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 바로가기
구글코리아 블로그

웨어 OS

[I/O 2023] 웨어 OS에 추가되는 새로운 앱, 기능, 업데이트들을 확인하세요.

블로그 대문 이미지. 두개의 흰 천막이 보이며, 가운데에는 스마트 워치 아이콘이 보인다.

구글이 2년전 웨어 OS를 개편한 이후로 웨어 OS 워치 수량은 무려 5배나 많아졌으며 이용자들이 서로 연결되고 생산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해 왔습니다. 오늘은 구글 캘린더(Google Calendar)에서 일정을 확인하고 스포티파이(Spotify)로 선호하는 팟캐스트를 청취하는 등 스마트 워치에서 더 다양한 일을 처리할 수 있도록 올해 출시될 새로운 기능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또한 새로운 앱과 타일(tiles)을 통해 이용자의 기호와 필요에 맞춘 개인화가 가능합니다.

가장 좋아하는 앱의 새로운 기능들을 확인해보세요

더 많은 구글의 앱 기능들이 스마트 워치에 구현됩니다. 구글 홈 앱의 새로운 제어 기능을 통해 알림에서 네스트 초인종(Nest Doorbell)을 울린 사람을 확인하고 원격으로 현관을 여는 등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 안에 워크스페이스(Workspace)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앱인 지메일과 구글 캘린더도 워치에서 만나보실 수 있게 됩니다. 지메일에서 빠르게 이메일을 회신하는 것은 물론 캘린더에서 스케줄을 확인하고 행사 참석 여부를 결정하는 등 일정 관리를 손쉽게 업데이트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스마트 워치에서 구글 홈 앱의 제어 기능을 통해 원격으로 관리하고 있다.
  • 스마트 워치에서 지메일 계정으로 들어온 메일들의 미리보기를 확인하고 있다.
  • 스마트 워치에서 구글 캘린더 앱을 통해 일정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앱들이 스마트 워치에서 사용 가능한 기능들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왓츠앱(Whatsapp)은 수 주 내로 웨어 OS용 스마트 워치 앱을 최초로 출시할 예정으로 이제 스마트폰이 아니어도 안전하게 새로운 대화를 시작하거나, 음성 메시지를 회신하고 전화를 받을 수 있습니다.

타일을 사용하면 한 눈에 빠르게 혹은 탭하는 것만으로 필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만간 스포티파이(Spotify) 타일 3개가 새롭게 출시될 예정으로 이용자들은 자신들이 가장 좋아하는 팟캐스트의 새로운 에피소드를 스마트 워치에서 손쉽게 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포티파이에서 평소 자주 듣던 음악이나 스포티파이 DJ가 선정해 큐레이션한 음악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펠로톤(Peloton) 타일은 이용자의 운동 패턴을 파악해 운동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스마트 워치에서 문자에 답장을 하고 있다.
  • 스마트 워치에서 스포티파이 타일을 이용하고 있다.

    New Spotify tiles

  • 스마트워치에서 펠로톤 타일을 이용해 운동 패턴을 파악할 수 있다.

앞으로 선보일 더 많은 OS 업데이트를 기대해주세요

정기적인 업데이트는 구글 픽셀 워치(Google Pixel Watch)와 삼성 갤럭시 워치 등과 같은 웨어 OS 스마트 워치들을 더 빠르고 안전하게, 더 강력한 배터리 수명으로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올해 말 출시 예정인 웨어 OS 4는 더 빠르고 안정적인 텍스트 음성 변환 기능을 포함해 접근성 기능을 새로이 개선한 업데이트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또한 백업 및 복원 기능을 지원해 새로운 워치로 바꿀 때에도 데이터와 설정을 안전하게 옮길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휴대폰으로 스마트 워치의 설정을 변경할 경우 모바일에서 수락한 설정들도 스마트 워치에서 자동으로 유지됩니다.

이와 함께 구글은 삼성과 협력해 개발자와 디자이너들이 고품질의 전력효율이 뛰어난 웨어 OS 4 용 워치 페이스를 쉽게 만들 수 있는 워치 페이스 포맷(Watch Face Format)을 출시했습니다. 앞으로 웨어 OS 커뮤니티가 현재 구글플레이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워치 페이스들에 더하여 어떤 새로운 디자인들을 만들어 낼지 기대됩니다.

기기 연결성 및 생산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드리는 여러 새로운 기능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또한 앞으로도 선보일 많은 기능들로 나만의 스마트워치를 만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