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 바로가기
구글코리아 블로그

검색

[I/O 2023] 생성형 AI를 활용한 구글 검색 기능 향상

Search Labs 내 생성형 AI 기능을 소개하는 유튜브 영상이 보이고 있다.
10:25

지난 25년 간 구글은 과학 기술과 검색엔진 개발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 왔습니다. 또한 구글 렌즈(Google Lens)를 통한 이미지 검색, 이미지와 텍스트를 모두 사용하는 멀티서치(multisearch) 등 최신 AI 기술이 접목된 완전히 새로운 검색의 방식을 개발해 냈습니다. 현재 전 세계 이용자들은 월 120억 건의 시각 콘텐츠 검색을 위해 구글 렌즈를 이용하고 있는데, 이는 불과 2년 만에 4배나 증가한 수치이고 멀티모달을 적용한 검색 비중은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생성형 AI라는 혁신을 통해, 구글은 검색엔진이 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에 대해 또 한번 상상해 보고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을 바탕으로 기존 검색에서는 접할 수 없었던 전혀 새로운 유형의 질문들에 대한 정보를 찾을 수 있게 돕고, 정보를 정리하는 방식을 혁신하여 이용자가 다양한 정보를 분류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구글은 오늘 새로운 검색 시대를 향한 구글의 첫 걸음을 소개하며, 구글 검색의 실험 서비스에 참여할 수 있는 ‘Search Labs’ 에서 생성형 AI 기능을 이용자들이 먼저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생성형 AI를 활용한 구글 검색 개선

구글은 새로운 생성형 AI 기술을 검색에 적용해 더욱 다양한 기능을 구글 검색에서 제공함으로써 이용자들이 관심 주제를 보다 빠르게 이해하고, 새로운 관점과 인사이트를 얻으며 보다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3살 미만의 아이들과 반려견이 있는 가족에게 미국의 브라이스 캐년 국립공원과 아치스 국립공원 중 어디가 더 여행지로 적합할까” 라는 질문을 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기존에는 이용자가 스스로 질문을 세분화하여 광범위하게 제공된 정보를 분류하고, 정보의 조각을 맞춰가야 했습니다. 그러나 생성형AI 기술이 접목된 검색 기술은 이용자의 이러한 수고를 덜어줄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을 활용해 검색하면 AI 를 기반으로 한 주요 정보 및 링크가 담긴 스냅샷이 제공됩니다.

생성형 AI를 활용한 구글 검색 화면 이미지. 여행지 두 곳을 비교하는 검색어를 입력하자 추천 여행지와 추천하는 이유 등의 정보가 나타난다.

스냅샷 하단에는 “브라이스 캐년 국립공원에서 아이들과 며칠 간 묵는 것이 좋을까?”와 같은 추가 질문 등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활동을 제안합니다. 이를 클릭하면 새로운 대화형 검색창이 열리면서 이용자들은 구글 검색을 통해 주제와 연관된 다양한 추가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제공되는 정보의 문맥이 질문에서 질문으로 연결되며며 이용자들은 자연스럽게 검색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또한, 유용한 웹 콘텐츠와 질문에 더 깊이 파고들 수 있게 하는 다양한 관점들을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생성형 AI를 활용한 온라인 쇼핑

생성형 AI기반의 검색을 이용하면, 온라인 쇼핑을 할 때도 전체 상황을 파악할 수 있어 이용자들은 신중하고 복잡한 구매 결정도 훨씬 빠르고 쉽게 내릴 수 있습니다.

이용자가 제품을 검색하면, 구매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과 예산에 적합한 상품을 보여주는 스냅샷이 나타납니다. 또한 관련성 높은 최신 리뷰, 평점, 가격 및 이미지가 포함된 제품 설명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생성형 AI 쇼핑 환경은 350억 개 이상의 제품 목록이 있는 구글 쇼핑 그래프를 기반으로 구축되었으며, 이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제품, 판매자, 브랜드, 리뷰 및 재고에 대한 세계에서 가장 포괄적인 데이터입니다. 실제로 구글 쇼핑 그래프는 매 시간 18억 개 이상의 상품 목록을 업데이트해 이용자에게 신뢰할 수 있는 최신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생성형 AI를 활용한 온라인 쇼핑 실행 화면 GIF. 자전거에 대해 검색하자 자전거를 구매할 때 고려해야할 요소, 추천 제품과 상세한 스펙, 가격 등의 정보가 나타난다.

더 많은 의견과 자료의 활용

많은 이용자들은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다른 이들의 인사이트를 알고 싶어합니다. 이에 따라 구글은 웹에서 콘텐츠에 대한 관심을 유도해 이용자들이 학습 중인 주제에 대해 더 깊이있게 살펴볼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을 설계했습니다. 또한, 검색에 생성형 AI를 도입하여 웹 사이트 전반에 가치 있는 데이터와 트래픽을 지속적으로 전송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웹이 운영되는 방식에 있어 광고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이용자들이 필요한 상품과 서비스를 찾는 데 도움이 된다고 믿고 있습니다. SGE(Search Generative Experience)가 적용되어도 구글 검색 광고는 기존의 광고와 유사하게 지정된 광고 영역에 게재됩니다. 동시에 구글은 광고 투명성에 대한 원칙을 지켜나가며, 광고와 검색 결과를 확실히 구별되게 할 것입니다.

생성형 AI 기술 개발에 대한 책임감 있는 접근

생성형 AI, LLM, 그리고 검색에는 분명한 한계가 있기 때문에 항상 오류 없이 작동되는 것만은 아닙니다. 구글은 검색에 새로운 생성형 AI 기능을 도입하기 위해 책임감 있고 신중한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검색의 높은 품질 기준을 충족하도록 해당 모델들을 학습시켰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입니다. 구글은 오랫동안 면밀하게 구축해온 주요 시스템을 기반으로 모델들을 운영하고 있으며, 생성형 AI 기능과 연관된 쿼리의 유형을 제한하는 등 추가적인 보호 장치도 적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들도 답변이 어떻게 제공되었는지 확인하고 추가 정보 클릭을 통해 더 자세한 내용을 살펴 봄으로써 이해를 넓히고 해당 정보를 직접 평가할 수도 있습니다.

Search Labs 시작하기

구글은 미국 내 크롬 데스크톱과 구글 앱(안드로이드iOS)에서 사용할 수 있는 SGE(Search Generative Experience)라는 Search Labs의 실험 서비스(출시 시점에는 영문 버전만 제공) 를 선보입니다. 향후 이용자들의 피드백을 반영하며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입니다.

Search Labs 등록은 오늘부터 가능하며, 몇 주 내에 SGE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앱 또는 크롬 데스크톱에서 랩스 아이콘을 클릭하여 관련 정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은 labs.google.com/search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