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 바로가기
구글코리아 블로그

안드로이드

[I/O 2023] AI를 활용해 안드로이드에서 여러분을 표현해 보세요.

블로그 대문 이미지. 다양한 모습의 버그드로이드가 나란히 보인다.

우리는 운전하는 자동차부터 입는 옷에 이르기까지 일상에서 사용하는 여러 제품들로 스스로를 표현하곤 합니다. 자기 표현과 개인화는 전 세계 수십억 대의 활성 기기 걸쳐 제공되는 안드로이드 이용 경험의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오늘 I/O 2023에서 구글은 향상된 생성형 AI 기술을 기반으로 안드로이드 기기를 개인화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소개합니다. 안드로이드가 메시지, 잠금화면, 배경화면 등 여러분 기기의 룩앤필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알아보세요.

대화를 한층 레벨 업 시켜주는 메시지

생성형 AI 기반의 새로운 구글 메시지(Messages by Google), 크리에이티브 컴포즈(Creative Compose) 기능은 일상의 대화에 개성을 더해 줄 수 있습니다. 메시지의 맥락에 맞추어 여러 가지 답장을 제안하는 것은 물론, 작성한 메시지의 문체나 어투를 다양하게 바꿀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의 메시지를 더 명료하게, 혹은 더 전문가스럽게, 또는 아예 셰익스피어의 문체로 문학적으로 표현해 보세요. 크리에이티브 컴포즈는 올 여름 베타 버전으로 출시 예정입니다.

레벨 업된 모바일 기기 배경화면

구글은 2년 전인 2021년 머티리얼 유(Material You)를 선보이며 이용자들의 배경화면 선택에 맞는 색상 팔레트를 제공해 안드로이드 경험 전체의 모습을 개인화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올해 안드로이드 14가 출시될 때 구글은 이러한 개인화 옵션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릴 계획입니다. 이용자들은 기기의 잠금화면에 있는 새로운 앱 바로가기 영역과 시계를 취향에 맞게 꾸밀 수 있습니다. 또한 기기 화면 전반에 적용할 수 있는 흑백 테마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 픽셀 기기에서 머티리얼 유를 활용해 기기의 잠금 화면에 있는 앱 바로가기 영역과 시계를 이용자의 취향에 맞게 꾸밀 수 있다.
  • 픽셀 기기에서 머티리얼 유를 활용해 기기의 잠금 화면에 있는 앱 바로가기 영역과 시계를 이용자의 취향에 맞게 꾸밀 수 있다.
  • 픽셀 기기에서 머티리얼 유를 활용해 기기의 잠금 화면에 있는 앱 바로가기 영역과 시계를 이용자의 취향에 맞게 꾸밀 수 있다.

구글은 또한 다음달 픽셀 기기에 이용자의 취향에 맞춰 개인화가 가능한 배경화면들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 이모티콘 배경화면은 이용자가 가장 좋아하는 이모티콘 조합, 패턴, 색상 등을 활용해 배경화면을 꾸밀 수 있도록 합니다.
  • 시네마틱 배경화면은 기기에 내재된 머신러닝 네트워크를 활용해 이용자가 가장 좋아하는 사진들을 3D 이미지로 변환해줍니다. 기기의 잠금을 해제하거나 기울일 때 여러분이 가장 좋아하는 사진이 3D 형태로 구현되는 모습을 확인하세요.

물론 배경화면으로 사용할만큼 마음에 드는 완벽한 사진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새롭고 재미있는 사진을 직접 만드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생성형 AI 배경화면을 활용해 여러분만의 예술적 감성을 한껏 담아보세요. 구글의 텍스트-이미지 변환(Text-to-image) 생성 모델을 사용하면 휴대전화로 다양한 이미지를 생성해 배경화면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머티리얼 유를 통해 안드로이드 시스템의 색상 팔레트와 배경화면을 일치시키도록 만들 수도 있습니다.

소셜 포스팅을 레벨업 할 수 있는 기능

여러분의 경험을 소셜 미디어에서 공유하는 것은 일상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구글은 소셜 미디어 앱들이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최대한 잘 활용될 수 있었으면 합니다.

구글은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 앱에 새로운 야간 모드(Night Mode) 및 10비트 HDR 영상 기능을 지원합니다. 또한 안드로이드 14에 Ultra HDR을 도입해 이용자가 밝은 색상, 선명한 그림자 등을 모두 뛰어난 화질로 찍어 즐길 수 있도록 합니다.

구글의 AI 기술들로 구동되는 이러한 기능들은 여러분의 안드로이드 기기가 당신의 취향을 온전히 담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