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 바로가기
구글코리아 블로그

구글 애즈

소규모 기업과 온라인 쇼핑객을 이어주는 새로운 기능

블로그 대문 이미지. 고객이 구글의 새로운 기능을 통해 모바일 쇼핑을 즐기는 모습을 그리고 있다.

요즘에는 언제 어디서나 제한 없이 쇼핑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이 고객의 눈에 띄거나 새로운 고객을 발굴하는 일은 보다 어려울 수 있습니다. 시선을 사로잡는 독특한 이미지는 고객의 관심을 끄는 데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이러한 콘텐츠를 만드는 데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최근 진행된 구글 마케팅 라이브 2023(Google Marketing Live 2023)에서는 Product Studio가 소개되었습니다. 이 새로운 도구를 활용해 판매자는 Merchant Center Next에서 직접 생성형 AI를 사용하여 고유한 제품 이미지를 간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Merchant Center Next는 판매자의 제품이 구글에서 보여지는 방식을 관리할 수 있는 간편한 플랫폼입니다.

새로운 Product Studio는 다양한 규모의 비즈니스가 모두 생성형 AI의 이점을 누릴 수 있도록 합니다. 각 기업의 고유하고 맞춤화된 제품 이미지를 무료로 쉽게 만들고 이미 보유한 이미지에서는 더 많은 가치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Product Studio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생성형 AI를 사용한 창의적인 제품 이미지 생성

온라인상에서 보이는 톡톡 튀는 이미지는 기업의 디지털 쇼윈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판매자가 이미지를 적절히 잘 조합하여 활용한다면 더 나은 비즈니스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구글에서 보여주는 많은 제품 광고가 이미지 한 개만을 보여주고 있는 반면, 이미지가 두 개 이상 포함된 제품 광고의 경우 노출 수(+76%)와 클릭 수(+32%)가 모두 증가했습니다 (출처: 구글 글로벌 자료, 2023년 4월 6일 기준). 

하지만 높은 품질의 다양한 이미지를 얻기가 항상 쉬운 것은 아닙니다. 기업들은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좋은 이미지를 만드는 데는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든다고 말합니다.

  • 맞춤형 제품 이미지 추가: 추가로 촬영할 필요 없이 계절별, 캠페인별 또는 실험적 시도 등 변화하는 마케팅 요구 사항에 따라 새로운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킨케어 기업은 "열대 식물을 배경으로 복숭아에 둘러싸인 제품 이미지”를 요청하여 제품의 특별 시즌 버전을 만들 수 있습니다.
  • 방해가 되는 제품 배경 제거: 제품 이미지에 깔끔한 흰색 배경을 사용하기를 원하시나요? Product Studio에서 복잡한 배경을 빠르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 빠르게 해상도 향상: 제품을 다시 촬영하지 않고도 작은 사이즈 이미지 또는 저해상도 이미지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생성형 AI 기능이 제품 사진의 해상도의 품질을 향상시킨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미국 내 판매자는 앞으로 수개월 내에 구글에 제품을 등록할 수 있는 향상된 플랫폼 Merchant Center Next에서 Product Studio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쇼피파이(Shopify)에서 구글 및 유튜브 앱을 사용하는 판매자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더욱 쉽게 제품을 등록할 수 있는 기능

지난 2년 동안 판매자 센터(Merchant Center)를 사용하는 기업 수는 두 배로 증가했습니다. 구글은 더욱 유용한 판매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Merchant Center Next는 더욱 간편한 플랫폼으로 소규모 판매자가 온라인 매장을 쉽게 시작하여 온라인에서 고객을 발굴하고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도록 구축되었습니다.

그 일환으로 제품 피드 설정 방법을 간편하게 바꾸었습니다. 기존에는 판매자가 구글에서 처음 정보를 설정하는 경우, 제품, 가격, 이미지, 설명 및 기타 상세 정보를 직접 추가해야 했습니다. Merchant Center Next에서는 웹사이트에서 확인되는 정보를 바탕으로 판매자의 제품 피드가 자동으로 채워집니다. 동시에 판매자는 언제든지 입력된 내용을 수정하거나 해당 기능을 해제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기능을 통해 구글에서 제품을 더 쉽고 빠르게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구글의 Merchant Center Next가 판매자의 제품 피드를 채우고 있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모든 인사이트 보고서를 실적(Performance) 탭 아래 위치로 가져와 판매자가 실적 관련 가장 궁금해 하는 내용을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제 판매자는 한 곳에서 베스트 셀러 제품, 자신의 제품 옆에 표시되는 다른 업체의 제품, 쇼핑객이 구글 검색(Google Search) 및 구글 맵(Google Maps)을 통해 지역 내 비즈니스와 교류하는 방식을 검토할 수 있습니다.

인사이트 보고서를 통해 판매자 실적 정보를 확인하는 것은 물론 지역 내 비즈니스와 어떻게 교류할 수 있는지 보여지고 있다.

온라인 및 오프라인 매장을 모두 보유한 판매자의 경우에는 Merchant Center Next에서 모든 제품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어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의 제품 재고를 더욱 쉽게 통합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품 데이터의 오류를 수정할 경우 얻을 수 있는 이점에 대한 새로운 인사이트를 함께 확인할 수 있어 업데이트 우선순위도 더욱 쉽게 결정할 수 있습니다. 

Merchant Center Next는 신규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서비스가 시작됐습니다.  또한, 구글은 향후 수개월 내 소기업을 대상으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고 2024년에 전 세계 출시를 완료할 계획입니다. 새로운 기능의 준비가 완료되면 모든 판매자들에게도 안내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