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 바로가기
구글코리아 블로그

최신 뉴스

앱에서 웹툰까지,구글과 함께한 대한민국 디지털 콘텐츠 시장 성장 스토리가 소개된 ‘구글 포 코리아 2023’!

제 3회 ‘구글 포 코리아’ 행사장 모습. 유튜브 15주년을 돌아볼 수 있는 기념존과 포토존이 마련되어 있다.

지난 21일 구글코리아는 '디지털 혁신과 K-콘텐츠 수출을 지원하는 구글의 역할'을 주제로 '구글 포 코리아(Google for Korea) 2023’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벌써 3회차를 맞이한 이번 행사에서 구글은 전 세계로 뻗어 나가는 한국 콘텐츠의 성과를 조명하고,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위한 파트너로서 구글의 파트너십과 생생한 사례들을 공유했습니다.

올해 처음 오프라인으로 개최된 구글 포 코리아 행사에는 홍익표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 임정욱 중소벤처기업부 창업벤처혁신실장, 윌슨 화이트(Wilson White) 구글 공공정책 부문 부사장, 거텀 아난드(Gautam Anand) 유튜브 아태지역 부사장, 신경자 구글 아태지역 플랫폼 및 에코시스템 마케팅 총괄 겸 구글코리아 마케팅 총괄 등 다양한 인사들이 참석했는데요. 이외에도 김종흔 데브시스터즈 공동대표, 아티스트 싸이, 유튜브 크리에이터 ‘피식대학’ 팀 등도 참석하여 구글과 함께 성장한 사례를 공유하고 유튜브의 한국 15주년을 축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구글 포 코리아 현장에서는 한국의 디지털 경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구글의 여러 노력과 구글이 한국 사회에서 창출한 경제적 가치를 보여주는 내용도 소개되었습니다 (보고서 전문). 앱·게임 개발사는 구글플레이를 통해 190여개국 해외 시장으로 진출해 약 25억 명의 글로벌 이용자와 만날 수 있고, 2022년 작년 한 해에만 약 100만 개의 대한민국 기업들이 전 세계 3,600만 명 이상의 이용자에게 도달했으며, 구글플레이에 등록된 한국 앱·게임 개발사 매출의 50% 이상이 해외에서 발생했다고 합니다. 또한, 구글이 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 5회째 진행하고 있는 창구 프로그램은 400개 이상의 한국 앱 및 개발사가 글로벌 투자를 유치하고 사업을 성장시키도록 도왔으며 이는 세계 각국에서 민관협력의 모범 사례로 벤치마킹 되고 있답니다. 

또한, 이번 행사에서는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 여성 파운더스 펀드’의 시상식도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여성 파운더스 펀드는 구글이 인공지능(AI) 스타트업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여성 창업가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한 펀딩 프로그램인데요. 올해 최종 선발자에게는 무려 10만 달러의 지원금을 수여하고 스타트업 운영의 각 단계별로 필요한 멘토링을 제공하며 구글 클라우드 크레딧 및 연관 프로그램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올해는 한국 3개 사, 일본과 인도 각 2개 사 등 총 7개의 스타트업이 선정되었고, 선정기업에는 수면 유도 모바일 솔루션을 제공하는 ‘무니스’, 빌딩 디자인 AI 솔루션 스타트업 ‘제너레잇’, 난임 AI 솔루션을 제공하는 ‘카이헬스’가 있었습니다. 각 스타트업은 AI 기술 활용 수준과 사업의 향후 발전 가능성을 인정받아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제 3회 ‘구글 포 코리아’ 행사장 모습. 유튜브의 한국 15주년을 축하하는 크리에이터들의 축하메세지와 영상으로 채워진 미디어 월이 준비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이날 행사에서는 유튜브의 한국어 페이지 런칭 15주년을 맞이하여 K-콘텐츠를 세계로 알린 지난 15년을 조명했습니다. 

유튜브는 크리에이터와 아티스트에게는 자신의 목소리를 전 세계와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을, 이용자에게는 새로운 정보를 얻고 다양한 관점을 배우며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08년 1월 한국어 페이지를 처음 선보인 이후 유튜브는 15년간 국내 창작자들이 한국의 문화와 콘텐츠를 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무대로 자리매김했는데요. 글로벌 트렌드의 중심이 된 K-팝과 K-뷰티를 포함해 고유명사로 자리 잡은 ‘먹방', 언어의 장벽을 뛰어넘어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는 K-애니메이션 등이 유튜브와 함께 성장한 K-콘텐츠의 대표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행사 당일에는 크리에이터, 아티스트, 미디어 파트너 등 다양한 국내 콘텐츠 창작자들이 자리한 가운데 한국에서의 유튜브 15주년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날 발표에 나선 거텀 아난드(Gautam Anand) 유튜브 아태지역 부사장, 크리에이터 피식대학, 아티스트 싸이 등은 K-콘텐츠가 창출한 세계적인 성과를 조명하고 한국 크리에이터 커뮤니티의 성장과 글로벌 경쟁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이처럼 정말 많은 분들이 행사에 참여해 구글과 대한민국이 함께 이루어 낸 성과와 유튜브의 한국 진출 15주년을 축하해주셨습니다. 앞으로도 대한민국의 디지털 콘텐츠 시장과 함께 성장할 구글의 모습, 많이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