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 바로가기
구글코리아 블로그

구글 워크스페이스

구글 워크스페이스를 위한 듀엣 AI를 소개합니다



이 블로그는 Google Cloud 블로그(영문)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 워크스페이스를 위한 듀엣 AI 블로그 대문 이미지.

개발 단계부터 다른 사람들과 실시간으로 협업할 수 있도록 설계된 구글 워크스페이스(Google Workspace)에서 이제 AI와의 협업도 가능해졌습니다. 워크스페이스 앱 전반에 도입되고 있는 생성형 AI 기능이 글쓰기부터 자료 구성, 시각화, 작업 속도 가속화, 더 몰입감 있는 회의 환경 등을 지원합니다. 새로운 작업 방식, 구글 워크스페이스를 위한 듀엣 AI(Duet AI for Workspace)를 소개합니다.
이번 발표는 지난 3월에 공개한 구글 워크스페이스의 비전과 검증된 테스터를 대상으로 선보인 지메일(Gmail)과 구글 닥스(Google Docs)의 생성형 AI 기능을 토대로 발전된 것입니다. 발표 이후 많은 이용자들이 고객 대상의 이메일부터 입사 지원서, 프로젝트 기획서 등 직장과 일상에서 다양한 업무를 처리하는 데 생성형 AI를 활용하기 시작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구글 클라우드는 이용자들의 글쓰기에 도움을 주기 위해 지난 수년 간 연구해 왔으며 구글 워크스페이스의 AI 기반 문법 및 맞춤법 검사, 스마트 편지쓰기(Smart Compose) 등의 기능은 지난 한 해에만 1,800억 회 이상 사용됐습니다.

이동 중에 더욱 유용한, 모바일에서 가능한 글쓰기 지원

듀엣 AI는 이미 구글 워크스페이스에 도입돼 지메일와 구글 닥스에서 새로운 작업을 시작하거나 기존 작업물을 개선할 때 이용자들의 글쓰기에 도움을 제공해 왔습니다. 이제 지메일 모바일 앱에서도 몇 개의 단어만 입력하면 답변 초안을 완성해 주는 기능이 도입될 예정입니다. 맥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름과 기타 관련 정보를 답변에 자동으로 채워주어 프로페셔널한 답변을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도 빠르게 도입될 예정입니다.

구글 슬라이드에서 텍스트로 이미지 생성하기

천 마디 말보다 사진 한 장이 낫다고 하지만, 프레젠테이션에 필요한 창의적이고 매력적인 시각 자료를 만드는 일은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이제 구글 슬라이드(Google Slides)에 도입되는 듀엣 AI를 활용해 몇 가지 단어만으로 쉽게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없던 시각화 자료를 생성할 수 있다는 점이 이 이미지 모델의 진정한 강점입니다. 예를 들어, 파리 시민들을 사파리로 초대하는 재밌는 캠페인에 대해 브레인스토밍 작업 중인 마케터라면, 명확한 시각 정보를 초기 단계부터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에 제공해 효율적으로 작업하고 싶을 겁니다. 이제 간단한 명령어만으로 독창적인 예술적 비전을 구현하는 비주얼 자료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듀엣 AI를 통해 구글 슬라이드에서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맞춤형 이미지를 생성하고 있는 영상.

이제 듀엣 AI를 통해 구글 슬라이드에서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맞춤형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구글 시트에서 아이디어를 실행하고, 데이터를 인사이트로 전환하기

듀엣 AI는 자동화된 데이터 분류 및 맞춤형 계획 생성을 통해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구글 시트(Google Sheets)에서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구글 시트의 분류 도구가 셀에 입력된 데이터의 맥락을 이해하고 레이블을 지정할 수 있어 수동 데이터 입력에 대한 부담을 줄여줍니다. 이용자들의 피드백을 분석하고자 하는 제품 개발 팀도, 면접에 대한 기록 정보를 요약하고자 하는 인사 채용 담당자도, 듀엣 AI를 활용하면 명확하고 시각화된 분석 자료를 개발하는 데 드는 시간과 수고를 줄일 수 있습니다.

새로운 ‘Help me organize’ 기능은 작업, 프로젝트 또는 추적 및 관리가 필요한 모든 활동에 대한 맞춤형 계획을 자동으로 생성해 줍니다. 이용자가 원하는 작업에 대해 간단히 설명만 해주면 구글 시트가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연례 세일즈 컨퍼런스를 계획하는 이벤트 팀이든, 팀 워크샵을 계획 중인 관리자든 관계없이, 듀엣 AI는 모든 사람이 빠르게 작업을 시작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해 체계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구글 시트에서 'Help me organize' 기능을 활용 중인 모습을 보여준다. 원하는 작업에 대한 설명을 입력하자 구글 시트가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작업, 프로젝트 또는 추적 및 관리가 필요한 모든 활동에 대한 맞춤형 계획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구글 미트에서 더욱 의미 있는 연결을 지원

