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 바로가기
구글코리아 블로그

사이버 안전 & 보안

비밀번호 및 온라인 계정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팁



전 세계 사람들은 매일 구글 제품을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 사람당 최소 수십 개, 심지어 수백 개의 온라인 계정을 가질 수 있는 만큼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억하고 업데이트해야하는 비밀번호의 수도 많아지게 됩니다. 또한, 도난당한 비밀번호는 계정이 도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상황 중 하나로 꼽히기도 합니다. 


비밀번호와 온라인 계정을 만들고 보호하기 위한 10가지 팁을 소개합니다.

  1. 고유한 비밀번호를 만들어서 사용하세요. 또한 여러 사이트에서 동일한 비밀번호를 재사용하지마세요. 중요한 계정의 비밀번호를 재사용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누군가가 한 계정의  비밀번호를 알아내면 당신의 이메일, 거주지 주소, 심지어 은행 계좌와 같은 개인 자산에도 접근할 수 있습니다.
  2. 12자 이상으로 된 비밀번호를 만드세요. 비밀번호가 길수록 더 강력합니다.
  3. 문자를 혼합해 비밀번호를 만드세요. 강력한 비밀번호에는 문자(소문자 및 대문자), 숫자 및 기호의 조합이 포함됩니다.
  4. 창의적인 비밀번호를 만드세요. 다른 사람이 알고 있거나 쉽게 찾을 수 있는 개인 정보를 비밀번호로 사용하지 마세요.
  5. 비밀번호를 만든 후에는 본인을 제외한 다른 사람과 공유하지 마세요.
  6. 비밀번호 관리자 도구를 사용해 비밀번호를 만들고, 기억하고, 저장된 비밀번호를 관리하세요. 
  7. 비밀번호를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하세요.
  8. 비밀번호 진단을 실행하세요. 
  9. 복구 정보를 설정하세요. 해당 정보를 설정하면 다른 사람에게 비밀번호가 노출되어도 계정을 다시 복구할 수 있습니다.
  10. 2단계 인증(2-Step-Verifications)을 활성화해 추가적으로 보호 하세요.

고유한 비밀번호를 만들고 모든 비밀번호를 기억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밀번호 관리에 도움을 주는 비밀번호 관리자 도구 사용법을 익히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구글 비밀번호 관리자를 통해 이용자는 쉽게 강력한 비밀번호를 만들고, 저장된 모든 비밀번호를 저장 및 관리하며, 정기적인 진단을 통해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지난 12개월 동안 한국에서 ‘비밀번호 관리자’에 대한 검색량이 60% 증가하며, 해당 툴에 대한 한국 이용자의 관심이 증가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구글 비밀번호 관리자가 비밀번호를 통한 로그인을 안전하게 만드는 5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1. 구글 비밀번호 관리자를 사용하면 안드로이드 및 iOS 환경에서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할 때 모든 온라인 계정에 대해 강력하고 고유한 비밀번호를 쉽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2. 구글 비밀번호 관리자는 저장된 모든 비밀번호를 기억하도록 돕습니다. 오직 구글 계정 비밀번호만 기억하면 나머지 비밀번호는 구글 비밀번호 관리자가 알아서 관리합니다. 어떤 사이트를 방문하거나 로그인한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할 때마다 보안 비밀번호를 자동으로 완성합니다.
  3. 구글은 매일 10억 개의 비밀번호를 검사해 보안 침해 여부를 확인합니다. 구글 비밀번호 관리자는 안전하지 않거나 도난당한 비밀번호에 대해 실시간으로 알려주고 한 번의 클릭으로 비밀번호를 수정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사용하는 비밀번호와 이용자 이름의  조합이 타사 웹 사이트나 앱의 데이터 유출로 인터넷에 게시됐다는 경고가 크롬에 표시되면, "비밀번호 확인"을 누르고  비밀번호를 변경하라는 안내 메시지를 따라 유출된 각 사이트의 비밀번호를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4. 비밀번호 관리자를 사용하면 비밀번호를 기억하거나 재설정하고, 걱정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종종 비밀번호 진단(passwords.google.com)을 실행해 제3자 보안침해로 비밀번호가 손상되거나 타 사이트에서 재사용되는지, 강화해야하는 비밀번호의 유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비밀번호 관리자를 사용해 취약하거나 손상된 계정을 보다 강력한 비밀번호로 빠르게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5. 비밀번호 관리자에 모든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한다는 것이 비밀번호 관리자 사용을 막는 여러 어려움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그래서 구글은  지난 2021년 다양한 타사 사이트에서 한번에 최대 3,000개의 비밀번호를 쉽게 비밀번호 관리자에 업로드할 수 있는 비밀번호 가져오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또한 구글 계정에 최대 10,000개의 비밀번호를 저장할 수 있으며, 비밀번호를 저장하면 비밀번호가 얼마나 강력한지 비밀번호 검사를 통해 한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구글은 비밀번호 없는 미래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화 기반 인증을 발전시키고자 어느 기업보다 더 힘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은 그러한 미래가 오기까지 아직 멀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비밀번호가 디지털 라이프의 일부로 남아 있는 만큼 구글 비밀번호 관리자를 통해 이용자 여러분을 보호하겠습니다. 

Google 비밀번호 관리자로 비밀번호를 보호하는 방법에 대한 안내입니다.

세계 비밀번호의 날에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족을 위해 간단한 단계부터 시작해보세요. 일반적이지만 매우 약한 비밀번호 "123456"처럼 간단하게 비밀번호 관리자를 방문해 본인과 가족들의 비밀번호의 상태를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