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14년 12월 5일 금요일
(*아래 버튼을 누르면 음성으로 블로그를 읽어 드립니다.)
지난 12월 4일, 구글은 모바일 시대의 음성 활용 기술의 중요성과 음성 앤써와 음성 액션의 새로운 음성 기반 기능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단순한 음성 인식과 음성 검색 기능을 넘어선, ▲검색 ▲앱 실행 ▲문자와 이메일 전송 ▲전화걸기 ▲일정등록 ▲리마인더 설정 등 다양한 명령을 내릴 수 있으며, 자연어 음성 질문에 대해서는 직접 음성으로 답을 해줍니다.
음성 검색의 다양한 기능들이 소개되면서 올해 모바일 음성 검색 사용률은 2013년에 비해 두배로 증가했습니다. 또한 미국의 경우 스마트폰 및 태블릿 사용자 10명 중 5명이 이런 음성 기반 기능을 알고 있으며, 이들 중 33%가 이미 음성기반 검색 및 액션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음성검색
구글의 음성 검색은 미국에서 2008년 첫 선을 보였고, 한국에서는 2010년 6월에 처음으로 소개되었으며, 긴 문자열 입력, 보행, 운전 등 손으로 문자 입력이 어려운 상황에서 손쉽게 입력이 가능하게 끔 설계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기의 경우 기본 설치된 구글 앱을 통해, 아이폰의 경우 구글 앱을 내려받아 구글 음성 검색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창의 우측 마이크 버튼을 누르면 음성 인식 모드로 전환되며, 안드로이드 4.4 버전부터는 잠금을 푼 상태에서 “오케이 구글”이라고 말하면 바로 음성 인식 모드로 전환됩니다.
구글의 음성 인식 기술을 통해 이제 모바일 기기와 대화를 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검색어를 말로 불러주는 것 이상의 다양한 질문과 명령을 모바일 기기에 전달할 수 있으며, 질문에 대해 직접 음성으로 대답을 해줍니다. 또한, 단어와 단어로 이뤄진 전형적인 검색어가 아닌, 평상시 사용하는 구어체인 ‘자연어’ 인식을 통해 문맥을 파악 후 대답합니다.
자연어에 답을 해주는 음성 앤써(Answer)
음성 앤써는 자연어 질문에 대한 답을 주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오늘 날씨는?”, ▲“이백구십오 곱하기 삼십칠 더하기 팔은?(295 X 37 + 8)” ▲”10마일은 몇 킬로미터?”와 같은 질문을 하면, 해당 문구로 검색을 해주는 것이 아니라 이에 대한 답을 보여주고, 음성으로 읽어줍니다. 날씨의 경우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파악해 해당 지역의 날씨를 알려주며, 다른 지역의 날씨를 물어보면 (예: “보스톤 날씨는?”) 그 지역의 날씨를 알려줍니다. 이때 답은 음성으로 말해주기도(토크백) 합니다.
각종 앱 등을 실행시키는 음성 액션
또한 음성 액션은 각종 앱, 기능들을 실행 시키는 명령어 인식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검색 ▲지도앱 실행 ▲문자와 이메일 전송 ▲전화걸기 ▲일정등록 ▲리마인더 ▲블루투스 켜기 등 앱 실행과 설정을 간단하게 음성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연어와 함께 음성 액션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남편에게 전화 걸어"라는 말로 주소록에 저장된 사람에게 전화를 걸 수도 있고, “홍길동에게 ‘지금 고속도로가 막혀서 회의에 좀 늦을 것 같아요’라고 문자 보내”라는 긴 문장을 말로 불러주면, 구글의 음성인식 기능을 통해 이를 인식 후 분석해 해당 사람에게 문자를 보냅니다.
지금 “오케이 구글”이라고 말하여 다양한 음성 기능을 사용해 보세요!
작성자: 구글코리아 블로그 운영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