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 바로가기
구글코리아 블로그

검색

‘About this image’ 기능으로 이미지에 대한 주요 정보를 확인하세요



이 블로그는 Google Keyword 블로그(영문)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용자 여러분들은 혹시 이런 경험 없으신가요? 웹 페이지나 뉴스피드에 올라온 이미지 또는 친구가 보낸 메시지의 이미지를  보고 ‘이건 좀 이상한 것 같은데?’라고 생각이 들었던 상황 말입니다. 맥락에 맞는 이미지인가? 조작되었거나 가짜 이미지는 아닌가? 이미지 출처는 어디지? 라는 궁금증이 생길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정보 또는 이미지를 신뢰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내용을 파악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미국의 미디어연구 교육기관 포인터(Poynter)의 2022년 연구에 따르면, 응답자 62%는 매일 또는 매주 허위 정보를 접하고 있다고 합니다. 바로 이런 상황이 구글 검색(Google Search)에 사용하기 쉬운 도구들과 기능들을 추가한 이유입니다. 구글은 이용자들이 온라인상 허위 정보를 파악하고, 콘텐츠를 신속하게 평가하여 이용자에게 제공되는 정보의 맥락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용자가 접하는 시각적 콘텐츠를 평가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때문에  구글은  시각적 정보 이해를 포함해 이용자들이 이미지의 맥락과 신뢰도에  빠르게 접근해  정보 이해력을 높이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구글은 조만간 ‘About this image’라는 새로운 도구를 미국에서 영어버전으로 먼저 소개할 예정입니다. 이용자들은 해당 도구를 활용해 이미지와 관련된 다음과 같은 맥락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해당 이미지 또는 유사한 이미지가 언제 처음 구글에 올라왔는지
  • 어디서 처음 해당 이미지가 나타났는지
  • 온라인상 다른 어떤 페이지에서 해당 이미지가 보여지는지 (예: 뉴스, 소셜미디어 또는 팩트체킹이 가능한 웹사이트 등)
About this image’ 기능을 통해서 이미지에 대한 맥락 정보를 확인 하는 모습이 담긴 GIF 이미지가 보인다. 화면 내에서는 이미지가 다른 소셜 미디어나 뉴스 웹사이트에서 사용되었는지 확인하는 모습이 보여지고 있다.

사람들이 ‘About this image’ 기능을 통해서 이미지에 대한 맥락 정보를 확인 하는 모습이 담긴 GIF 이미지

이러한 이미지 관련  배경정보를 활용해 이용자는 해당 이미지가 신뢰할만 한지 아니면 다시 한번 살펴봐야 하는지 더욱 잘 판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에서 보시는 것 처럼 마치 달착륙이 연출된 것처럼 묘사된 이미지를 발견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때  ‘About this image’ 기능을 활용하면 해당 이미지가 인공지능(AI)으으로 생성된 것임을 알려주는 언론기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About this image’ 기능은 구글 이미지 검색 결과 또는 구글 렌즈(Google Lens)에서 이미지나 스크린샷으로 검색했을 때, 이미지 위에 나타나는 세개의 점을 클릭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 앱을 이용하다가 정보를 더 알고 싶은 이미지를 발견했을 때 화면을 스와이프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 안으로 데스크톱과 휴대용 기기의  크롬 브라우저 상의 이미지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거나 길게 누르면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될 예정입니다. 

구글은 생성형 이미지 기능을 출시와 함께 AI로 생성되는 모든 이미지 원본 파일에 AI 생성 이미지임을 알려주는 표시가 나타나게 할 것입니다. 이는 이용자가 해당 이미지를 구글의 플랫폼이 아닌 다른 곳에서 발견할 때에도 이미지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콘텐츠 크리에이터와 퍼블리셔들도 유사한 표시를 추가할 수 있기 때문에, 이용자들은 구글 검색 내 이미지에서 AI-생성 이미지 표시 마크를 볼 수 있게 됩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셔터스톡(Shutterstock) 등 여러 퍼블리셔들도 빠른 시간안에 이와 같은 마크를 표시할 것입니다. 

AI로 생성된 이미지에 어떻게 설명이 표시될 것인지를 보여주는 GIF 이미지가 보인다.

AI로 생성된 이미지에 어떻게 설명이 표시될 것인지를 보여주는 GIF 이미지

미드저니와 같은 퍼블리셔 페이지에서 AI 생성 이미지가 자체적으로 구분되어 설명이 표기된 모습을 보여주는 예시 화면이 보인다. 이미지는 나무, 소파 그리고 다른 물건들이 놓여져 있는 모습이 담긴 AI 생성 이미지이다.

미드저니와 같은 퍼블리셔 페이지에서 AI 생성 이미지가 자체적으로 구분되어 설명이 표기된 모습을 보여주는 화면

구글 검색은 처음부터 신뢰할 수 있고 유용한 고품질의 정보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소개된 새로운 두 가지 기능은 이용자들이 온라인상에서 발견하는 정보들을 더 분명하게 이해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웹 세상과 발맞춰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검색결과에 관한 정보(About this result)’라는 도구를 활용해 이용자들은 구글 검색 결과의 출처나 주제에 관한 더 많은 정보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어 지금 보이는 정보가 믿을 만한 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구글은 지난 3월 구글 검색에서 정보를 검증할 수 있는 5가지 방안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상에서 믿을 만한 정보가 무엇인지 이용자가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수년간 수많은 기능과 도구를 출시해왔습니다. 

구글은 앞으로도 이용자들이 구글 검색을 활용해 온라인에서 이용자들이 마주치는 정보들을 더 편리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해나갈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