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6월 24일 수요일

구글 트렌드 업데이트: 세상을 보는 새로운 창이 열립니다.

웹상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경험은 특별합니다. 각각의 독특하고 다양한 웹 경험들을 모아 우리가 무엇을 검색하고 있는 지를 살펴보면 우리가 누구인지,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는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구글은 ‘구글 트렌드’라는 서비스를 제공해왔고 바로 오늘, 2012년 이후 가장 크게 서비스를 확대하여 그 업데이트 소식을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중요한 사회적 관심사에서 문화 행사에 이르기까지, 업데이트된 구글 트렌드에서는 모든 것에 대한 실시간 데이터를 찾아보고, 사람들이 검색하고 있는 화두가 무엇인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구글은 전 세계 수 백 명의 기자와 사용자들로부터 받은 피드백을 바탕으로 구글 트렌드를 개선했습니다. 새로운 구글 트렌드 사이트는 언론인을 비롯한 모든 사용자들이 구글 검색을 통해 더 빠르고, 깊고, 폭넓게 세계를 볼 수 있는 시야를 제공합니다.


실시간 데이터

매달 천억 건 이상 이뤄지는 방대한 양의 구글 검색을 이제 분단위의 실시간 데이터로 탐색해보고, 관심있는 주제에 대해 좀 더 깊이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카데미 시상식, NBA 결승전 등 주요 행사가 진행되는 동안 사람들이 검색하는 이야기는 무엇이고, 전 세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는 부분은 어떤 곳인지 추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맞춤 날짜 및 시간 설정에서 지난 일주일 사이의 날짜와 시간을 설정해 실시간 데이터를 확인해보세요.




새로워진 ‘이야기’ 중심의 홈페이지

새로워진 구글 트렌드 홈페이지에서는 구글에서 이목을 끄는 인기있는 이야기의 실시간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단순히 구글 검색 뿐만 아니라, 유튜브와 구글 뉴스에서 나타나는 검색 트렌드 정보도 함께 제공되어 웹에서 실시간으로 화두가 되고 있는 이야기들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28개 국가를 대상으로 우선 출시되며, 지원 국가를 점차 확대해나갈 예정입니다.




더 넓은 범위의 데이터를 통해 더 깊은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구글 트렌드에 포함되는 데이터의 범위와 깊이가 확대되어 특정 지역의 특정 주제에 대한 심도있는 조사가 가능해집니다.




데이터 큐레이션(Curated Data Sets)

구글 뉴스 랩 팀은 뉴스 속의 데이터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매일 급상승 주제에 대해 조사하고 뉴스를 더 생생하게 보여줄 수 있는 흥미로운 데이터를 찾고 있습니다. 구글 트렌드 트위터를 팔로우하시면 실시간으로 새로운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만의 데이터를 분석하고자 하는 데이터 저널리스트는 구글 트렌드의 깃허브 페이지에서 특정 주제에 대한 데이터 셋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언론사에서 보다 풍부한 기사를 작성하기 위해 구글 데이터를 독창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아래에 몇 가지 구글 데이터 활용 사례를 소개합니다.

  • 워싱턴포스트에서는 기후변화에 대한 양방향 데이터 시각화 자료를 구축했습니다. 독자들은 각 도시별로 가장 심각한 환경 문제가 무엇인지 상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 가디언 및 버즈피드에서는 트렌드 데이터를 사용하여 최근 영국 선거에 대한 소식을 전했습니다. 버즈피드는 각 선거구에서 검색률이 가장 높은 정당 대표를 보여주는 지도를 제작하였고, 가디언은 선거유세 기간 중에 트렌드를 사용하여 유권자들이 구글 검색을 통해 후보자의 어떤 점을 궁금해했는지 보여주었습니다. 
  • HLN은 성소수자의 달(LGBT Pride Month)에 프로그래밍에 구글 트렌드 데이터를 통합하여 ‘트렌스젠더’ 등의 용어가 언제부터 널리 알려졌는지 분석했습니다. 
  • CNN 정치부는 입후보를 선언한 미국 대통령 후보들과 관련된 검색어와 질문에 대한 월간 분석을 게재했습니다.

이처럼 구글 트렌드를 통해 최근 관심이 높아지는 데이터 기반 스토리텔링 트렌드에 일조할 수 있게 되어 기쁩니다. 아래의 비디오도 함께 보시면서 구글의 파트너들이 뉴스 작성에 있어서의 데이터의 역할과 데이터 저널리즘이 언론의 미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어떻게 말하는 지를 확인해보세요.



새로워진 구글 트렌드 웹사이트와 함께 좋아하는 주제를 자유롭게 탐색해보시고, 우리가 사는 세계에 대해 좀 더 깊이있는 영감을 얻어보시길 바랍니다.

작성자: 님로드 타미르, 구글 트렌드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