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 바로가기
구글코리아 블로그

AI

인공지능(AI) 여정의 중요한 다음 단계



이 블로그는 구글 The Keyword 블로그(영문)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채로운 점과 선.

순다 피차이(Sundar Pichai), 구글 및 알파벳 CEO 


인공지능(AI)은 오늘날 구글이 개발하고 있는 가장 심오한 기술입니다. 의사가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도록 돕고, 사람들이 자신의 언어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AI는 사람, 기업 및 커뮤니티가 가진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AI는 수십억 명의 삶을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도 창출합니다. 이것이 바로 구글이 6년 전 AI를 중심으로 회사의 방향을 바꾼 이유이며, AI를 구글의 목표를 수행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기술로 보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구글의 목표는 전 세계 정보를 체계화하여 모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동안 구글은 전방위적으로 AI에 대한 투자를 계속해 왔으며 구글 AI와 딥마인드(DeepMind) 등 최첨단 기술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오늘날 최대 AI 연산의 규모는 6개월마다 두 배로 증가하면서 무어의 법칙(Moore’s Law)을 훨씬 능가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첨단 생성형 AI와 대규모 언어 모델은 전 세계 사람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구글의 트랜스포머(Transformers) 연구 프로젝트와 2017년의 해당 분야 논문, 확산 모델의 발전들은 많은 생성형 AI 사례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바드(Bard) 소개

심층적인 연구와 혁신 기술들을 사람들에게 실제로 도움이 되는 제품으로 변환해 나가면서 이러한 기술을 개발하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일입니다. 구글은 이와 같은 여정을 대규모 언어 모델과 함께해 왔습니다. 2년 전 구글은 대화형 애플리케이션용 언어 모델(람다; LaMDA) 기반의 차세대 언어 및 대화 기능을 공개했습니다.

구글은 바드(Bard)라고 하는 람다 기반의 실험적인 대화형 AI 서비스를 개발해 왔습니다. 그리고 오늘 구글은 신뢰할 수 있는 테스터에게 바드를 공개함으로써 한 걸음 더 나아가고 있습니다. 일반 이용자에게는 앞으로 몇 주 안에 더 광범위하게 제공할 예정입니다.

바드는 전 세계의 지식을 대규모 언어 모델의 성능, 지능 및 창의성과 결합하고자 합니다. 웹에서 정보를 가져와 신선하면서 높은 품질의 응답을 제공합니다. 바드는 창의성을 분출할 수 있는 출구이자 새로운 호기심을 키우기 위한 발판이 될 수 있습니다. NASA의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James Webb Space Telescope)을 통한 새로운 발견을 9세 어린이에게 설명하거나 현재 최고의 축구 선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자신의 축구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Google Bard를 통한 프롬프트 생성.

바드를 사용하면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을 통한 새로운 발견을 9세 어린이에게 설명하는 것과 같이 복잡한 주제를 간단히 설명할 수 있습니다.

바드는 람다의 경량 모델 버전으로, 훨씬 적은 컴퓨팅 성능을 통해 더 많은 이용자로부터 더 많은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글은 외부 피드백을 자체 내부 테스팅과 결합하여 바드의 응답이 실제 정보의 품질, 안전 및 근거에 대한 높은 기준을 충족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구글은 현재 테스트 단계에서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받으며 바드의 품질과 속도를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AI의 이점을 일상 제품에도 적용

