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세계 최초의 안드로이드폰인 “HTC Dream” 출시 이후 현재까지 24,000개 종류의 단말기가 1,300여개의 브랜드 이름으로 생산되었습니다. 이렇듯 안드로이드 생태계는 빠르게 성장해왔으며, 지난해 기준 전 세계적으로 20억 대 이상의 안드로이드 단말기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2010년도에 첫 안드로이드 기기가 나온 이후 스마트폰은 정말 빠르게 우리 생활의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구글은 이러한 안드로이드 생태계가 한국 경제에 미친 경제적 효과를 포괄적으로 분석하고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의 기여도를 측정하는 방법을 논의하기 위해, 컨설팅 회사인 알파베타에게 의뢰하여 ‘안드로이드 개방형 생태계가 한국에 미치는 경제효과’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보고서는 GDP와 같은 전통적 경제 지표에 드러나지 않는 안드로이드 개방형 생태계의 경제적 혜택을 분석하기 위해 소비자 설문조사 및 공공 데이터, 제조사 및 앱 개발자 대상 인터뷰를 포함해 다양한 외부출처 및 컨설팅 회사 자체조사 데이터를 사용했으며, 안드로이드 생태계가 한국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를 ▲기업 혜택 ▲소비자 혜택 ▲사회적 혜택이라는 세가지 측면으로 분석했습니다.
1. 기업 혜택
먼저 기업 혜택 측면에서 안드로이드는 크게 모바일 기기 제조사, 앱 개발자, 통신 사업자에게 주로 경제적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한국의 제조사들은 안드로이드 소스 코드를 직접 사용할 수 있어 때문에 독자적인 운영체제를 개발하는데 필요한 100만 근무 일수를 아낄 수 있었고, 운영체제 유지보수나 업데이트에 필요한 7만 4000시간도 단축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절감한 비용은 또 다른 혁신을 위해 투자할 수 있어 경쟁력 제고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보고서는 안드로이드 기기에 기본적으로 보장되는 호환성 덕분에 앱 당 개발 시간의 30%를 절감할 수 있었다고도 밝혔습니다. 이를 통해 한국에서 개발된 6,000개 이상의 앱에 대해서 최대 850억원(7천5백만 달러)까지 비용이 절감되었다고 분석했습니다.
통신 사업자 역시 2010년 국내 첫 안드로이드 폰 출시 이후 5년 만에 3천만 명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등 안드로이드 기기 수요가 늘어나며 국내 데이터 트래픽 수요도 2011년 이후 매년 60% 성장하는 등 급격히 늘어나면서 수익이 증가했다고 분석했습니다.
2. 소비자 혜택
소비자 혜택 측면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한국 소비자들이 자신이 사용하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가치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소비자 설문조사를 통한 ‘지불의사(WTP: willingness to pay)’ 방식의 접근법을 사용한 결과, 한국 소비자들은 자신이 사용하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연간 가치를 약 15만 2000원(135 달러)으로 평가했으며, 이에 따라 3000만 명 이상의 한국 안드로이드 사용자들이 누리는 안드로이드 가치는 총 4.5조원(40억 달러)으로 추산되었습니다. 실제로, 한국 안드로이드 사용자 4명 중 1명 이상인 27%는 스마트폰 구입을 결정하는 주요 동기 중 하나로 운영체제를 꼽을만큼 운영체제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설문조사에서 나타난 한 가지 흥미로운 점은 비 안드로이드 기반 운영체제 사용자가 안드로이드 기반 운영체제 사용자보다 유튜브, 지메일, 구글 번역과 같은 구글 서비스들을 더 많이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난 것입니다.
3. 사회적 혜택
마지막으로 사회적 혜택 측면을 살펴보면, 안드로이드 오픈 소스 사용으로 인한 개발 비용 절감은 곧 스마트폰 가격 인하로 이어졌고, 경쟁 및 혁신의 촉진으로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확장시켰다고 평가했습니다. 특히 이러한 혜택으로 2010년 이후 3000만 명 이상의 한국 소비자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데 기여한 것으로 보고, 이로 인한 스마트폰 보급률의 증가로 인해 2010년 이후 5년간 한국의 연간 GDP가 최대 0.27%p(약 17조원(150억 달러)) 성장하는데 기여한 것으로 추산했습니다.
더불어, 보고서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2013년부터 2015년까지 안드로이드 개발자 수가 3배 증가한 만큼, 스타트업 허브로 불려지는 한국에서의 디지털 경제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실제 2015년 기준으로 4만 명 이상의 안드로이드 앱 개발자를 포함해 총 12만 5천 명 이상이 직간접적으로 안드로이드 연관 업무에 종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안드로이드 생태계가 가져온 혁신과 변화 덕분에 사용자들은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 기기를 예전에 비해 저렴한 비용으로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고, 개발자들은 자신의 앱을 더욱 쉽고 빠르게 개발하여 전세계의 사용자들에게 유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들은 곧 여러 긍정적인 경제적, 사회적 효과로 이어졌습니다.
10여년이라는 기간 동안 빠르게 성장해온 안드로이드의 개방형 생태계가 앞으로도 더욱 큰 혁신과 발전을 가져올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작성자: 구글코리아 블로그 운영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