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 바로가기
구글코리아 블로그

개발자

머신러닝 개발자 양성프로그램 - 2022년 3기 머신러닝 부트캠프를 시작합니다



구글코리아에서 2020년, 2021년에 이어 올해도 구글 ‘머신러닝 부트캠프’를 진행합니다. 

구글 머신러닝 부트캠프는 대학생과 현직 개발자들에게 교육과 취업 기회를 제공해 머신러닝 개발자로 거듭날 수 있게 지원하고, 머신러닝 개발 인력이 필요한 국내 회사들에도 준비된 인재를 이어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난 2년간 머신러닝 부트캠프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수료하고, 머신러닝 전문가로서 새로운 길을 시작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네이버, 카카오, 넥슨, 업스테이지, 삼성전자, 인텔과 같은 유수의 기업에 머신러닝 직종으로 취업 또는 이직을 하였고, 일부 수료자들은 AI 기업 창업을 하거나 머신러닝 관련 투자 회사에 근무하는 등 다양한 관련 산업군으로 진출하였습니다. 2021년 2기 머신러닝 부트캠프를 수료하고 라인의 개발자로 이직하신 수료생 김현길님의 참가 후기는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양한 단어와 그림을 연결하는 선 그림과 함께 '기계 학습 부트캠프'라는 텍스트가 포함된 Google 개발자 로고.

올해는 높은 관심에 힘입어 한국뿐 아니라 라틴 아메리카, 유럽, 아프리카, 인도, 일본, 터키 등 해외에서도 머신러닝 부트캠프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머신러닝 부트캠프를 통해 한국을 비롯한 세계 곳곳에서 머신러닝 개발자가 양성될 것입니다. 


머신러닝 부트캠프는 대학생부터 현직 개발자까지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선발된 참가자들에게는 3개월 동안 ‘딥러닝의 바이블’로 불리는 앤드류 응(Andrew Ng) 교수의 딥러닝 특화과정(Deep Learning Specialization) 코스를 수료하고, 구글의 텐서플로우(TensorFlow) 자격증, GCP 데이터 엔지니어 혹은 전문 머신러닝 엔지니어 자격증을 취득하는 데 필요한 모든 지원을 제공합니다. 이에 더하여 온라인 인공지능 경진 플랫폼 캐글(Kaggle) 내의 다양한 대회에 참가, 전 세계 참여자들과 겨루어 머신러닝 프로젝트를 경험하는 실습형 과정도 진행하여 이후 취업 준비와 실무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현직 머신러닝 전문가들과 파트너십 회사의 테크 톡 세션을 통해 업계의 생생한 이야기를 전달하고 현업에서 사용하는 머신러닝 기술을 알아갈 수 있는 세션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참가자들은 더욱 경쟁력 있는 인재로 발전할 수 있도록 커리어 멘토링과 이력서 작성 멘토링 등을 통해 교육부터 취업까지 이어지는 모든 단계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참가자들은 모각코(모여서 각자 코딩), 스터디 그룹, 조별 경진대회 등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커뮤니티를 구성하며 함께 성장하게 됩니다. 머신러닝 교육 코스와 자격증 이수, 경진 대회 참가까지, 이 모든 과정을 수료한 참가자들은 파트너십 회사 또는 본인이 관심있는 회사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플랫폼 'Gather Town'에서 모이는 '머신러닝 부트캠프' 참가자들.

<참가자들이 메타버스 플랫폼 '게더타운'에서 모여 각자 코딩을 하는 모습>

파트너십 회사로는 올해 새롭게 합류한 넥슨, 버킷플레이스, 쏘카, 이마트 4개사와 더불어 네이버, 넷마블, 롯데e커머스, 루닛, 뤼이드, 몰로코, 버즈빌, 보이저엑스, 스마일게이트엔터테인먼트, 업스테이지, 카카오, 커먼컴퓨터까지 총 16곳의 AI 전문 스타트업들과 대기업들이 참여합니다. 

부트캠프를 위해 Google과 파트너십을 맺은 16개 회사의 로고.

올해는 파트너십 회사와 긴밀히 협력하여 참가자들과 파트너십 회사 간, 그리고 서로 같은 곳을 보고 달려가는 참가자 간의 유대를 형성하기 위한 기회를 더 확대할 예정입니다. 머신러닝 교육과 자격증, 참가자들만의 커뮤니티, 채용 기회까지 한아름 얻을 수 있는 3개월간의 프로그램에 뜨거운 열정을 쏟을 참가자들의 지원을 기다립니다. 


2022년 5월 16일 오전 9시부터 5월 29일 오전 9시까지 머신러닝 부트캠프 홈페이지에서 참가 지원 가능하며, 프로그램 참여 기간은 2022년 6월 22일부터 9월 19일까지입니다. 머신러닝 부트캠프가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즐겁고 의미 있는 성장의 시간을 경험하고, 나아가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머신러닝 개발 인재로 발돋움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