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 바로가기
구글코리아 블로그

안드로이드

행운의 숫자 안드로이드 13: 최신 업데이트 기능을 소개합니다.



이 블로그는 구글 The Keyword 블로그(영문)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android 13'이라는 텍스트 옆에 있는 Android 휴대전화, 태블릿, Chromebook.

안드로이드 13은 이용자가 사용하는 기기마다 이용자 고유의 것인 것처럼 느껴지도록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앱 색상 테마를 더 많은 앱으로 확대 적용, 앱 단위 언어 설정, 개인정보 보호 제어 개선, 하나의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복사한 텍스트와 미디어를 클릭 한 번으로 다른 기기에 붙여넣을 수 있는 기능 등 휴대폰과 태블릿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한가득 제공합니다.


안드로이드 13을 좋아할 이유는 많지만 그 중 가장 중요한 13가지를 소개합니다.

배경을 보완하는 앱 색상이 포함된 맞춤형 Android 13 홈 화면.
개별 앱에 특정 언어를 할당하기 위한 맞춤형 앱 언어.
모양과 느낌을 맞춤화하는 미디어 플레이어 기능입니다.

개인화된 이용자 경험

배경화면과 어울리는 보색과 앱 아이콘으로 안드로이드 13 홈 화면을 맞춤 설정할 수 있는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합니다.

1. 안드로이드 13은 머티리얼 유(Material You)를 기반으로 개선된 외관과 스타일을 제공합니다. 비(非)구글 앱을 휴대폰의 배경화면 테마와 색상에 따라 맞춤 설정할 수 있어 홈 화면을 더욱 짜임새 있고 개인의 스타일대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2. 한 가지 이상의 언어를 구사하는 많은 안드로이드 이용자들로부터 요청이 가장 많았던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특정 언어를 개별 앱에 지정할 수 있어 휴대폰의 시스템을 한 언어로 유지하고 각각의 앱은 다른 언어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안드로이드 13은 이용자가 듣고 있는 음악이나 팟캐스트에 맞춰 앱 모양과 분위기를 조정하도록 미디어 플레이어를 업데이트했습니다. 예를 들어, 음악을 듣고 있을 때 미디어 플레이어는 앨범 커버를 비추고 노래에 따라 재생 바가 춤추듯이 움직입니다. 해당 기능은 크롬을 통해 재생되는 미디어에도 적용됩니다.

4. 이용자의 웰빙은 안드로이드의 중요한 테마 중 하나로, 웰빙의 핵심은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 입니다. 따라서 안드로이드 13은 배경화면을 어둡게 하고 다크 모드를 적용하는 등 취침 모드를 추가적으로 맞춤 설정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러한 화면 옵션은 이용자가 잠자리에 들 때 눈이 어둠에 적응하고 한밤중 깨어나 휴대폰을 확인한다고 해도 다시 잠들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용자 보호 및 보안 유지

앱이 액세스할 수 있는 특정 사진 및 비디오 선택을 보여주는 화면.

5. 이용자가 전체 미디어 라이브러리를 앱과 공유해야만 하던 때는 지났습니다. 안드로이드 13에서는 이용자가 앱에서 접근이 필요한 특정 사진과 영상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6. 클립보드에 대한 원치 않는 접근을 방지합니다. 기기에서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 로그인 정보 등 민감한 데이터를 복사하더라도 안드로이드는 일정 시간이 지난 후 클립보드 기록을 자동 삭제합니다.

7. 안드로이드 13은 알림을 제어하고 요청한 알림만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용자가 다운로드한 앱은 이제 알림 전송이 기본적으로 허용되어 있지 않고 알림을 전송하기 위한 명시적인 허가를 필요로 합니다.

기기 작동 개선 지원

분할 화면을 사용하여 한 앱에서 다른 앱으로 사진을 드래그합니다.
메시징 앱을 스트리밍하기 위해 휴대폰에서 노트북으로 전송되는 텍스트 풍선.
Gif 5: 사용자는 휴대폰에서 사진을 복사하고 태블릿에 붙여넣기 요청을 보냅니다.

8. 공간 오디오(Spatial Audio)로 장면 속 한가운데 있는 것과 같은 느낌을 느껴보세요. 헤드 트래킹 기능을 지원하는 헤드폰에서 공간 오디오 기능은 머리 움직임에 따라 소리의 소스를 이동해 안드로이드 휴대폰이나 태블릿에서 더욱 몰입감 넘치는 청취 경험을 제공합니다.

9. 많은 이용자가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을 때 휴대폰에서 울리는 채팅에 답하다가 업무 흐름이 끊기는 것을 경험했을 것입니다. 조만간 이용자는 메시징 앱을 크롬북에 바로 스트리밍해 노트북에서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10. 안드로이드 13은 기존 오디오보다 지연시간이 짧은 새로운 블루투스 오디오 표준인 블루투스 LE 오디오(Bluetooth Low Energy Audio)를 채택합니다. 이에 따라 사운드 소스와의 동기화 개선으로 지연시간이 감소한 오디오를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블루투스 LE 오디오를 통해 향상된 음질을 즐기고 동시에 여러 기기로 오디오를 내보낼 수 있습니다.

11. 이용자는 곧 안드로이드 휴대폰에서 URL, 사진, 텍스트, 영상 등과 같은 콘텐츠를 복사해 태블릿으로 붙여넣기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태블릿에서 시작해 휴대폰으로 붙여넣을 수 있습니다.

12. 안드로이드 13으로 태블릿에서의 멀티태스킹이 더욱 간편해집니다. 태블릿에 새롭게 업데이트된 작업표시줄로 모든 앱을 한 눈에 볼 수 있으며 라이브러리에 있는 어떤 앱이든 분할 화면 모드로 쉽게 드래그 & 드롭할 수 있습니다.

13. 안드로이드 태블릿은 이용자의 손바닥과 스타일러스 펜을 별개의 터치로 인식합니다. 따라서 태블릿에서 글을 쓰거나 그림을 그릴 때 화면에 손을 대는 것만으로도 발생하는 입력 실수가 줄어들 것입니다.

안드로이드 13은 이 외에도 서드파티 카메라 앱에 대한 HDR 영상 지원, 업데이트된 미디어 출력 스위처(media output switcher), 구글 토크백(Talkback)용 점자 표시 등 많은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또한 휴대폰을 넘어 태블릿, 노트북 등 다른 기기와 하나로 연결된 경험을 제공합니다.

안드로이드 13은 오늘부터 픽셀(Pixel) 기기에 출시되고, 올해 말 삼성 갤럭시, 에이수스(Asus), HMD(노키아 폰), 아이쿠우(iQOO), 모토로라(Motorola), 원플러스(OnePlus), 오포(Oppo), 리얼미(Realme), 샤프(Sharp), 소니(Sony), 테크노(Tecno), 비보(vivo), 샤오미(Xiaomi) 등 이용자가 즐겨 사용하는 기기에도 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