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블로그는 Google Keyword 블로그(영문)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난 10년 간 인공지능(AI) 분야에서 주목을 받은 순간들을 되돌아 보면, 구글이 많은 부문을 선도해 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파운데이션 모델 부문에서 구글의 혁신적인 노력은 현재 수십억 명의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고 있는 AI 기반 제품과 산업의 기반을 만들어 왔습니다. 이러한 기술들은 계속해서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의료 분야부터 인간 창의성의 영역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분야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는 큰 잠재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구글은 지난 수 십 년 동안 AI를 개발하면서 신경망을 확장할수록 많은 것들이 가능해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더욱 큰 규모의 모델에서 생성해낼 수 있는 놀랍고도 반가운 역량들을 이미 확인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연구를 거듭할 수록 연구 창의력이야말로 훌륭한 머신러닝 모델을 구축하는 데 필수적이며, ‘클수록 더 좋다’는 말로 간단히 정리될 수 있는 것이 아님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모델을 설계하고 훈련하는 방법을 발전시켜 나가면서 멀티모달(multimodality)의 활용법과 그 과정에서 피드백의 중요성, 그리고 모델을 보다 더 효율적으로 구축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이는 구글이 AI의 최첨단 기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는 동시에 사람들의 일상 생활에 실질적인 혜택을 줄 수 있는 모델을 구축하는 데에 있어 필수적인 구성 요소입니다.
PaLM 2
PaLM의 다음 세대 언어 모델인 PaLM 2를 소개합니다. PaLM 2는 향상된 다중 언어와 추론 능력, 그리고 코딩 능력을 갖춘 최첨단 언어 모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