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 바로가기
구글코리아 블로그

사이버 안전 & 보안

구글 연례 광고 안전 보고서 – 2021년 주요 내용



이 글의 원문은 이곳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 플랫폼에서 광고 및 기타 수익 창출 콘텐츠에 대한 결정을 내릴 때 이용자 안전은 가장 최우선적으로 고려하는 항목 중 하나입니다. 실제 수 천명의 구글 직원이 구글 광고 네트워크의 악의적인 사용을 방지하고 이용자, 기업 및 게시자가 보다 안전하게 광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밤낮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구글이 이처럼 중요한 일을 하는 이유는 광고로 지원되는 인터넷을 통해 모든 사람이 필요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디지털 세상이 진화하면서 이에 따라 구글의 정책 개발 및 시행 전략도 함께 진화해 남용을 방지하는 동시에 기업이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구글은 잠재적인 위협을 대비하여 보다 앞서 움직이며 당사 정책, 전문가 팀 및 정책 시행 기술에 지속적으로 투자해왔습니다. 지난 2021년 구글은 반복적인 정책 위반에 대한 다회 경고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또한 기후 변화를 부인하는 주장을 금지하는 정책 및 정부 거래소, 직계약 제공업체 및 면허가 있는 서드파티 중개업체의 광고만을 허용하기 위한 미국 건강 보험 제공업체에 대한 인증을 도입하는 등 광고주 및 게시자를 위해 30개 이상의 정책을 추가 및 업데이트했습니다.

이처럼 지속적인 투자 덕분에 구글은 34억 개 이상의 광고를 차단 또는 제거하고 57억 개 이상의 광고를 제한하며 560만 개 이상의 광고주 계정을 정지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17억개 이상의 개인 게시자 페이지와 63,000개 게시자 사이트에서 정책 위반된 광고가 게재되는 것을 차단했습니다.

2021년에 34억 개의 악성 광고가 중단되었음을 보여주는 통계입니다.

구글의 2021 광고 안전 보고서를 통해 모든 정책에 대한 시행 데이터에 대해 확인하실 수 있으며, 해당 보고서의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 대응

비록 해당 보고서는 2021년만을 다루고 있지만 구글은 전 세계 수많은 사람의 최대 관심사인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한 구글의 대응에 대해 업데이트도 공유하고자 합니다. 구글은 집행 중에 있는 광고가 이러한 상황을 통해 수익을 얻거나 악용하는 것을 금지 하기 위해 ‘부적절한 이벤트(Sensitive Event)’ 정책을 신속하게 시행했습니다. 이는 폭력을 부추기거나 비극적 사건 발생을 부인하는 콘텐츠를 광고로 게재 또는 당사 서비스를 통해 수익화하는 것을 금지하는 구글의 오랜 정책의 일환으로 추가되었습니다. 

이 밖에도 구글은 러시아에서 대다수 상업활동을 일시 중지하기 위해 러시아 내 광고 게재 및 러시아 기반 광고주의 광고 일시 중지 등을 비롯해 구글 플랫폼 내 러시아 국영 미디어의 수익창출 일시 중지 등 당사 제품 전반에 걸쳐 여러 조치를 취했습니다.

지금까지 구글은 부적절한 이벤트 정책에 따라 당사 플랫폼에서 우크라니아 전쟁과 관련된  800만 개 이상의 광고를 차단했고 60개 이상의 국영 미디어 사이트의 광고를 제거했습니다

정지된 광고주 계정 수 3배 증가

2020년 보고서에서 공유한 바와 같이 팬데믹 기간 동안 사기성 활동이 증가했습니다. 구글은 2021년에도 악의적 이용자들이 구글의 탐지를 피하기 위해 수천 개의 계정 동시 생성 및 클로킹(cloaking, 위장), 텍스트 조작 등의 다양한 전술을 통해 더 정교하고 큰 규모로 활동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 같은 전술을 활용해 구글 광고 리뷰 담당자와 시스템에게 이용자가 보는 것과 다른 광고 콘텐츠를 보여줌으로써 탐지와 이에 대한 차단 정책을 시행하기 더욱 어려워졌습니다.  

