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 바로가기
구글코리아 블로그

개발자

[I/O 2023] 구글플레이에 새롭게 추가되는 기능들을 확인하세요.



이 블로그는 안드로이드 개발자 블로그(영문)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 대문 이미지. 오른편에 구글플레이 로고가 보여진다.

지난 몇 년간 구글은 개발자들이 구글플레이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새로운 기능과 업데이트를 준비했습니다. 중점적으로 노력한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개발자들의 사업 주기 전반에 걸쳐 이용자 수를 늘릴 수 있도록 돕는 최적의 파트너가 되기
  • 개발자들이 가장 효과적으로 이용자 수에 비례하는 수익구조를 갖출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최고의 플랫폼 되기
  • 개발자들의 작업물을 안드로이드 생태계에서 가장 안전하게 출시하고 배포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되기

자세한 내용은 아래 영상이나 아래 본문을 통해 확인하세요.

구글이 개발자들이 구글플레이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준비한 새로운 기능과 업데이트를 소개하는 유튜브 영상이 보여진다.
10:25

개발자들의 성장을 돕기 위해 개선된 스토어 등록정보

더 많은 이용자를 모으는 건 모든 앱 사업의 가장 기본이며 이는 스토어 등록정보(store listing)에서부터 시작됩니다. 구글플레이가 이번에 선보이는 최신 업데이트는 개발자들이 더 우수하고 개인화된 콘텐츠를 제작해 이용자를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작년까지 구글은 모든 앱들이 최소 50개의 맞춤 스토어 등록정보 페이지를 만들 수 있도록 했습니다. 올해부터는 선택한 국가 맞춤 서비스 및 사전 등록과 더불어 비활성 이용자를 대상으로도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해 다시 한번 앱이나 게임에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 또한 곧 구글 애즈(Google Ads) 앱 캠페인 광고 그룹을 위한 맞춤형 스토어 등록정보 기능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구글 애드몹(Google AdMob) 및 유튜브의 특정 광고를 통해 유입된 이용자들에게 맞춤형 등록정보를 제공해 구글 애즈부터 구글플레이에 이르기까지 원활한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한편으로 이같은 새로운 도구들은 결국 개발자가 관리해야 하는 등록정보가 늘어남을 의미합니다. 때문에 구글은 이를 간소화할 수 있는 스토어 등록정보 그룹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개발자들은 이제 기본 등록정보를 만든 뒤 특정 요소들만 선별해 다양한 이용자층에게 맞춤형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다.
스토어 등록정보 그룹을 활용해 주로 사용하는 템플릿의 기본 등록정보를 각 이용자 그룹에 맞도록 조정할 수 있다.

스토어 등록정보 그룹을 활용해 주 템플릿의 기본 등록정보를 각 이용자 그룹에 맞도록 조정하세요.

  • 여러분이 전 세계 이용자들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플레이 콘솔(Play Console)의 구글 번역(Google Translate)에 10개 언어에 대한 새로운 기계 번역 모델을 도입했습니다. 여러분의 앱과 스토어 등록정보 번역이 무료로, 단 몇 분만에 가능해집니다.

앱의 장점을 강조하는 새로운 AI기반 기능들

구글은 개발자들과 이용자들이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구글플레이에 AI 기술을 접목했습니다. 새로 도입되는 AI기반 기능들은 앱 및 게임을 출시할 때 이용자들이 개발자의 타이틀을 더 잘 발견할 수 있도록 가시성을 최대한 높이고 앱 경험의 장점을 쉽게 강조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이제 구글의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해 스토어 등록정보를 영어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아직 실험 단계에 있으나 영어 컨텐츠를 보다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목표로 하는 이용자와 주요 테마 등의 명령어를 AI 도우미에 입력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초안이 생성되는데 이를 수정하거나 폐기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제출하고 게시하는 내용은 개발자가 완전히 제어할 수 있습니다.
구글의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해 스토어 등록정보를 영어로 작성 중인 GIF. 명령어를 입력하자 AI가 스토어 등록정보를 생성한다.

몇 가지 명령어를 입력하면 AI가 빠르게 스토어 등록정보를 생성합니다.

