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14년 11월 20일 목요일
안녕하세요, 구글코리아 이상현입니다.
지난 11월 13일 및 14일, 이미 구글코리아 블로그 및 기타 매체에 소개된 바와 같이 Google NGO Academy - Digital Literacy Workshop이 구글코리아 집현전 회의실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워크샵은 사회 곳곳에서 아름다운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 노력하고 계시는 여러 시민단체 관계자분들과 함께 SNS 및 각종 인터넷 작업도구에대한 대화를 나누고 올바른 사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여러 시민단체 분들께 업무 효율성 개선에 크고 작은 도움을 드리기 위해 진행되었습니다. 아침부터 진행된 워크샵임에도 불구하고 행사장은 행사시작 전부터 참석자들의 열기로 매우 뜨거웠는데요, 아산나눔재단, 유엔세계식량계획을 비롯한 각 분야를 대표하는 여러 단체에서 오신 130여분의 시민단체 관계자분들이 구글의 집현전 강당을 가득 메웠습니다.
소셜미디어나눔연구소의 김일 소장님과 구글코리아와 트위터의 직원과 여러 단체들이 업무 효율성을 제고하는데에 사용할 수 있는 여러 인터넷 도구에 대한 이야기 보따리를 풀어 주었습니다.
김일 소장님께서는 우리 사회 전반에 아직까지 SNS에 대한 인식이 부족함을 지적하며, 이시대 최고의 마케팅 도구로서 SNS의 파급력에 대하여 설명해주셨습니다. 또한, 각 기업들이 SNS를 활용하여 성공한 여러 사례들을 자세히 분석하여 NGO 및 기타 단체들이 어떻게 이를 벤치마크하여 각 단체의 활동취지를 더 널리 전파하고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소중한 의견을 나누어 주었습니다. 현재 존재하는 각각의 소셜미디어 플랫폼의 장단점도 자세히 짚으며, 각 NGO의 특성에따라 가장 유용한 플랫폼을 선별하는 방법 또한 설명하였습니다.
구글코리아의 서본양님과 왕여경님은 구글 도구들의 직접적인 시연을 통해 인터넷 파트너인 구글 제품의 여러가지 기능들이 어떻게 각 단체들의 업무효과를 개선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강의했습니다. 여러 참석자들은 구글 문서도구(Google Docs) 등을 활용한 효율적인 협업효과에 대해 놀람을 금치 못하며 본인들의 노트북으로 소개되는 기능들을 현장에서 따라해보기도 했습니다.
트위터의 이유진님은 트위터를 활용하여 할 수 있는 여러가지 마케팅 캠페인, 모금활동 및 홍보활동 에 대하여 설명하면서, NGO들이 트위터의 각 기능을 어떻게 활용하여 업무효율성을 높이고 활동목표를 더 쉽게 달성 할 수 있는지에 대해 강의하였습니다.
마지막 강사로 나온 YouTube의 정재훈님은 20년사이에 미디어의 트렌드가 확연하게 바뀐 점을 강조하며, YouTube가 창조한 동영상미디어 세계의 새로운 생태계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해 주었습니다. YouTube를 통해 이사회 곳곳에 숨겨진 재능을 발굴할 수 있고, YouTube가 만들어낸 미디어 산업 전반에 걸친 새로운 현상들에 대해 참석자들 시기해하기도 하면서 높은 흥미를 보였습니다.
이번 Digital Literacy Workshop은 소중한 인터넷 도구들 및 SNS의 할용법 및 의미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던 만큼 참석자들의 반응 역시 매우 뜨거웠습니다. 한국컴패션의 남상수님은 “비영리단체의 업무개선에 도움을 주려고 노력하는 구글에 큰 감동을 받았다" 며 구글의 열정을 높이 샀습니다. 이틀 연속으로 참석하고 싶다는 참가자가 있을만큼 이번 워크샵은 참석자와 주최자 모두에게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참석해주신 모든 단체 관계자 분들과 좋은 말씀 나누어주신 초대강사분들께 다시한번 큰 감사의 뜻을 전하며 다음 워크샵에서는 더 발전된 프로그램으로 찾아뵙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작성자: 이상현, 구글코리아 정책팀 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