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 바로가기
구글코리아 블로그

최신 뉴스

‘2022 유튜브 웍스 어워드’의 크리에이티브가 가득한 곳, 세계 최초 미디어 아트 전시 <The Exhibition>로 무한한 가능성 선보이다!



구글코리아가 가장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유튜브 광고를 선정하는 글로벌 디지털 영상 광고제 ‘유튜브 웍스 어워드 코리아(YouTube Works Award)’를 개최했습니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한 이번 광고제는 팬데믹 이후 2년 만에 처음으로 오프라인으로 진행됐습니다. 이를 기념해 세계 최초로 미디어 아트 전시회인

도 진행되어 디지털 광고의 미래와 YouTube의 가능성을 선보이며 지난 10월 15일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성수 S-Factory 외부 전경 사진.

2022 유튜브 웍스 어워드 코리아가 진행된 성수 에스팩토리 외부 모습 


무한한 크리에이티브 캔버스로서 유튜브의 가능성을 선보이는 유튜브의 첫 미디어 아트 전시인

전시에서는 YouTube 플랫폼과 이용자를 주제로 한 몰입형 인터렉티브 미디어 아트 전시 콘텐츠와 함께 2022 유튜브 웍스 어워드 코리아의 수상작들을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모든 미디어의 중심에 있는 유튜브, 새로운 창의성에 대한 영감을 받다


NEW ERA

미디어 아트 전시회 'NEW ERA' 사진

실감형 미디어 아트 전시 ‘NEW ERA’가 유튜브를 상징하는 붉은 프레임 속으로 관람객들을 이끌었다.


‘NEW ERA(새로운 시대)’에서는 끝없이 이어지는 붉은 프레임과 강렬한 사운드가 펼쳐지며 유튜브의 새로운 세계로 관람객들을 초대했습니다. 전시의 시작을 알리는 NEW ERA의 실감형 미디어 아트는 유튜브가 무수히 많은 미디어의 탄생과 변화를 지나 탄생했음을 의미하며, 관람객은 붉은 프레임 속으로 발걸음을 내디딜 때마다 유튜브와 더욱 가까워지는 기분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BOUNDLESS CANVAS

몰입형 미디어 아트 전시회 "BOUNDLESS CANVAS" 사진

몰입형 미디어 아트 전시 ‘BOUNDLESS CANVAS’, 수많은 유튜브 영상과 화면들이 동시에 외벽에 펼쳐지며 다른 시공간에 와있는 듯한 느낌을 선사했다. 

NEW ERA를 지나 마주하게 되는 두 번째 공간, BOUNDLESS CANVAS (무한한 캔버스)는 ‘무한함’과 ‘경계 없음’이라는 유튜브의 고유성을 나타낸 몰입형 미디어 아트를 감상할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2005년 유튜브가 세상에 첫선을 보인 이후, 전 세계의 유저는 끊임없이 생산되는 콘텐츠 속에서 감각과 경험을 확장하고, 서로 소통하며, 더 나은 새로운 시대로 의식과 문화 흐름을 전환시키고 있습니다. 무한한 캔버스로서의 유튜브를 표현한 BOUNDLESS CANVAS에서는 수백억 명의 시청자·창작자들이 만들어낸 파장과 이들이 자아낸 새로운 문화와 트렌드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DEEP CONNECTION

미술전 'DEEP CONNECTION' 사진.

설치미술 X 인터렉티브 미디어 아트 전시 ‘DEEP CONNECTION’, 유튜브 콘텐츠 속 관람객도 전시의 일부가 되어보는 소통형 전시 공간이 마련됐다.   



나와 비슷한 취향을 공유하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것만큼 즐거운 일이 또 있을까요? 유튜브에서는 성별과 연령에 관계없이 자신만의 관심사와 목적을 중심으로 함께 모인 이들이 새로운 유형의 커뮤니티를 통해 서로 끊임없이 연결되고 있습니다. ‘DEEP CONNECTION(딥 커넥션)’은 이를 표현한 설치미술 X 인터렉티브 미디어 아트 전시 공간이었습니다.

‘DEEP CONNECTION’은 다양한 유튜브 영상이 송출되는 멀티스크린과 이를 지켜보는 관람객들을 비추는 카메라 화면, 그리고 그 주위를 반영하는 반짝이는 구체의 설치 조형물로 구성됐습니다. 서로가 서로를 비추는 다양한 오브제를 통해 관람객 자신의 취향과 커뮤니티를 찾을 수 있는 공간으로, 특히 ‘구(球)의 작가’ 신한철 조각가와의 협업을 통해 탄생한 작품들은 변화하는 주변을 반영하고 무한히 반사시키며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내고, 조화와 관계성을 담아냈습니다.

2022 유튜브 웍스 어워드, 그 영예의 수상작들을 만나다

THE HALL OF FAME & CREATIVE CINEMA

THE HALL OF FAME" 전시회 사진.

‘THE HALL OF FAME’ 미디어 타워에서는 2022 유튜브 웍스 어워드 수상작들을 선보였다. 


2022 유튜브 웍스 어워드의 수상작과 입상작은 전시장 2층에 마련된 ‘THE HALL OF FAME(명예의 전당)’에서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하늘을 향해 높이 솟은 거대한 미디어 타워를 통해 지난 한 해 동안 유튜브에서 가장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방식으로 소비자와 소통하고, 가장 괄목할 만한 비즈니스 성과를 달성한 수상작들을 만나보았습니다. 미디어 타워를 통해 송출되는 올해의 수상작 캠페인은 관람객으로 하여금 유튜브 광고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을 갖게 하였습니다. 

CREATIVE CINEMA" 전시회 사진.

‘CREATIVE CINEMA’에서는 전 세계 유튜브 웍스 어워드 크리에이티브를 감상할 수 있었다. 


마지막 전시 공간인 ‘CREATIVE CINEMA’는 전 세계 20개 국가에서 진행되는 유튜브 웍스 어워드 역대 수상작의 크리에이티브를 집중 조명했습니다. 또한, 2022 유튜브 웍스 어워드의 국내 33개 파이널리스트의 크리에이티브 및 미디어 전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는 유튜브의 미디어 아트 전시

에는 셀 수 없이 많은 관람객들의 방문이 이어졌습니다. 현장에서 2022 유튜브 웍스 어워드의 수상작 및 입상작의 크리에이티브를 접한 관람객들은 “화면에서만 보던 콘텐츠를 더욱 가까이에서 만난 기분이었다”, “실감나는 아트전시와 수상작 트렌드를 한눈에 볼 수 있었다”, “여러 사람들의 생각과 창의성이 모여 콘텐츠가 만들어지고 그것이 곧 새로운 문화가 되는 현상이 무척 재미있었다. YouTube라는 플랫폼 덕분에 내 손안에서 매일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일이 새삼 신기롭게 느껴졌고, 한국에서 엄선된 유튜브 광고뿐만 아니라 해외 각국의 다양한 콘텐츠와 문화도 엿볼 수 있어서 매우 좋았다”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이며 생생한 소감을 나누었습니다.

아래 영상을 통해 과 2022 유튜브 웍스 어워드 코리아 수상작들을 다시 한번 만나보세요!

B3n8TvyKnAw
10:25

2022 유튜브 웍스 어워드 수상작 하이라이트 영상

PmilarobRjc
10:25

2022 유튜브 웍스 어워드 그랑프리 수상작: 삼양식품 오리지널 시리즈 1탄 <평범하게, 위대하게>

*2022 유튜브 웍스 어워드의 수상작들은 여기에서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