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1월 26일 목요일

익스피디션과 함께 전 세계 각지로 체험학습을 떠나보세요.

어느 쌀쌀한 봄날 아침, 캐나다 온타리오의 한 학교에서 5학년 학생들이 갈라파고스 제도를 탐방하며 그곳의 동물들을 찾아보고 분류하면서 찰스 다윈의 이론을 공부합니다. 시카고의 마리아노 아수엘라 초등학교 학생들은 수학 시간에 중국의 만리장성으로 여행을 떠나 하나의 탑에서 다른 탑까지 걸어가려면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 계산합니다. 가나 아크라의 한 고등학교 학생들은 도시 경제 개발 관련 리포트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싱가포르를 탐방합니다.

이러한 여행은 모두 익스피디션(Expeditions)을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익스피디션은 지난 가을 구글이 새롭게 발표한 교육용 도구로, 선생님과 학생들이 전 세계 어느 곳이든 가상 체험학습을 떠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선생님이 태블릿에 익스피디션 앱을 다운로드하면 동기화된 3D 360도 파노라마를 각 학생의 카드보드 뷰어로 전송하여 실시간으로 관련 지역을 살펴보고 필요할 때에는 파노라마 전송을 즉시 일시정지할 수도 있습니다. 익스피디션을 기존 커리큘럼 및 수업에 접목하면 몰입형 학습 환경을 통해 학생들이 추상적인 개념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으며 교실 밖 세상을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익스피디션은 선생님 및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제작된 소프트웨어, 몰입형 가상현실 콘텐츠, 하드웨어 기기 이렇게 3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콘텐츠
익스피디션 체험학습은 가상현실 파노라마(360도 파노라마 사진, 3D 이미지 및 동영상, 주변 환경 사운드)와 함께 세부정보, 관심 지역, 질문 등이 포함되어 학교에서 기존에 사용하던 커리큘럼과 손쉽게 통합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은 미국 자연사 박물관, 행성협회, 데이비드 애튼버러와 함께하는 알케미 VR(Alchemy VR), 그 외 구글 컬처럴 인스티튜트(Google Cultural Institute)의 다양한 박물관과 파트너들과 협력하여 익스피디션의 맞춤 교육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익스피디션 체험학습은 앱을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선생님이 체험학습 목적지를 선택하면 학생들이 그 장소로 가상 체험학습을 떠나게 되며, 선생님은 체험 도중 학생들이 볼 콘텐츠와 특정 관심 지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잠시 여행을 멈추고 학생들에게 해당 장면에 대해 자세히 설명할 수 있으며, 주변 환경 사운드를 재생하여 보다 생생한 체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는 학생들이 스스로 원하는 지역을 탐험해볼 수도 있습니다.

하드웨어
익스피디션은 수업에서 기존에 사용하던 기기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구글 카드보드를 통해 가상체험이 가능합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시범 키트는 익스피디션을 통해 가상현실을 100% 체험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하드웨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선생님을 위한 태블릿, 학생들을 위한 가상현실 뷰어, 주변 환경 사운드를 전달하기 위한 스피커, 그리고 이러한 기기들을 한 곳에 담아 운반하거나 충전할 수 있는 튼튼한 상자가 포함됩니다. 아직 인터넷 서비스가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은 학교들도 많기 때문에 익스피디션은 인터넷 서비스 없이도 작동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익스피디션 키트에 라우터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자체 로컬 와이파이 네트워크에 연결하여 버퍼링이나 연결 끊김, 긴 로드 시간의 불편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미국 캘리포니아 마운틴뷰 세인트프란시스 고등학교 교사인 헥터 카마초(Hector Camacho) 선생님은 “학생들과 함께 체험학습을 떠나 제가 관심을 가지고 있던 사회 분야에 대해 이야기해주고 싶다는 생각을 정말 많이 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카마초 선생님은 최근 경제 수업에서 익스피디션을 통해 학생들과 월스트리트로 체험학습을 다녀왔습니다. “교실에 앉아서 이렇게 체험학습을 할 수 있으리라고는 상상도 못했습니다. 말로만 설명해서는 와닿지 않았을 개념을 익스피디션 체험학습을 통해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었고, 학생들이 경제학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천 명이 넘는 학생들이 이미 수업 시간에 익스피디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난 봄 익스피디션을 테스트하고 개선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신 선생님과 학생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익스피디션에 가입하여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세요. 익스피디션 파이어니어 프로그램은 현재 미국, 브라질, 캐나다, 싱가폴 그리고 덴마크에 있는 학교와 기관을 방문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 많은 지역을 찾아갈 예정입니다. 그 전에 여러분의 학교에 익스피디션이 꼭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신다면 가입 신청란에 신청해주세요. 올해 말 가장 많은 관심을 보여준 지역에 방문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학생들과 함께 체험학습을 떠나고 싶은 지역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구글은 선생님과 학생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기다립니다. 

제니퍼 홀란드(Jennifer Holland), 구글 포 에듀케이션 프로그램 매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