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 바로가기
구글코리아 블로그

구글 뉴스 이니셔티브

GNI 혁신 챌린지 2022를 통해 아태지역의 뉴스 혁신을 지원합니다



두 사람이 이야기하는 동안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비즈니스 그래프를 보여주는 그림.

아태지역 언론 기관들은 독자들과 교감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모색하는 데 있어 혁신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해당 지역 파트너들과 함께 협력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상황을 직접 경험해왔으며 언론 산업의 지속 가능성을 증진하기 위한 훌륭한 아이디어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전 세계 언론 산업을 지원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의 일환으로 오늘 구글은 언론 혁신을 뒷받침하기 위한 제3차 아시아태평양 구글 뉴스 이니셔티브(GNI) 혁신 챌린지 개최를 발표하게 되어 기쁩니다. 

언론 산업 혁신에 초점을 둔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언론사라면 규모에 상관없이 GNI 혁신 챌린지에 참가하실 수 있습니다. GNI 혁신 챌린지는 지금까지 아태지역 언론사 30곳 이상을 대상으로 수익원을 다각화하고 독자 참여도를 높여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과거 수혜 언론사 사례:

  • 인도의 ‘뉴스 미닛(News Minute)’은 팬을 회원으로 전환하는 멤버십 프로그램을 시작했습니다.
  • 한국의 부산일보는 AI를 활용해 독자 선호도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얻었고, 사이트 내 검색에 맞춤 설정을 도입해 참여도를 강화하고 전환율을 높였습니다.
  • 호주의 ‘더 컨버세이션(The Conversation)’은 자사 플랫폼에서 더 안전하고 포용적이며 건설적인 대화를 이어나가기 위해 커뮤니티 규정을 새롭게 정의하고 새로운 도구를 개발했습니다.
  • 파키스탄의 ‘더 커런트(The Current)’는 새로운 멤버십 모델을 구축하고 디지털 뉴스 스타트업을 위한 대체 수익원을 테스트했습니다.
  • 일본 아사히신문(Asahi Shimbun)은 새로운 독자 수익원의 일환으로 팁 제도 및 기부 분야에 주력했습니다.
  • 인도네시아의 ‘쿰파란(Kumparan)’은 사람들이 뉴스 플랫폼에서 직접 기부할 수 있도록 기부 프로세스를 구축했습니다.
  • 여성이 운영하는 인도의 지역 언론사 ‘카바르 라하리야(Khabar Lahariya)’는 디지털로 전환해 새로운 독자들을 만나며 비즈니스 기반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1iSz_rXJcoU
10:25

혁신 챌린지의 진행 방식

아태지역 GNI 혁신 챌린지는 독창적인 저널리즘 생산을 지향하고 언론 분야의 지속 가능성과 다양성을 높이는 혁신에 초점을 둔 모든 규모의 언론사에게 열려 있습니다.  

GNI 혁신 챌린지에 출품된 프로젝트는 언론 커뮤니티에 대한 영향, 혁신, 실현 가능성 및 지식 공유의 적극성 등 여러 기준에 따라 평가될 예정입니다. 또한, GNI 혁신 챌린지 지원 언론사는 아태지역에 사업 본거지를 두고 해당 지역을 기반으로 활동해야 합니다. 프로젝트 평가 기준 및 재정 지원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GNI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 

오는 8월 24일 오전 12시 59분까지 지원 가능하며, GNI 웹사이트를 통해 한국어, 영어, 벵골어, 중국어, 힌디어, 인도네시아어, 일본어 또는 태국어로 제출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7월 13일 오후 3시에 열리는 버추얼 타운홀 미팅을 통해 궁금하신 사항에 대해 답변 해드릴 예정입니다. 

GNI 혁신 챌린지는 지난 2018년부터 언론의 혁신을 이끌어 왔으며 전 세계 47개 국에서 200여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해왔습니다. 구글은 아태지역의 언론사들이 양질의 저널리즘을 뒷받침하는 새로운 생각을 발굴하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적극적이고 많은 참여를 기다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