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 바로가기
구글코리아 블로그

사이버 안전 & 보안

이용자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구글의 노력



정보 출처가 표시되는 '검색결과에 관한 정보' 기능, 국내에서도 사용 가능

구글 검색 관련 블로그 대문 이미지

4월 2일은 국제 팩트체킹의 날(International Fact-Checking Day)입니다. 이 날은 팩트체킹, 즉 사실 검증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허위 정보와 싸우는 팩트체커(Fact Checker)의 노력을 더 널리 알리기 위해 지정되었습니다.

구글의 미션인 “전 세계의 정보를 체계화하여 누구든지 쉽게 접근해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바탕으로 그리고 이 사명의 핵심은 구글 플랫폼 전체에서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 동시에, 유해 콘텐츠의 확산을 억제하는 것입니다.

잘못된 정보는 구글의 사명은 물론 구글과 구글 제품이 추구하는 모든 가치에 반하는 요소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은 이용자를 속이고 악용하거나 해를 입히려는 시도에 대항하고 구글의 서비스에 대한 질 낮은 정보의 확산을 저지하기 위해 많은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모든 문제를 한 번에 해결할 수는 없기에, 구글은 제품과 서비스 전반에 걸쳐 일련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각적인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순위 시스템 내 정보의 품질 강조 

구글은 검색 순위에서 권위 있는 양질의 뉴스를 상위로 올려 이용자들이 믿을 수 있고 확실한  소스에 노출되도록 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구글이 검색에 접근하는 방식 유튜브 작동의 원리를 각각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악의적인 행위자 차단 및 이용자 보호

구글은 허위 진술, 위장 행위 또는 허위 건강 정보 관련 정책을 포함해 온라인에서 악의적 행동을 금지하는 다양한 내부 정책을 보유하고 있고 이러한 정책을 선제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이러한 정책을 시행하는 방법이나 현지 법률을 위반한 것으로 신고된 콘텐츠를 검토하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는 보고서를 정기적으로 발표합니다. 유튜브 커뮤니티 가이드 시정 조치 보고서에서는 분기별로 유튜브에서 취하는 조치를 자세히 설명하고 있는데, 한국의 경우 2022년 1월부터 9월까지 90,500개 이상의 동영상을 삭제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발표된 연례 광고 안전 보고서에서는 구글 광고 제품의 진정성을 보호하기 위해 취하는 조치를 간략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2022년 구글은 전 세계에서 구글의 정책을 위반한 52억 개 이상의 광고를 차단하거나 삭제했습니다. 이는 평균적으로 분당 9,000개 이상의 광고에 조치를 취한 것과 같습니다.

미디어 리터러시 향상으로 이용자 지원

구글은 서비스 이용 전반의 과정에서 이용자들에게 더 풍부한 맥락을 제공할 수 있는 기능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이용자는 검색 전 보다 심층적으로 다양한 관점을 살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부터 한국에서는 '검색결과에 관한 정보(About this result)' 기능이 출시됩니다. 이제 곧 한국 이용자들은 더 효과적으로 정보를 평가하고 그 출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편, 영어든 한국어든, 대부분의 구글 검색 결과 옆에는 세 개의 점이 표시 되어 있습니다. 이 세 개의 점을 클릭하면 지금 보고 있는 정보의 출처를 확인할 수 있고, 구글 시스템에서 해당 정보가 이용자의 질의에 유용하다고 판단한 근거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용자는 이러한 추가적인 맥락 정보를 활용해 어떤 웹사이트를 방문하고 어떤 검색 결과가 본인에게 가장 유용할 지를 보다 정확한 정보에 입각해서 결정할 수 있습니다.

검색 결과 정보 이용법을 보여주는 화면.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한 후 나타나는 정보 오른편의 점 3개를 클릭해 해당 정보의 출처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준다.

최신 뉴스를 확인하거나 궁금한 주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유튜브를 찾는 사람들도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잘못된 정보가 제공될 가능성이 높은 주제는 영상 아래와 검색 결과 상단에 추가적인 문맥을 제공하는 정보 패널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정보 패널은 제3자 출처의 기본적인 배경 정보와 더 자세한 내용을 알아볼 수 있는 웹사이트의 링크를 제공합니다. 지난 1월에는 이용자들이 유튜브에서 신뢰할 수 있는 출처의 건강 정보를 더욱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두 가지 새로운 기능을 한국에 선보였습니다.

특정 건강 주제와 관련된 검색 시 공신력 있는 기관들의 콘텐츠가 먼저 추천되도록 하는 '보건 콘텐츠 섹션'을 보여주는 화면.

[특정 건강 주제와 관련된 검색 시 공신력 있는 기관들의 콘텐츠가 먼저 추천되도록 하는 ‘보건 콘텐츠 섹션’]

구글은 새롭게 진화하는 문제들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구글의 플랫폼에서 이용자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일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습니다. 모든 팀은 각자 다양한 역할을 통해 정책을 개발 및 시행하고 플랫폼 악용을 모니터링하고, 계정 가로채기 및 허위 정보 캠페인에서 오해의 소지가 있는 콘텐츠 및 허위 활동에 이르기까지 모든 위협으로부터 이용자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글은 새로운 위협에 한 발 앞서 맞설 수 있도록 전체 생태계와 긴밀히 협력하며, 혼자가 아닌 모두와 함께 이러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구글은 제품과 서비스 전반에 걸쳐 이 같은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