있도록 조치함으로서 구글은 안드로이드 생태계를 안전하게 유지하고자 합니다. 구글은 이용자들이 기존에 설치한 앱의 보안 수준을 간편하게 확인하고 조절할 수 있는 추가 기능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앱이 “이용자 위치 정보” 에 대한 접근을 요청하면, 이용자는 “이번에만 허용”, “앱 사용 중에만 허용”, “항상 허용” 등 앱의 접근 허용 여부를 간편하고 빠르게 결정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마이크 또는 위치 정보와 같은 민감한 데이터 허용 현황이 궁금한 이용자들은 Android 개인정보 대시보드에서 앱이 접근하고 있는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앱이 이용자와 세상을 연결하고, 사랑하는 이들과의 소통을 돕고, 일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도록 지원하는 동안 이용자의 보안을 침해해서는 안된다고 믿습니다. 구글플레이의 기존 보안 기능에 새롭게 추가된 이 데이터 보안 섹션을 통해 한 눈에 보안 수준을 확인하고 적극적으로 보안 수준을 통제할 수 있는 것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구글플레이 데이터 보안 섹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가이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