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 바로가기
구글코리아 블로그

안드로이드

[I/O 2023] 안드로이드 생태계의 새로운 소식을 모아서 전달드립니다.

블로그 대문 이미지. 스마트 워치 화면과 픽셀 기기 등이 버그로이드와 함께 보여진다.

매년 구글 I/O 무대에서 새로운 기술을 만나는 것은 매우 흥분되는 일입니다. 안드로이드는 항상 가능한 많은 사람들과 컴퓨팅 기술 발전의 혜택을 나누고자 노력해왔습니다. 전 세계에서 30억개 이상의 안드로이드 기기가 활발히 사용 중인 지금, 안드로이드가 전 세계의 사람들을 어떻게 돕고 있는지에 대해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오늘은 함께 더 잘 작동해 가장 완성도가 높은 기기 생태계에 이용자들을 연결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 그리고 AI를 활용해 안드로이드에서 개성을 표현하는 개인화 기능 등을 소개했습니다. 새로워진 안드로이드의 기능을 확인해 보세요.

스마트폰부터 태블릿 그리고 워치까지 다양한 기기에서 안드로이드의 최신 기능을 선보입니다.

품질 및 앱 경험 개선에 대한 구글의 투자를 통해 그 어느때보다 멋진 대화면 안드로이드 디바이스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지메일(Gmail), 구글 포토(Photo), 구글 미트(Meet) 등 50개 이상의 구글 앱은 더 큰 화면에서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최적화했습니다. 여기에 더해, 스포티파이(Spotify), 마인크래프트(Minecraft), 디즈니+(Disney+) 등 인기 앱들이 선사하는 멋진 경험도 대형 화면에서 직관적으로 누릴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이번 성능 개선은 폴더블을 개척한 삼성 갤럭시 폴드를 비롯해 모토로라(Motorola), 오포(OPPO), 샤오미(Xiaomi), 비보(Vivo) 그리고 이제는 픽셀(Pixel)까지 포함해 주요 폴더블 기기에 모두 적용되었습니다. 화면 간 부드러운 전환부터 개선된 다중 칼럼(multi-column) 레이아웃 그리고 테이블탑 모드까지 다양한 기기와 스크린 크기에도 모두 원활히 작동합니다. 폴더블 기기를 접고 펼때도 손쉽게 작업을 전환하고 완료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워치에서도 이러한 모멘텀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의 웨어 OS는 2021년 웨어 OS 3 출시 시점 이후 5배 이상 성장했으며, 세계적으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스마트 워치 플랫폼으로 거듭났습니다. 개발자들도 플랫폼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곧 왓츠앱(WhatsApp)이 웨어 OS용 스마트워치 앱 신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며, 올해 안에 웨어러블용으로 개선된 지메일, 캘린더 등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TV에서부터 차량 속까지, 최상의 안드로이드를 경험하세요.

전 세계 출하량 기준으로, 안드로이드 TV OS는 거실에서 가장 많이 즐기는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등극했으며, 구글 TV 이용자들은 최근 그 어떤 스트리밍 플랫폼 보다 더 많은 800개 이상의 무료 채널을 즐길 수 있게 됐습니다.

안드로이드 오토 또는 구글이 탑재된 자동차를 통해 도로 위에서도 안드로이드는 계속해서 새로운 차내 경험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주요 자동차 제조사들이 대부분 참여하면서 안드로이드 오토는 현재 2억 개의 차량에서 사용 가능하며 구글 탑재 차량은 올해 말까지 두 배 이상 늘어날 예정입니다.

또한 새로운 스크린에도 안드로이드가 계속 도입되고 있습니다. 삼성과의 협업을 통해 안드로이드에 기반한 새로운 몰입형 XR 플랫폼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은 추후 공개될 예정입니다.

안드로이드 기기들이 함께 더 잘 작동합니다.

그러나 안드로이드는 각양각색 다양한 기기에 멈추지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기기간의 연결입니다. 많은 기기를 함께하면 더 좋아질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페스트 페어(Fast Pair)는 300개가 넘는 헤드폰을 포함해 가장 애용하는 기기의 빠른 연결을 돕습니다.

· 캐스팅(Casting)은 3,000개 이상의 앱을 지원, 사용하는 기기에서 영상 또는 오디오 스트리밍 과정을 간소화해 줍니다.

· 니어바이 쉐어(Nearby Share)는 30억 개의 기기에서 사용 가능하며 스마트폰, 태블릿, 크롬북에서 쉽고 간편하게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전세계 윈도우 PC에서도 베타 버전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새로운 '내 기기 찾기'로 여러분의 기기를 관리하세요.

올 여름, 헤드폰, 태블릿 등 다양한 브랜드와 제조사의 많은 기기들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내 기기 찾기’(Find My Device) 기능을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개인정보 보호와 보안을 위해, ‘확인되지 않은 트래커 알람’은 여러분 주변에 미식별된 추적 장치가 있는지, 어디 있는지 알려줄 수 있습니다.새로운 경험에 대한 보다 상세한 내용은 해당 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안드로이드 기기를 더욱 특별하게 해주는 AI

디바이스 생태계의 확장은 안드로이드를 통해 더 많은 이들에게 구글의 AI 혁신의 혜택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작년 한 해 동안 안드로이드는 AI 모델을 활용해 1,000억 개의 스팸 메시지를 차단했습니다.

그리고 오늘, 매직 컴포즈(Magic Compose), 시네마틱 배경화면 그리고 생성형 AI 배경화면 등 AI의 발전으로 스마트폰이 더욱 개인화되는 최신 사례를 소개합니다. 해당 기능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블로그를 통해 알아보세요.

  • 생성형 AI 기반의 구글 메시지인 크리에이티브 컴포즈 활용 화면으로, 메시지의 맥락에 맞춘 답장 제안과 작성한 메시지의 문체나 어투를 변경한 버전을 제시한다.
  • 이용자가 좋아하는 이모티콘 조합, 패턴, 색상 등을 활용한 이모티콘 배경화면과 이용자가 좋아하는 사진을 3D 이미지로 변환한 시네마틱 배경화면이 나란히 보여진다.
  • 이용자가 좋아하는 이모티콘 조합, 패턴, 색상 등을 활용한 이모티콘 배경화면과 이용자가 좋아하는 사진을 3D 이미지로 변환한 시네마틱 배경화면이 나란히 보여진다.

모든 기기들을 서로 연결하고 AI를 통해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 이외에도 안드로이드는 이용자들 또한 연결합니다. 그룹 채팅에서 문자를 보낼 때, 모두가 어떤 종류의 휴대폰을 사용하는지 걱정할 필요가 없어야 합니다. 고화질 이미지와 영상을 공유하고, 타이핑 알림을 확인하고, 엔드-투-엔드 암호화를 통해 보호받는 것만으로도 충분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주요 통신사 및 제조업체와 협력하여 RCS를 도입했습니다. 현재 8억 명 이상의 사용자가 RCS를 사용하고 있으며, 연말까지 10억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모든 모바일 OS 이용자가 이 표준을 적용하여 이 메시지를 받을 수 있길 바랍니다.

이용자를 완전한 디바이스 생태계로 연결하는 것부터 AI를 활용해 안드로이드의 혜택을 더욱 심화해 제공하는 것까지 안드로이드의 컴퓨팅 영역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를 개선하는 수 많은 업데이트를 통해 올해 출시되는 새로운 기능들을 기대해 보세요. 만일 개발자라면 안드로이드 개발자 블로그를 통해 다양한 화면에서 안드로이드 이용자들을 위해 더 나은 경험을 구축하는 방법도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