구글은 이러한 행위에 대응하기 위해 광고주 신원을 확인하고 당사 네트워크의 신호를 통해 계정 간 공조 활동을 식별하는 등 계속해서 다각도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180개 이상의 국가에서 광고주들의 신원을 적극적으로 확인하고 있습니다. 광고주가 구글의 인증 프로그램을 완료하지 못할 경우 해당 계정은 자동 정지됩니다.

다방면에 걸친 구글의 노력은 적의 공격 규모에 걸맞게 더욱 효율적으로 단일 공격자와 관련된 다수 계정을 한 번에 제거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 결과 2020년부터 2021년까지 구글 내 계정 중지 사례는 3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신뢰할 수 없는 주장으로부터의 수익 창출과  광고 게재 방지

2021년 구글은 신뢰할 수 없는 콘텐츠에 대한 정책 시행에 집중했습니다. 해당 노력의 일환으로, 구글은 코로나19와 같이 주요 보건 위기 상황과 관련된 유해한 주장과 선거에 대한 신뢰와 참여를 저해할 수 있는 명백한 허위 주장에 대해 당사의 정책을 위반한 것을 근거로 50만개가 넘는 페이지에서 광고 게재를 차단했습니다. 아울러 작년 말 구글은 기후 변화에 대한 과학적 합의에 반하는 콘텐츠를 금지하는 정책이 포함된 ‘신뢰할 수 없는 주장’ 정책을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구글은 마스크와 같은 핵심 물품의 가격 폭리 및 백신, 검사 등 지난 2021년 코로나 19와 관련되어 중요시 여겨지는 주장들에 있어 광고가 남용되는 것을 방지하는 데에 계속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팬데믹이 시작된 이후 구글은 약 1억600만 개 이상의 코로나 19 관련 광고 게재를 차단했습니다. 또한 사람들이 정확한 백신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역 내 비정부기구와 정부에 2억5천만 달러의 광고 보조금을 지원했습니다.

광고주와 게시자를 위한 새로운 안전 툴과 자료 도입

구글에게 있어 광고주 브랜드의 안전을 유지하는 것은 언제나 최우선 순위입니다. 지난해 구글은 브랜드가 신뢰할 수 있는 서드 파티를 통해 자동으로 동적 제외 목록을 업데이트 및 관리하고 해당 목록을 업로드 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광고주 관리에 추가했습니다. 해당 툴은 광고주로 하여금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보호하고 그들의 캠페인을 강화하는 데 있어 신뢰할 수 있는 조직의 리소스와 전문지식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구글은 광고주들이 댓글과 같은 이용자 생성 콘텐츠(UGC)를 포함해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페이지의 모든 콘텐츠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그러한 이유로 구글은 해당 기능을 검토할 책임을 게시자에게 부여하고 있습니다. 이를 지원하기 위해 구글은 작년 인포그래픽, 블로그, UGC 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문제해결사 및 전용 비디오 튜토리얼 등 여러 리소스를 제공했습니다.

이러한 리소스 외에도 구글은 악의적 이용자들이 계정을 생성하기도 전에 이들을 더 잘 탐지 및 차단할 수 있도록 게시자 승인 프로세스를 개선했습니다. 그 결과 전년대비 사이트 수준의 시정조치가 필요한 사이트 수를 감소시켰습니다. 

2022년 전망

전세계 모든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있어 신뢰할 수 있는 광고에 대한 경험은 매우 중요합니다. 올해, 구글은 이용자를 보호하고 신뢰할 수 있는 광고주와 게시자를 홍보하기 위해 당사의 플랫폼 및 네트워크 전반에 걸쳐 행해지는 남용을 해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며, 사람들이 보는 광고에 대해 더 많은 투명성과 통제력을 제공하는 것이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큰 부분입니다. 구글의 새로운 ”해당 광고에 대해 알아보기” 기능은 사람들이 해당 광고가 노출되는 이유와 어떤 광고주가 광고를 발행했는지에 대해 확인할 수 있도록 전 세계적으로 출시됩니다. 또한, 해당 광고가 구글의 정책을 위반한다고 생각되는 경우 광고를 신고하거나 혹은 관심 없는 주제의 광고일 경우 광고 또는 광고주를 차단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은 이러한 노력들이 전세계 모든 곳의 이용자들에게 더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는데 도움이 될것이라고 믿습니다. 당사의 업데이트된 정책과 제어 기능은 언제든지 구글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