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 바로가기
구글코리아 블로그

개발자

구글 머신러닝 부트캠프 졸업, 머신러닝 개발자로 시작하는 새로운 여정



구글 머신러닝 부트캠프는 대학생과 현직 개발자를 대상으로 머신러닝 교육을 제공하고, 머신러닝 관련 기업에 준비된 인재를 이어주는 머신러닝 인재 양성 프로그램입니다. 구글은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확장하고 있는 머신러닝 기술에 많은 개발자가 접근할 수 있도록, 산업의 일원으로서 개발자 생태계에 도움이 되고자 ‘구글 머신러닝 부트캠프’를 시작하였습니다. 개발자 커뮤니티가 활발하게 교류하면서 작은 스타트업부터 글로벌 대기업까지 머신러닝을 빠르게 도입하고 있던 2020년 한국에서 첫번째 부트캠프를 시작한 후 지난 3년 간 많은 참가자들이 머신러닝 개발자로 성장했습니다.

전 세계에서 머신러닝 개발자가 되기 위해 모인 1,600명이를 발판으로 작년 여름에는 커리큘럼과 혜택을 더 강화하여 기획하였고, 성장 잠재력이 높은 지역을 선정하여 유럽, 인도, 남미, 아프리카, 튀르키예, 일본, 한국 총 7개 국가 및 지역으로 프로그램을 확대했습니다. 뜨거운 관심속에 전 세계에서 36,000명이 넘는 지원자가 지원하며, 그 중 1,600여 명이 선발되었습니다. 머신러닝 부트캠프 프로그램 전체 과정은 온라인으로 진행되어 시간과 지역, 직업에 관계없이 전 세계의 참가자들이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머신러닝 부트캠프 아프리카 킥오프 미팅과 머신러닝 부트캠프 튀르키예 모임 단체 사진이 보여진다.

(왼쪽) 머신러닝 부트캠프 아프리카 킥오프 미팅, (오른쪽) 머신러닝 부트캠프 튀르키예 모임

중급 난이도로 이어지는 구글 머신러닝 부트캠프 프로그램

참가자는 3~4개월 동안 코세라(Coursera)의 딥러닝 특화과정(Deep Learning Specialization)을 수강하며 머신러닝 이론과 텐서플로우(TensorFlow)를 공부했습니다. 또한, 캐글(Kaggle) 경진대회를 통해 실습을 진행했으며, 머신러닝 자격증 텐서플로우 자격증(TensorFlow Certificate)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자격증(GCP Certification)을 취득하였습니다. 

구글 머신러닝 부트캠프에서는 프로그램 기간 동안 다양한 기업을 초대해 다양한 주제로 강연도 진행했습니다. 아울러 머신러닝 관련 직무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상담 시간, 취업 준비에 도움이 되는 이력서 클리닉, 참가자들의 동기 부여가 될 수 있는 파트너사 사무실 투어도 기획하고 진행했습니다. 

머신러닝 부트캠프에서 진행된 인도 테크 톡과 한국 파트너사 오피스 투어 단체 사진이 보여진다.

(왼쪽) 머신러닝 부트캠프 인도 테크 톡, (오른쪽) 한국 파트너사 오피스 투어 

커뮤니티에서 배우고 성장하기

온라인으로만 진행되는 프로그램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구글 머신러닝 부트캠프에서는 온라인 메신저와 메타버스 공간, 화상 회의 툴 등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하여 참가자들과 유기적으로 소통하였습니다. 참가자들 또한 스터디나 모임을 자발적으로 만들고 협업했습니다. 이를 통해 단기간 운영된 온라인 프로그램임에도 67%에 이르는 참가자들이 강의 수강을 완료했습니다. 이에 더불어 500여 명이 자격증을 취득하였고, 600여 명이 캐글 프로젝트를 완주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캐글 경진대회 상위 1% 달성, 캐글 전문가 티어(Kaggle Expert Tier) 달성, 두 개의 머신러닝 자격증 취득 등 더 도전적인 과제를 스스로 설정하고 달성하는 참가자도 있었습니다.

커뮤니티 챔피언으로 선정된 머신러닝 부트캠프 유럽 지역 참가자 7명의 사진과 이름, 챔피언 선정 분야가 보여진다.

커뮤니티 챔피언으로 선정된 머신러닝 부트캠프 유럽 지역 참가자 

머신러닝 현업으로의 진출

구글 머신러닝 부트캠프는 머신러닝 이론과 자격증, 실습으로 이어지는 전체 과정을 모두 수료한 졸업생들이 전 세계 유수의 대기업, 스타트업에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100명 이상의 참가자들이 한국을 포함 7개 국가 및 지역에 위치한 40여 개 기업과 기관(삼성, 네이버, 라인, LG, 아마존, 마스터카드 등)에서 인턴, 개발자 혹은 연구원으로 취업하여 활약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앞으로도 참가자들이 머신러닝 진로를 찾아가는 이 과정에서 현업의 문제를 풀어가며 중요한 영향들을 만들어 갈 것으로 기대합니다. 

마지막으로 구글 머신러닝 부트캠프를 기획하고 진행해주신 각 지역 담당자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