  • 또한 이용자들이 앱이나 게임의 특장점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구글의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한 후기 요약을 새롭게 선보입니다. 긍정적인 영문 후기 요약본을 시작으로 올해 연말까지 계속 기능을 확장할 예정입니다.
구글의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해 앱과 게임에 대해 이용자가 남긴 평가를 요약했다.

후기 요약은 이용자들이 앱과 게임에 대해 남긴 평가를 한눈에 알 수 있도록 강조해줍니다.

검색 가능성을 확장할 새로운 기회

구글플레이는 개발자들과 제휴해 중요 이벤트, 새로운 콘텐츠, 흥미로운 혜택 등을 홍보해 이용자 규모를 확대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프로모션 콘텐츠를 통해 여러분의 주요 이벤트 일정을 등록하면 구글플레이가 이를 더욱 적극적으로 알릴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 가장 흥미로운 컨텐츠를 보여줄 수 있도록 플레이 공지를 포함해 트래픽이 높은 전용 화면에 표시하는 여러 새로운 기능들을 출시했습니다. 이 기능을 활용한 게임들은 오가닉 탐색 트래픽이 약 60% 증가함에 따라 이용자 유입과 재유입이 평균적으로 20% 늘었습니다 .
구글플레이 화면에서 이용자가 가장 흥미있어하는 콘텐츠가 트래픽이 높은 전용 화면에 표시된다.

여러분의 가장 흥미로운 콘텐츠를 새로운 구글플레이 화면에서 선보이세요.

  • 프로모션 콘텐츠가 구글 플레이에서 표시되는 방식과 위치를 개선하기 위해 진행 이벤트의 직접적인 성과를 추적하고 최적화할 수 있는 보고 기능을 새로 업데이트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면 플레이 콘솔에서 프로모션 콘텐츠 실적 보고서를 확인하세요.

새로운 성장 기회를 얻고자 하는 개발자들은 이용자의 기대치를 충족하는 경험을 제공하는 고품질의 앱 및 게임을 출시해야 합니다. 저희도 이를 매우 중요한 사항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하여 앱 품질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개, 공유하고 있으며 개발자들이 이러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관련 툴들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 프로모션 및 피처링을 위해 앱 및 게임 품질을 다각도로 평가하는 통합적인 프레임워크를 발표했습니다. 관련해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이 글과 I/O의 “구글플레이의 고품질 기준” 세션을 통해 확인해주세요.

더 효과적인 수익화를 위한 기능들

또한 구글플레이의 다양한 기능, 전문 지식, 기술 등을 활용해 보다 효과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새로운 기능들을 선보입니다.

  • 이제 곧 플레이 콘솔에서 인앱 상품에 대한 가격 실험을 할 수 있는 새 기능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개발자들은 이를 통해 다양한 가격을 실험하며 상품의 가격이 적절하게 책정됐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 콘솔에서 인앱 상품에 대한 가격 실험 기능을 활용해 인앱 상품 가격을 최적화 할 수 있다.

플레이 콘솔의 가격 실험 기능을 활용해 인앱 상품 가격을 최적화하세요.

  • 또한 "피처드 상품"(featured product)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프로모션 콘텐츠를 출시해 개발자들이 구글플레이에서 직접 인앱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다양한 국가에 맞춤형 인앱 상품을 선보이거나 이용자 유입을 독려할 수 있는 할인 혜택을 제공해보세요.
'피처드 상품' 프로모션 콘텐츠를 이용 중인 GIF. 인앱 상품을 스토어 등록정보에 노출시켜 더 많은 구글플레이 화면에 노출한다.

인앱 상품을 스토어 등록정보에 노출시켜 더 많은 구글플레이 화면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하세요.

보다 자세한 내용은 ”Play Commerce로 수익을 증진하는 방법” 세션을 통해 확인하세요. 마지막으로 저희는 개발자들의 마케팅투세일즈(marketing-to-sales) 퍼널의 효과를 더욱 증폭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지난 해 구글은 플레이 콘솔 페이지에 딥 링크 전용 페이지를 개설해 손상된 딥 링크를 표시하고 여러분이 이를 처리할 수 있는 상황별 가이드를 제공했습니다. 이에 더해 곧 상위 웹사이트 URL과 딥 링크 상태를 보다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준비해 개발자들이 앱과 웹을 쉽게 연결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관련해 보다 자세한 사항은 “딥 링크를 활용해 앱 경험을 최적화 하는 방법” 세션을 통해 확인하세요.

