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9월 10일 목요일

구글이 한국의 비영리단체를 도와드리겠습니다.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변화시키고자 하는 비영리단체를 구글이 가진 제품과 자원을 지원해 돕는 ‘비영리단체 프로그램(Google for Nonprofits)’이 한국에서 시작됩니다. 유니세프, 워터에이드, 키바, 제인 구달 연구소 등 전 세계 유수의 기관들이 활용하고 있는 이 프로그램은 비영리 단체들이 IT와 광고/홍보에 드는 비용을 절감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조직을 운영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비영리단체 프로그램은 테크숩 글로벌(TechSoup Global) 및 비영리 IT 지원센터가 운영하는 테크숩 코리아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의 비영리단체를 지원합니다. 테크숩은 비영리단체가 필요로 하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제품과 기술자문, IT 정보와 트렌드 등 시민사회단체의 역량 개발에 필요한 자원을 제공하는 IT 지원 비영리단체입니다.

프로그램의 시작과 함께 자세한 지원 내용을 들을 수 있는 프로그램 설명회가 한국의 비영리단체를 대상으로 어제 캠퍼스 서울에서 열렸습니다. 설명회를 위해 지방에서 올라오신 분, IT에 익숙하지 않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 단체의 혁신을 계획하고 계신 분, 이미 구글 앱스를 사용하고 있지만 더 효율적인 사용법이 궁금하신 분 등을 포함한 200여 명의 참가자분들이 자리를 가득 채워주셨습니다. 

구글 비영리단체 프로그램 지원내용은 다음과 같이 비영리 단체들이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중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글 앱스 사용자 라이센스 무상 제공
비영리단체 프로그램 참여 단체에 기업용 구글 앱스의 비영리단체 버전(Google Apps for Nonprofits)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계정당 30GB의 용량을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추가 비용 없이 사용자 라이센스를 무제한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상으로 구글앱스를 사용하는 기업 고객과 마찬가지로 연중무휴로 전화 및 이메일을 통한 지원이 제공되며, 단체의 고유 도메인을 살린 맞춤 이메일 (예: @yourcompany.co.kr)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애드워즈 광고비 월 1만 달러까지 지원
애드워즈는 전 세계 사용자에게 광고 노출이 가능한 구글의 키워드 검색 광고 플랫폼으로, 비영리단체 프로그램 참여 단체는 애드워즈 플랫폼에서 매월 최대 1만 달러의 예산(한화 약 1,200만 원)을 지원받아 구글 검색에서 텍스트 키워드 광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기능 제공
유튜브 비영리단체 프로그램(YouTube for Nonprofits)은 프로그램 참여 단체가 유튜브 동영상을 통해 단체의 목적과 활동을 홍보할 수 있도록 유튜브를 통한 기금 모금(현재 미국 및 캐나다에 한해 베타 서비스 중), 동영상 오버레이(동영상 재생 중 외부 링크로 연결 가능한 텍스트 배너), 무제한 링크 카드(동영상 재생 중 외부 링크로 연결 가능한 카드) 등 다양한 기능 및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관련 도움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원 자격
공익 비영리민간단체 중 법인세법시행령에 따라 지정기부금단체로 지정되어 있는 비영리 단체는 누구나 구글의 비영리단체 지원 프로그램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비영리민간단체지원법에 따라 등록된 조직
  • 공익법인의 설립,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설립된 공익법인
  • 사회복지사업법에 따라 공인된 사회복지법인
  • 협동조합 기본법에 따라 공인된 사회적협동조합 및 사회적협동조합 연합회
  • 공익 비영리단체 중 고유번호 가운데 두 자리가 82(비영리법인의 본사 및 지점) 혹은 80(종교단체)인 단체 (단, 학교, 병원, 정부기관은 불가능)

신청 절차
프로그램 참가를 희망하는 국내 비영리단체는 테크숩코리아로부터 인증 토큰을 받은 뒤 프로그램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장장 4시간에 걸친 설명회 이후 진행된 네트워킹 세션에까지 남아 못다한 질문을 활발하게 묻고 답하는 모습에서 세상을 바꾸고자 하는 비영리 단체 활동가분들의 열의와 진정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구글은 겸허한 마음으로 응원의 박수를 보내 드리며, 앞으로 한국의 더 많은 비영리단체를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작성자: 구글 비영리단체 프로그램 팀 (Google for Nonprofi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