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블로그는 구글 공식 블로그에 올라온 ‘The new Google News: AI meets human intelligence’ 블로그의 번역본입니다.
월드 와이드 웹이 처음 등장한 지 거의 30년 만에 20억개 이상의 웹 사이트가 탄생했습니다. 매 순간 수십만 건의 트윗, 수만 개에 달하는 웹페이지와 수백 시간 분량의 동영상을 모두 확인하는 것은 불가능해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의 바다 한가운데에서도 중요한 내용을 담은 새로운 목소리는 끊임없이 나오고 있습니다. 찾아볼 만한 콘텐츠가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고, 뛰어난 언론 보도도 그 어느 때보다 많아졌습니다. 구글은 뉴스를 발빠르게 접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글의 뉴스 서비스를 하나의 통일된 경험으로 이끌어냈습니다.
구글은 오늘 새롭게 단장한 구글 뉴스를 출시합니다. 이 새로운 구글 뉴스는 인공지능을 잘 활용하여 최고의 인간 지성, 즉 전 세계 기자들이 취재한 뛰어난 보도를 찾는 데 도움을 줍니다.
실시간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으로 뉴스 정렬하기
15년 전 구글에서 기존의 구글 뉴스를 처음 만들었을 때에는 그저 단순히 동일한 주제의 다양한 소스를 보다 간편하게 볼 수 있도록 뉴스 기사를 배치했습니다.
새로운 구글 뉴스는 새로운 인공지능 기법을 사용해 끊임없이 웹에 올라오는 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스토리라인 중심으로 정리합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으로 구글은 이야기가 진행됨에 따라 그 이야기에 관련된 사람, 장소 및 사물을 이해하고 그 사이의 관계를 그려낼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의 핵심은 정보를 통합하고 정리해 현재 어떤 사건이 일어나고 있는지, 그리고 그 사건의 영향력과 반응이 어땠는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사용자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는 뉴스 경험
많은 사람들은 뉴스를 다양한 곳에서 접합니다. 예를 들어, 스포츠 뉴스는 가장 좋아하는 웹사이트에서, 정치 뉴스는 TV에서, 지역 뉴스는 지역 신문에서 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구글 뉴스 앱에서 “추천” 탭을 이용하면 사용자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모든 것에 대한 최신 정보를 한 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먼저 구글은 사용자를 위해 주요 헤드라인, 지역 뉴스 및 사용자의 관심사에 대한 최신 소식이 포함된 5개의 맞춤 스토리를 제공합니다.
사용자가 선호하는 매체를 후원하려는 경우, 구글 계정을 사용하여 별도 양식, 신용카드 번호 또는 새로운 비밀번호 없이 간편하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곧 구글 뉴스 이니셔티브로 출시된 새로운 구독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가 유료로 구입하거나 구독한 콘텐츠를 구글 뉴스뿐 아니라 모든 플랫폼 및 기기에서 볼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또한 사용자가 앱을 더 많이 사용할수록 앱의 성능은 더욱 좋아질 것입니다. 구글은 앱에 쉽게 사용 및 접근이 가능한 제어 기능을 갖춰 사용자는 선택에 따라 특정 주제나 퍼블리셔의 스토리가 노출되는 빈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앱을 만드는 과정에서 구글은 유튜브와 인터넷 상의 멋진 영상과 이미지로 스토리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에 집중했습니다. 구글은 사용자가 관심있는 뉴스의 동향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뉴스캐스트'라는 새로운 비주얼 포맷을 실험하고 있습니다. 뉴스캐스트는 자연어 이해에 대한 최신 연구를 토대로 기사, 영상, 인용문 등 한 가지 주제에 대한 내용을 하나로 모아줍니다. 사용자는 하나의 스토리에 대한 여러 관점을 보다 쉽게 파고들 수 있으며, 휴대폰에서도 쉽게 읽을 수 있습니다.
‘전체 콘텐츠’: 전체 스토리를 이해하기
특정 스토리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원하신다면 ‘전체 콘텐츠' 기능을 활용해보세요. 구글 뉴스의 ‘전체 콘텐츠’ 기능은 다양한 출처에서 해당 스토리가 어떻게 다루어지는지를 볼 수 있는 전체적인 그림을 제공합니다. 한 번의 클릭으로 다양한 출처, 영상, 현지 뉴스 보도, 자주 물어보는 질문들, 사회 논평 뿐만 아니라 긴 시간에 걸쳐 진행된 스토리를 보여주는 타임라인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 콘텐츠’는 모든 사용자에게 동일하게 제공되는 것으로 한 주제에 대해 신뢰할 수 있는 다양한 뉴스 출처의 기사를 볼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모든 사용자들이 동일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상황에서 대화와 토론은 보다 생산적이 될 것입니다.
지금 전세계가 어떤 소식에 관심을 모으고 있는지 궁금하다면, 필터링 되지 않는 ‘헤드라인’ 섹션을 살펴보세요. 추가 섹션에서는 기술, 비즈니스,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등 각 분야의 뉴스를 심도있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읽는 최고의 보도
물론, 매일 나오는 훌륭한 보도가 없다면 구글 뉴스도 존재하지 않을 것입니다. ‘뉴스스탠드’ 탭에서는 사용자가 신뢰하는 매체를 간편하게 찾아서 읽을 수 있으며 새로운 매체를 쉽게 탐색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1,000종 이상의 잡지를 모바일에 최적화된 보기 형식으로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선호하는 매체를 후원하려는 경우, 구글 계정을 사용하여 별도 양식, 신용카드 번호 또는 새로운 비밀번호 없이 간편하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곧 구글 뉴스 이니셔티브로 출시된 새로운 구독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가 유료로 구입하거나 구독한 콘텐츠를 구글 뉴스뿐 아니라 모든 플랫폼 및 기기에서 볼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향후 계획
완전히 새로워진 구글 뉴스는 모바일 및 데스크탑용 구글플레이 뉴스스탠드와 모바일용 구글 뉴스 및 날씨 앱을 대체하게 됩니다. 며칠 안에 127개국에서 안드로이드, iOS 및 웹으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작성자: 트리스탄 업스틸, 구글 뉴스 엔지니어링 리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