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6월 19일 화요일

온디바이스 AI로 한층 더 개선된 오프라인 번역 제공

지금으로부터 약 2년 전, 우리는 구글 번역에 신경망 기계번역(NMT)을 도입하여, 온라인 번역의 정확성을 크게 향상시킨 바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NMT 기술을 오프라인(온디바이스)으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안드로이드나 iOS 기기에서 직접 구글 번역 앱으로 구글의 NMT 기술을 활용할 수 있어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 않을 때에도 우수한 품질의 번역 수준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신경망은 구문을 쪼개서 번역하는 것이 아니라 문장 전체를 한번에 번역합니다. 보다 넓은 맥락을 활용하여 가장 적절한 번역이 무엇인지 판단한 다음, 번역을 다시 가다듬고 조정해서 실제 사람이 제대로된 문법에 맞게 말하는 것처럼 들리도록 합니다. 이렇게 번역된 단락이나 글은 가독성이 훨씬 높아지고 읽기가 편해집니다.



오프라인 번역은 해외 여행지에서 현지 데이터 요금에 가입되어 있지 않거나 인터넷 연결이 불가능할 때, 또는 어떤 이유로든 데이터를 쓰고 싶지 않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언어 파일당 용량은 35-45MB 정도에 불과하기 때문에 필요한 언어들을 다운로드해도 휴대전화에서 많은 저장공간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구문 기반 기계번역(PBMT), 새롭게 제공되는 오프라인 신경망 기계번역(온디바이스), 그리고 온라인 신경망 기계번역의 비교 화면

오프라인 신경망 기계번역을 사용하려면 안드로이드나 iOS 기기의 번역 앱을 이용하면 됩니다. 예전에 오프라인 번역을 쓴 적이 있다면 홈 화면에 나타나는 배너를 클릭하면 기존에 다운로드 한 오프라인 파일들을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아직 오프라인 번역을 써본 적이 없으면 오프라인 번역 설정으로 가서 원하는 언어 옆의 화살표를 탭하면 각 언어 패키지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후에는 인터넷 연결 여부에 상관없이 언제든지 텍스트 번역이 가능합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앞으로 며칠에 걸쳐 한국어를 포함한 59개 언어를 대상으로 순차적으로 롤아웃 될 예정입니다. 구글 번역을 통해 더 넓은 세상과 연결될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작성자: Julie Cattiau, 구글 번역 앱 제품 매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