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 바로가기
구글코리아 블로그

구글 뉴스 이니셔티브

Google News Initiative (GNI) 스타트업 플레이북이 한국에도 런칭 되었습니다!



Google 뉴스 이니셔티브 로고.

구글 뉴스 이니셔티브(Google News Initiative, GNI)가 디지털 뉴스 스타트업 창업 프로세스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미디어 비즈니스 구축을 지원하기 위해 제작한 GNI 스타트업 플레이북이 드디어 한국어로도 런칭되었습니다! 

지난 2021년 구글은 GNI의 일환으로 LION 파트너스와 긴밀한 협업 끝에 GNI 스타트업 플레이북을 영어를 포함한 여러 언어로 런칭했습니다. GNI 플레이북은 뉴스 스타트업 창업자들이 고민하는 보도 내용, 구독 대상, 배포 방법, 그리고 발전 가능성 등에 대한 질문의 해답을 찾고 뉴스 사업 운영을 본격적으로 시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고안 되었습니다. 

전세계 뉴스룸이 양질의 디지털 저널리즘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돕는 GNI는 약 20년 동안 뉴스 산업의 발전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디지털 도구, 교육 및 리소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리소스가 부족한 뉴스룸의 업무를 개선하고 저널리즘 커뮤니티를 육성하는 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GNI 스타트업 플레이북은 현재까지 17,000명의 구독자 피드백을 바탕으로 구축 되었습니다. 지난 2021년 발행된 첫 번째 에디션에서는 디지털 뉴스 사업을 구축하고 시작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했다면, 이번에는 더 나아가 “왜 뉴스 사업을 하는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포함했습니다. 

다양한 그림을 보여주는 지구본.

뉴스 스타트업 창업에 특화된 풍부한 콘텐츠

GNI 스타트업 플레이북은 저널리즘 스타트업 소개부터 문제 해결 및 콘텐츠 아이디에이션까지, 뉴스 비즈니스를 아우르는 다양한 주제들을 하나 하나 살펴보며 실제 사례 중심으로 설명합니다. 또한, 끊임없이 변화하는 뉴스 산업의 특성을 고려해 현재 독립 뉴스 사업가들이 직면하고 있는 최대 난제와 잠재적인 기회들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업계 모범 사례 및 사례 연구들을 소개합니다. 

이와 함께, ‘시작 가이드’를 통해 콘텐츠 플랫폼 및 운영 시스템부터 독자 확대 및 참여 유도, 비즈니스 시작과 유지에 필요한 자금 확보까지 실제 사업체를 운영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그 밖에도 뉴스 스타트업에 특화된 단어들을 모아둔 용어집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계획하는 뉴스 창업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GNI 스타트업 플레이북은 기존 출판사 및 뉴스 사업자 또한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업계획 자료, 미디어 키트, 윤리 및 편집권 독립 정책 등 사업에 중요한 템플릿을 제공하는 리소스 섹션이 기존 출판사 및 뉴스 사업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구글은 뉴스 스타트업 창업자들을 비롯한 저널리즘 사업가들에게 최신 자료와 실질적인 업계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스타트업 플레이북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 나갈 것입니다. 구글은 GNI 스타트업 플레이북을 통해 뉴스 창업자들이 성공적으로 뉴스 사업을 구축하도록 응원 하겠습니다. 

더불어, 뉴스 산업 및 저널리즘 창업에 관심 있는 모든 분들에게 GNI의 하우투 워크샵 시리즈(how-to workshop series)를 추천 드립니다. 또한, 창업자들이 각자의 뉴스 사업 아이디어를 다듬고 시험해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6주간의 뉴스레터 시리즈인 주간 LION 뉴스 창업자 챌린지(LION’s News Founder Challenge) 구독도 적극 추천 드립니다.  

뉴스 및 저널리즘 창업을 희망하신다면 각종 뉴스 스타트업을 위한 리소스, 용어집을 비롯해 업계 모범 사례 및 전문가의 연구, 뉴스 사업을 하는 이유 등 근본적인 이유를 다루는 구글의 GNI 스타트업 플레이북을 통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는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어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