구글 미트(Google Meet)에 도입된 듀엣 AI로 화상 통화를 위한 고유한 배경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는 맞춤화된 배경을 통해 화상 통화 중 주변 환경을 포함한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고, 동시에 본인을 더욱 잘 표현하며 상대방과의 연결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회사 타운홀 미팅에서 이달의 우수 직원을 축하해줘야 하는 관리자는 해당 직원이 좋아하는 것들로 꾸며진 특별한 배경화면을 만들수 있고, 잠재 고객과의 미팅에 참석하는 세일즈 임원은 해당 고객사의 산업 또는 관련 시장을 반영한 맞춤형 배경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미트를 통해 소통하고 있는 상대방과 그의 관심사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섬세하고 맞춤화된 방법입니다. 그리고 언제든 단 몇 번의 클릭으로 또 다른 멋진 배경으로 쉽게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구글 닥스의 AI 개발 도구로 효율적인 프로젝트 관리

많은 이용자들이 스마트 캔버스(Smart Canvas)의 @멘션과 같은 간단한 기능 덕분에 모든 팀원이 현재 작업 중인 문서에 모여 함께 집중하고 협업하며 작업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제 이러한 기능이 구글 닥스의 새로운 글쓰기 지원 환경에 통합됩니다. 예를 들어, 직무 설명서를 작성하고자 할 때, 듀엣 AI는 초안 작성을 도와줄 뿐만 아니라 위치, 모집 현황과 같은 정보를 스마트 칩(smart chips)으로 추가하고, 회사명과 같이 사용자가 직접 맞춤화할 수 있는 내용도 표시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한 문서 안에서 기획부터 완성까지 더욱 빠르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구글 닥스의 새로운 글쓰기 지원 환경을 보여주는 영상. 작성하려는 주제를 닥스에 입력하자 관련 정보를 스마트 칩으로 포함한 초안을 즉시 생성한다.

작성하려는 주제를 입력하기만 하면 위치 및 모집 현황과 같은 정보를 스마트 칩으로 포함한 초안을 구글 닥스에서 즉시 생성할 수 있습니다.

문법을 위해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신경 모델은 영어뿐만 아니라 스페인어, 프랑스어, 일본어 등 다양한 언어로 전문가 수준의 글쓰기를 지원해 왔습니다. 이제 더욱 진화된 기능으로 이용자들의 문서교정, 문체와 어조 설정 등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이용자는 보다 간결하고, 반복적인 표현을 피하면서, 상황에 따라 격식을 갖춘 또는 활동적인 느낌의 어조를 제시하는 새로운 교정 제안 창을 확인할 수 있을 예정입니다. 교정 제안 사항이 표시되는 시점이나 어떤 조치를 취할 수 있는지는 온전히 이용자의 선택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용자의 생산성 향상과 창의성 발휘를 지원합니다

지난 3월부터 수십만 명의 검증된 테스터가 워크스페이스 랩스(Workspace Labs)에 참여했습니다. 이 테스터들은 기업, 교육 기관을 비롯해 일상에서 워크스페이스를 활용하는 이용자들입니다. 구글 워크스페이스에 지속적인 격려와 영감을 제공하는 고객들의 피드백을 소개합니다.

“여러 부서간의 협업 프로젝트를 장려하는 방식으로 조직을 구축해 온 어도어 미(Adore Me)는 특히 다양한 국적의 팀끼리 협업할 때 글쓰기 능력이 걸림돌로 작용하는 경우를 종종 목격했습니다. 구글 닥스와 지메일의 생성형 AI 기능을 활용해 프로덕션에 적합한 카피를 빠르게 만들어낸 덕분에 프로젝트와 업무 프로세스 속도가 놀라울 정도로 향상되고 있습니다!”— 로메인 라이엇(Romain Liot), 어도어 미 최고운영책임자(Chief Operating Officer, Adore Me)

“인스타카트(Instacart)는 항상 최신 기술 혁신을 도입할 기회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워크스페이스 랩스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새로운 기능을 직접 테스트하고, 구글 워크스페이스를 사용해 생성형 AI가 우리 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제이제이 장(JJ Zhuang), 인스타카트 수석 아키텍트(Chief Architect at Instacart)


“새로운 생성형 AI 워크스페이스를 경험하는 테스트에 참여할 수 있어 기쁩니다. 새로운 캠페인 계획을 수립하거나 운전자 커뮤니티에 보내는 이메일 업데이트 초안을 작성하는 것을 비롯해, 팀이 업무 속도를 높이고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데 이 새로운 도구가 어떤 도움을 제공해 줄지 기대가 큽니다.”— 리프트(Lyft)

주도적인 제어권은 여전히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구글 클라우드는 AI가 사람의 독창성, 창의성, 그리고 지성을 대체할 수 없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구글 워크스페이스의 모든 제품은 구글의 AI 원칙을 기반으로 설계되며, 이용자가 주도적인 제어권을 갖고 AI가 제안하는 사항들을 수락, 수정 및 변경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에 상응하는 관리 제어 기능을 제공해 기업의 IT 팀이 조직에 적합한 정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워크스페이스 랩스에 등록하세요

구글 워크스페이스의 AI 기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사용해 보는 것입니다. 이에 구글 클라우드는 워크스페이스 랩스를 향후 몇 주 내로 더 많은 지역과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확대하면서 참여 신청을 받을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