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 바로가기
구글코리아 블로그

구글플레이

구글플레이 10주년 최고의 순간 TOP 10



이 글의 원문은 이곳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옆에 '10'이 표시된 Google Play 로고.

2012년을 기억하시나요? “Call Me Maybe”가 음악 차트를 석권하고 인스타그램이 인기를 얻기 시작하던 해입니다. ‘Venmo(미국의 송금 앱)하다’ 같은 표현은 통용되기도 전이었습니다. 전세계 모든 이용자가 모바일 컴퓨팅에 접근할 수 있게 만들겠다는 미션을 가지고 Android가 첫 발걸음을 뗀 지 채 몇년이 지나지 않았던 때였습니다.


2012년 구글은 Google Play라는 (디지털) 문을 열었습니다. 10년이 지난 오늘날 190개국 이상에서 25억 명이 넘는 사람들이 매달 새로운 앱과 게임, 디지털 콘텐츠를 탐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Google Play와 함께 하고 있는 2백만 명 이상의 개발자가 비즈니스를 구축하고 전세계 이용자와 만나고 있습니다. Google Play 10주년을 기념하면서, 지난 10년 간의 여정을 수놓았던 10개의 최고의 순간을 꼽아봤습니다. 

1. 앱과 게임을 즐기는 새로운 방식: Google Play PassInstant Games 같은 새로운 제품과 기능은 앱과 게임을 발견하고 경험하는 새로운 방식을 보여줬습니다. 또한 Google Play Points 출범으로 Google Play가 기본적으로 이용되던 방식을 통해 이용자는 포인트와 리워드를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는 1억 명이 넘는 이용자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2. 더 다양한 기기에서의 게임플레이: Google Play는 더 많은 제품과 서비스 간 원활한 호환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지난해 구글은 Android 휴대폰, 태블릿, 크롬북과 윈도우 PC에서 쉽게 게임플레이가 가능한 Google Play Games on PC를 한국, 홍콩, 대만에서 베타 출시했습니다.

3. 이용자가 가장 좋아하는 앱과 게임을 함께 기념하기: Google Play는 매년 ‘올해를 빛낸 앱과 게임’을 발표해 가장 성공적이었던 앱, 게임과 콘텐츠를 발표합니다. 지난 수년 간 이 프로그램은 19개 국가로 확장되었고 '숨은 보석 앱'과 '사회공헌 앱' 등 새로운 항목을 신설했습니다. 또한 이용자가 직접 온라인으로 투표해 개발자를 선정하는 ‘올해를 빛낸 인기 게임’도 발표하고 있습니다. 


4.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공간: Google Play Protect는 Android에 탑재된 멀웨어 보안 프로그램으로 1천억 개가 넘는 앱을 매일 모니터링하고 검증하여 이용자 기기와 데이터, 앱을 안전하게 지킵니다. 올해 초 구글은 데이터 보안 섹션을 신설해 개발자로 하여금 앱이 어떻게 데이터를 수집, 공유하고 보안 처리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이용자에게 제공하도록 했습니다.

5. 모든 규모의 개발사 지원: 개발자에 대한 비즈니스 및 기술 컨설팅 제공, 인디 게임 프로그램과 같은 소규모 개발사 지원 등 모든 단계에 걸쳐 개발자 커뮤니티가 이들의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도록 도와왔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Google Play가 개발자 커뮤니티와 함께한 여정에 대해 Android 개발자 블로그에서 자세히 확인해보세요.

6. 비영리단체 지원: Google Play를 통해 자선 기부를 할 수 있고 Play Points를 사용해 비영리단체의 사회공헌 활동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형성된 기부금의 전액은 해당 단체에 직접 전달되게 됩니다.


7. 게임 분야 여성 개발자 육성: Google Play의 Change The Game 이니셔티브는 다양한 연구와 청년 참여 및 파트너십을 통해 여성 게이머 및 개발자를 지지하고 지원합니다. 특히 구글은 수년간 Design Challenge 참가자들의 창의성과 재능에 영감을 얻고 있습니다.

8. 부모들을 위한 참고자료 제공: Google Play 내 Kids tab은 부모들이 교사가 인증한 앱을 쉽게 찾고 선택할 수 있게 돕습니다. 일부 Android 태블릿의 키즈 모드인 Google Kids Space는 자녀가 탐색할 수 있는 앱과 책, 비디오를 제공합니다. Family Link는 부모가 자녀의 온라인 경험을 관여하고 관리할 수 있는 도구들을 제공합니다. 

9. 지역 경제에 대한 투자: Google Play는 개발자 커뮤니티와 협력하여 전세계 인구에게 보다 나은 앱과 게임을 제공하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며 지역 경제를 지원해 왔습니다. 실제로 Google Play와 Android는 미국에서만 2백만 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10. 새로운 로고

새로운 Google Play 로고, 프리즘 및 색상 팔레트.

Google Play는 10주년을 기념하며 Search, Assistant, Photos, Gmail 등 Google의 많은 유용한 제품들이 공유하고 있는 브랜딩과 통일되는 새로운 로고를 선보입니다.


10년 동안 함께 해온 Google Play 커뮤니티와 개발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Play Points 회원들은 포인트 부스터를 활성화하면 결제한 상품에 대해 10배의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적용되는 시점은 국가마다 다르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Play Points Home의 ‘적립’ 탭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