더욱 강화된 개인정보 및 보안 보호

구글플레이는 성공적인 앱 생태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용자와 작업물을 보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앱과 플랫폼 전반을 더 강력하게 보호할 수 있는 툴들을 계속해서 보완해 왔습니다.

  • 구글플레이 프로텍트(Google Play Protect)는 매일 수십 억 개의 안드로이드 기기에 설치된 수십 억 개에 달하는 앱을 지속적으로 검사해 멀웨어나 원치않는 소프트웨어 등의 위협으로부터 이용자를 안전하게 보호합니다. 구글은 작년 한 해 동안 정책을 위반한 140만개 앱이 구글플레이에 게시되는 것을 막았습니다.
  • Play Integrity API는 이용자 및 서버 요청이 신뢰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기기에 설치된 수정되지 않은 버전의 앱을 통해 전달되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덧붙여 Play Integrity API의 판단 속도를 10배 더 빠르게 할 수 있는 새로운 베타 통합 옵션을 출시합니다. Play Integrity API 서비스 현황과 관련 공지를 받으시려면 status.play.google.com에서 확인하세요.
  • 또한 자동 무결성 보호(Automatic integrity protection) 기능의 접근성을 오프라인 앱 및 게임은 물론 백엔드 서버에 API를 구축하지 않아도 되는 디지털 권한 관리(DRM)방식의 ‘원클릭’ 솔루션을 희망하는 개발자들에게도 확대하고 있습니다. 개발자들은 해당 제품을 통해 앱에 대한 무단 액세스를 평균 80% 이상 줄일 수 있었습니다.
  • 마지막으로 업데이트 요청을 전송해 이용자가 손상된 앱 버전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도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먼저 포어그라운드(foreground)에서 앱이 충돌해 더 안정적인 버전을 출시한 경우 해당 앱에 자동 업데이트 표시가 작동합니다. 다음으로 특정 앱 버전에 대해 업데이트하라는 요청을 띄울 수 있습니다. 사전 통합이 요구되지 않으며 향후 몇 개월 내 앱 번들로 빌드되는 모든 앱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구글플레이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구글플레이와 플레이 콘솔을 개선해 여러분이이 더욱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이용자 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구글플레이는 작년에 데이터 보안 섹션을 도입해 이용자들이 앱이 수집하거나 공유하는 자신의 데이터와 사유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데이터 보안 섹션의 도입 후 매일 수백만 명에 달하는 이용자들이 이 기능을 사용했으며 점차 이용자가 앱을 설치하기 전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구글플레이는 앱 내외부적으로 적용되는 새로운 데이터 삭제 옵션과 정책 조건을 추가해 이용자들에게 자신의 데이터에 대한 명확한 정보와 제어권을 가질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이용자들에게 자신의 계정을 정리하고 활동 기록, 이미지, 영상 등과 같은 데이터를 삭제하도록 요청할 수 있는 선택권을 제공하도록 하였습니다.

  • 최근 새로 단장한 앱 콘텐츠 페이지는 개발자들이 구글플레이의 정책을 준수하기 위해 취해야 하는 조치들을 보다 빠르고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앞으로는 신고 요청과 기한 등을 사전에 확인해 이를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구글플레이는 이번에 플레이 콘솔 앱(Play Console App)을 개발자들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개편했습니다. 새로 출시되는 앱은 개발자들이 각자 중요시하는 기준에 맞춰 설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받은 편지함을 통합해 구글플레이로부터 발신되는 중요 메시지들을 즉시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관련 서비스 오픈 베타를 시연해보시고 여러분의 의견을 들려주세요.

모바일 사업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일이 멋지고 흥미로우면서도 동시에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개발자들에게 앱 주기에 맞춰 성적으로 사업을 이끌 수 있도록 여러 툴과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늘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희와 파트너 관계를 맺어 주셔서 늘 감사드리며 구글플레이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 나가기 위해 앞으로도 유용한 피드백을 공유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