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 바로가기
구글코리아 블로그

안드로이드

[I/O 2022] 안드로이드를 통해 더 많은 기기를 활용해보세요



이 글의 원문은 이곳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서로 연결된 다양한 Android 기기가 옆에 있는 Android 로고와 함께 연결 웹을 형성합니다.

우리 모두의 일상에 조금의 기술을 더하면 많은 것들이 조금은 수월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사용하고 있는 기기들이 서로 서로 잘 연결되어, 원활하게 원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뒷받침되었을 때 비로소 가능한 일입니다. 구글은 그간 이용자의 모든 기기들이 보다 간편하게 잘 연결되어 호환가능하도록 꾸준히 노력해  왔습니다.

여러 기기들을 동시에, 한 번에 설정하기

구글은 헤드폰 및 스피커와 같은 신규 블루투스 액세서리와 안드로이드 휴대폰을 페어링할 때 발생하는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 패스트 페어(Fast Pair)를 출시한 바 있습니다. 이 기술을 활용해 현재까지 1억 7천 5백만 건 이상의 기기 간 연결이 이루어졌습니다. 올해 초 구글은 패스트 페어 지원 대상 기기를 더욱 확대할 계획을 발표했고, 이를 통해 단 한 번의 클릭으로 안드로이드 휴대폰, 크롬북, 구글 TV와 호환 가능한 헤드폰을 자동 감지하고 연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올 가을부터 도입되는 안드로이드 매터(Matter) 지원은 단지 몇 번의 탭 만으로 패스트 페어를 활용해 홈 네트워크에 구글 홈 등의 기기 및 앱을 연결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브(Eve), 예일(Yale), 필립스 휴(Philips Hue) 등 매터(Matter) 지원 브랜드를 확인해 보시고 전구를 설치할 때 혹은 온도 조절 장치, 플러그 업데이트 시 활용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Matter 지원 기기용 Fast pair를 사용하여 스마트 플러그를 Google Home 앱에 연결하는 과정.

당신의 하루를 함께하는 미디어 콘텐츠

크롬캐스트 빌트인(Chromecast built-in)은 휴대폰의 오디오, 사진, 영상 콘텐츠를 더 많은 스마트 스피커, 디스플레이, TV로 더 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제 구글 TV 앱에 이용자가 안드로이드 휴대폰 또는 태블릿에서 TV로 직접 프로그램과 영화를 전송하여 시청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크롬북과 자동차를 포함해, 앞으로 여러분 앞에 놓인 화면이 어떤 화면든 좋아하는 미디어를 전송해 원활하게 즐길 수 있도록 구글이 노력하겠습니다.  곧 사무실 노트북에서 보던 응원하는 팀의 경기를 주차장으로 걸어가는 동안 핸드폰으로 전환하여 보고 운전해서 집으로 가기 전에는 주차 또는 충전 중 일때 자동차의 디스플레이로 경기의 마지막 순간을 포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Google TV 모바일 앱에서 TV로 직접 영화를 전송하는 태블릿입니다.

올해 CES에서 구글은 기술이 어떻게 헤드폰 사용 경험을 향상시키고, 오디오 재생 중인 기기가 안드로이드 휴대폰과 태블릿을 넘나들며 간 원활하게 전환되도록 돕는지를 선보였습니다. 앞으로 몇 달 안에 구글은 소니(Sony), JBL, 픽셀(Pixel)의 몇몇 헤드폰에서 기기 간 오디오를 자동 전환할 수 있는 기능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또한, 퀄컴(Qualcomm)과 다른 파트너사들과 협력을 이어나가 그들의 자체 기술 칩을 통해 해당 기능이 더 많은 헤드폰에 적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디오를 태블릿에서 휴대폰으로 전환하는 이어버드.

이용자의 전반적인 오디오 경험 또한 안드로이드를 통해 향상되고 있습니다. 헤드셋에 공간 음향을 적용하면 머리 움직임에 맞게 조정된 사운드와 주변 공간을 채우는 오디오로 더욱 풍성한 음향의 세계에 빠져들게 됩니다. 퀄컴과의 협업을 바탕으로 새로운 블루투스 오디오 표준 LE 오디오(Low Energy Audio)를 채택해 클래식 오디오보다 대기 시간이 짧고, 더 향상된 오디오 품질을 제공하며, 여러 명에게 동시에 미디어를 전송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구글은 이와 같은 기술을 안드로이드 생태계에 도입하기 위해 삼성, 원플러스(OnePlus), 소니와 같은 파트너사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여러 기기에서 작업 수행

크롬북은 폰 허브(Phone Hub)를 통해 이미 안드로이드 휴대폰에서의 메시지 송수신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이용자의 크롬북에 메시지 앱들을 하나하나 설치하지 않고도 안드로이드 휴대폰에서 노트북으로 앱을 직접 스트리밍해 이용자가 모든 채팅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기능 확장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휴대폰에서 노트북으로 전송되는 텍스트 풍선.

또한, 구글은 이용자가 가장 편리하게 생각하는 기기에서 더 쉽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용자들은 곧 안드로이드 휴대폰에서 태블릿으로, 또는 그 반대로 URL이나 사진을 복사하고 붙여넣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해당 기능들은 올 가을 안드로이드 13이 설치된 안드로이드 휴대폰과 태블릿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향후 더 많은 기기가 여러분과 가족, 친구분들의 일상에 추가될 텐데요. 오락용이든, 생산성을 위한 것이든 여러분의 다중 기기 경험을 좀더 쉽고 편하게 만들어 도움을 드리고자 구글은 꾸준히 파트너사들과의 협력을 이어나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