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 바로가기
구글코리아 블로그

사이버 안전 & 보안

새로운 구글 광고 투명성 센터를 소개합니다



이 블로그는 구글 The Keyword 블로그(영문)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은 온라인에 표시되는 광고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기능이 이용자에게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고 있습니다. 매일 3천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구글의 광고 투명성 및 관리 메뉴를 사용합니다. 바로 이러한 이유로 지난 5년 동안 구글은 온라인에 표시되는 광고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제어할 수 있는 보다 효과적인 방법을 이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한 투자를 이어 왔습니다.

그리고 오늘, 광고 투명성 센터를 소개함으로써 향후 구글 검색, 유튜브, 디스플레이와 같이 구글 제품에서 마주치는 광고들에 대해 전세계 이용자들이  더 빠르고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구글은 광고주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이용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오랫동안 노력해 왔으며, 이번 광고 투명성 센터는 이러한 노력의 일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난 2018년, 구글은 플랫폼에 선거 광고를 게재하려는 모든 광고주에게 인증 절차를 거치고 광고 비용 지급 주체를 명확히 드러내는 정보를 광고에 포함하도록 요구하기 시작했습니다. 2020년에는 전세계적으로 광고주 신원 확인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광고 투명성을 한층 더 발전시켰습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광고주에게 해당 비즈니스, 운영 위치, 판매 또는 홍보 대상에 관한 정보를 인증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작년 가을에는 내 광고 센터(My Ad Center)를 전 세계에 출시했습니다. 내 광고 센터는 구글 검색, 유튜브, 디스커버에 표시되는 광고를 광고 게시물에서 직접 제어할 수 있는 가장 최신의 이용자 중심 방식을 제공합니다. 

광고 투명성 센터 소개

광고 투명성 센터는 검증된 광고주가 제공하는 모든 광고를 검색할 수 있는 정보 허브입니다.

이용자를 위한 원스톱 방식으로 설계되어 이용자는 구글에 표시되는 광고에 관한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광고 투명성 센터를 통해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광고주가 게재해 온 광고 내역

● 특정 지역에 표시된 광고 내역

● 광고가 게재된 마지막 날짜 및 광고 형식

예를 들어, 평소에 관심을 갖던 스킨케어 브랜드의 광고가 표시되고 있는데 해당 브랜드를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거나, 해당 브랜드의 다른 광고를 더 알고싶어 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때 광고 투명성 센터를 이용하면 광고주를 찾아보고 광고주에 관해 더 자세히 알아본 후 해당 사이트를 방문하거나 상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광고 투명성 센터에서는 광고를 검색하고, 광고 형식에 대해 확인하고, 가장 최근에 광고가 표시된 날짜를 확인할 수 있는 화면.

[광고 투명성 센터에서는 광고를 검색하고, 광고 형식에 대해 확인하고, 가장 최근에 광고가 표시된 날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광고 투명성 센터 페이지에 직접 접속하거나 또는 이용자에게 표시되는 광고 옆에 있는 점 3개로 된 메뉴 버튼을 클릭해 내 광고 센터를 방문하여 광고 투명성 센터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후 광고주가 인증된 사업체인지 여부를 비롯하여 해당 광고주에 관한 기본 정보가 포함된 메뉴를 찾을 수 있습니다.  메뉴를 통해 광고에 ‘좋아요’를 누르거나 광고를 ‘차단’하거나 구글 정책을 위반한다고 생각되는 나쁜 광고를 ‘신고’할 수도 있습니다. 좋아하는 브랜드는 더 많이 표시하고 그렇지 않은 브랜드는 더 적게 표시하여 광고 경험을 더욱 맞춤화하고 싶다면 내 광고 센터를 직접 방문해 보세요.

내 광고 센터를 통해 광고에 직접 빠르게 '좋아요'를 누르거나 광고를 차단하거나 광고를 신고하는 이미지

[내 광고 센터를 통해 표시 광고에 직접 빠르게 ‘좋아요’를 누르거나 광고를 차단하거나 광고를 신고할 수 있습니다.]

구글은 더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책임감 있는 광고 환경을 구축함으로써 이용자를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광고 투명성 센터를 이용하면 구글에 표시되는 광고에 관한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은 이용자가 온라인 환경에서 정보에 기반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향후 수주 내에 광고 투명성 센터를 전 세계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