구글은 AI를 이용하여 수십억 명을 위해 검색 기능을 개선해온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최초의 트랜스포머 모델 중 하나인 BERT는 인간 언어의 복잡성을 이해한다는 측면에서 혁명적이었습니다. 2년 전, 구글은 BERT보다 1,000배 더 강력하고 차세대의 다국어 정보 이해 기능을 갖춘 MUM을 도입하여 비디오에서 중요한 순간을 포착하고 위기 지원을 비롯하여 중요한 정보를 더 많은 언어로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람다, PaLM, 이마젠(Imagen), MusicLM 등의 최신 AI 기술들이 언어 및 이미지에서 비디오 및 오디오에 이르기까지 정보를 활용하는 완전히 새로운 방법을 만들고 있습니다. 구글은 검색 기능을 시작으로 이러한 최신 AI 발전을 제품에 도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AI가 정보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 정보를 보다 효율적으로 유용한 지식으로 전환하여 사람들이 원하는 것의 핵심에 도달해 작업을 마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흥미로운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과거 사람들은 대개 구글을 "피아노에는 몇 개의 건반이 있나요?"와 같은 질문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빠른 답변을 얻을 수 있는 곳으로 여겼습니다. 하지만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피아노와 기타 중 어느 것이 더 배우기 쉽고, 각각 얼마나 많은 연습이 필요한가요?"와 같은 더 깊은 인사이트와 이해를 얻을 수 있는 곳으로 구글을 찾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심층적인 주제에 대해 알아보려면 파악해야 할 핵심 내용이 무엇인지 확인하는 데 많은 노력이 필요할 수 있으며,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여러 관점에서 탐구하기를 원합니다.

AI는 하나의 정답이 없는 질문에 대한 인사이트를 종합하는 만큼, 다양한 의견이나 관점이 필요한 순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조만간, 검색시 복잡한 정보와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기 쉬운 형식으로 나타내는 AI 기반의 새로운 검색 기능을 통해 더 많은 정보를 웹에서 얻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피아노와 기타를 모두 연주하는 이용자의 블로그 콘텐츠에 활용하거나, 초보자들이 악기를 새로 배울 때 처럼 새로운 관점이 필요할 때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새로운 AI 기능은 구글 검색(Google Search)에서 곧 출시될 예정입니다.

다양한 의견이나 관점을 얻는 데 사용되는 AI 기반 검색 기능.

사람들이 보다깊은 인사이트를 구글에서 얻고자 함에 따라 구글 검색의 AI 기반 기능은 정보를 이해하기 쉬운 형식으로 추출하여 전체적인 상황을 파악하고 더 많이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개발자가 AI로 혁신할 수 있도록 지원

구글은 구글의 제품 외에도 다른 사람들이 기술발전의 이점을 누릴 수 있도록 쉽고 안전하며 확장할 수 있게끔 하는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구글은 다음 달, 개인 개발자, 크리에이터 및 기업들이 따라야 할 다양한 모델과 함께 생성형 언어 API(초기에 람다 기반이었던 API)를 사용해 볼 수 있도록 온보딩하기 시작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구글은 사람들이 AI로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을 보다 쉽게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툴 및 API 제품군을 만들고자 합니다.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AI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컴퓨팅 성능을 갖추는 것은 스타트업에 매우 중요하며, 지난주에 발표된 코히어(Cohere), C3.ai 앤트로픽(Anthropic)과 맺은 구글 클라우드 파트너십을 통해 스타트업 지원을 확장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곧 개발자들을 위한 자세한 정보를 더 많이 제공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대담하고 책임감 있는 방식

이러한 모델에 대한 구글의 경험을 대담하고 책임감 있는 방식으로 전 세계에 제공하는 것에 중점을 두어야 하며, 이것이 구글이 책임감을 가지고 AI 개발에 전념하는 이유입니다. 2018년에 구글은 일련의 AI 원칙(AI Principles)을 발표한 최초의 기업 중 하나였습니다. 구글은 계속해서 연구진에게 교육과 리소스를 제공하며, 기준 및 모범 사례를 개발하기 위해 정부 및 여러 조직들과 협력하는 것은 물론, AI를 안전하고 유용하게 만들기 위해 커뮤니티 및 전문가들과의 협력을 이어나갈 것입니다.

AI를 적용하여 구글 제품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이용자들에게 이러한 강력한 도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구글은 계속해서 혁신을 이어가고 책임감을 가지고 접근할 것입니다. 이제 시작에 불과합니다. 앞으로 머지 않은 미래에 모든 영역에서 더 많은 기술의 발전이 이루어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