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 바로가기
구글코리아 블로그

최신 뉴스

25년간 지속된 여러분의 호기심에 감사드립니다!

구글 로고가 시간이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GIF

이 블로그는 구글 The Keyword 블로그(영문)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5년 전, 구글은 이용자들이 다양한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구글 검색(Google Search)을 출시했습니다. 그 이후, 수 십억 명의 이용자들은 저마다의 호기심을 채우기 위해 구글 검색을 사용했습니다. 사업이나 여행을 시작 할 때, 또 때로는 소소한 재미를 위해서 구글 제품을 사용했죠. 

순다 피차이 구글 CEO가 지난 달 블로그에서 전한 것처럼, 25년이란 의미 있는 순간에 다다를 수 있게 된 것은 큰 영광입니다. 그리고 이는 구글이 혼자서만 이루어낸 것이 아닙니다. 구글은 기술 기반의 기업이지만, 구글이 오늘날의 모습을 갖출 수 있게 된 것은 모두 함께한 사람들 덕분이었습니다. 바로 구글의 직원들, 파트너들, 그리고 무엇보다도 구글의 제품을 이용하는 전 세계 이용자들 덕분인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 구글의 25번째 생일을 축하하고, 동시에 25년간 이어져 온 이용자들의 호기심을 함께 기념하고자 합니다. 이용자들의 호기심이야말로 지금의 구글이 있게 해준 원동력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지난 2000년 그래미 어워드에서 미국의 가수 제니퍼 로페즈가 입은 화려한 드레스가 무엇인지 찾기 위해 수많은 사람들이 구글 검색으로 모여들어 제니퍼 로페즈의 드레스는 가장 유명한 검색어가 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당시에는 구글 검색이 10개 정도의 사이트 링크만 제공하고 녹색 드레스의 모습은 보여주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구글의 엔지니어들이 웹페이지와 함께 이미지를 찾아주는 방법을 고안해냈고 바로 그렇게 ‘구글 이미지(Google Images)’가 탄생했습니다. 이 덕분에 이용자들은 그 어느 때 보다도 빠르게 찾고 있던 사진을 검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지난 25년간 구글이 반복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넥타이를 매는 법을 알고 싶을 때, 결혼식 장소를 검색해 볼 때, 또는 건강을 위한 쇼핑 정보를 검색할 때나 국내외 정황을 잘 알고 싶을 때 등 다양한 상황을 위한 검색 기능 하나하나는 구글이 이용자들과 함께 만들어왔습니다. 

구글의 생일을 맞아 지난 25년간 해왔던, 이미 예상하셨을만한 다양한 방식으로 축하를 해보려 합니다. 먼저  오늘 구글 홈페이지에 게시된 기념 두들은 구글 로고의 변천사를 기리기 위한 것입니다. 그리고  만약 생일과 관련된 검색어를 입력하거나 생일 노래를 허밍(humming)으로 찾아본다면 재미있는 검색 결과가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구글의 이용자들에게 감사하단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구글은 매일매일 이용자를 도울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을 즐겁게 상상하기도하고 구글을 통해 이용자들이 이뤄낸 결과를 보면서 다시 영감을 받기도 합니다. 동시에 우리 앞에 놓여 있는 기회와 구글의 사명을 실천하고 전 세계 더 많은 이들의 삶을 개선시킬 수 있도록 도와줄 인공지능(AI)의 가능성을 생각하면 또 한없이 겸손해집니다. 지난 블로그에서 순다 피차이 CEO는 “해답을 찾기 위한 구글의 노력은 앞으로의 25년 동안 놀라운 기술 발전을 다시 이끌 것입니다.”라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구글은 그러한 미래를 이용자들과 함께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25년이라는 특별한 시간을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 더 많은 호기심으로 구글과 오랫동안 함께 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