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 바로가기
구글코리아 블로그

구글플레이

구글플레이가 ‘2022 올해를 빛낸 앱·게임’을 발표했습니다!



2022년은 코로나19 팬데믹이 ‘위드 코로나’ 국면을 맞아 모처럼 되찾은 일상을 만끽할 수 있었던 해였습니다. 올해는 어떤 게임과 앱이 유저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았을까요?

중앙에 Google Play 로고가 있고 그 아래에 2022가 적혀 있는 트로피입니다.

구글플레이는 매년 연말 시즌 엔터테인먼트, 자기계발 등 다양한 부문에서 유저들한테 사랑받아온 올해의 앱과 더불어, 캐주얼, 인디 등 한 해를 빛낸 올해의 게임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2022 올해를 빛낸 베스트 앱’에는 ‘Disney+’가, 베스트 게임에는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 선정되었습니다! 또한 이용자가 직접 투표해 더 의미가 있는 ‘2022 올해를 빛낸 인기 앱’에는 ‘네이버 페이’가, 인기 게임에는 ‘블루 아카이브’가 뽑혔습니다.

올해는 특히 장기화된 팬데믹 시대를 반영한 ‘비대면’·‘비접촉’ 서비스들과 동시에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증가한 외부 활동을 엿볼 수 있는 여행·여가 생활 관련 앱들도 주목을 받았는데요. 올해를 빛낸 앱·게임 수상작을 통헤 우리의 일상 생활에 팬데믹이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쳤으며, 또 이로 인한 우리의 삶이 얼마나 많이 변화했는지 엿볼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2022년 최고의 앱을 상위 3위로 선정했습니다.

▲구글플레이 2022 올해를 빛낸 앱

특히 길어지는 팬데믹 영향으로 안전하고 편리한 비대면, 비접촉 서비스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전화 진료와 약 배달을 받을 수 있는 닥터나우가 ‘2022 올해를 빛낸 선한 영향력 최우수 앱’으로, 다양한 컨텐츠의 클래스를 수강할 수 있는 CLASS101은 ‘2022 올해를 빛낸 자기계발 최우수 앱’으로 꼽혔습니다. 또한 지갑 없이 언택트로 결제할 수 있는 네이버 페이는 ‘2022 올해를 빛낸 일상생활 최우수 앱’, ‘2022 최고의 인기 앱’ 2관왕을 달성했습니다.

또 모바일로 편하고 재밌게 즐길 수 있는 다수의 콘텐츠 플랫폼 앱도 주목을 받았습니다. 디즈니, 마블, 스타워즈 등 흥미진진한 콘텐츠를 갖춘 Disney+가 ‘2022 올해를 빛낸 대상최우수 앱’으로 이름을 올렸으며, 인기 웹툰, 만화, 소설 등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즐길 수 있는 미스터블루가 ‘2022 올해를 빛낸 엔터테인먼트 최우수 앱’으로 선정됐습니다. 더 큰 화면을 선호하는 트렌드에 따라 신설된 대화면 앱 부문에서는 Wavve가 최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무엇보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면서 코로나블루를 이겨내기 위해 여행 등 야외 활동이 많아져 대한항공 My가 올해를 빛낸 웨어 앱 부문 최우수로, 제주패스가 올해를 빛낸 숨은 보석 앱 최우수로 선정된 점도 눈에 띕니다.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2022년 게임의 여러 상위 3위 순위.

▲구글플레이 2022 올해를 빛낸 게임

게임 부문에서는 이미 인기가 증명된 게임과 오리지널 원작을 기반으로 한 게임들에 대한 선호가 높았습니다. 레전드 원작의 강렬한 콤보 액션을 모바일 환경에 완벽히 구축하고 완성도 높은 도트 그래픽까지 가미한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올해의 베스트 게임), 마니아층을 형성하며 오랜 기간 꾸준하게 사랑 받는 Pokémon GO(올해를 빛낸 장수 게임)와 리니지W(올해를 빛낸 경쟁 게임)가 대표적인데요. 많은 유저들이 오랜시간 동안 기다려온 디아블로 이모탈(올해를 빛낸 스토리 게임, 올해를 빛낸 태블릿 게임 2관왕)도 이름을 올렸습니다.

게임을 보다 더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요소 중 빠질 수 없는 것은 ‘세계관’의 설정입니다. 유저들을 사로잡을 수 있는 탄탄한 세계관 줄거리는 재미만 가져다 줄 뿐만 아니라, 심금을 울리는 감동도 선사했는데요. 올해의 주인공들은 진정한 마음을 찾을 수 있는 프로젝트 세카이 컬러풀 스테이지! feat. 하츠네 미쿠(올해를 빛낸 캐주얼 게임)과 더불어, 지하 도시 신도림에 들어가지 못해 지옥에서 강해지는 신도림 with NAVER WEBTOON(올해를 빛낸 인디 게임)과 거대 학원도시 키보토스에서 끊이지 않는 사건 사고를 해결하는 블루 아카이브(올해를 빛낸 인기 게임)이 수상했습니다.

구글플레이 유저들이 훌륭한 앱·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애써주신 많은 플레이 개발자 여러분들께 감사드리며, 2023년에도 개발자 여러분들의 앱·게임이 유저분들의 많은 사랑을 받기를 바랍니다!

‘2022 올해를 빛낸 앱·게임’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구글플레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