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개발자 블로그에도 게재 되었습니다.
구글은 안드로이드 사용자들이 원하는 앱과 게임을 안전하게 찾고 설치할 수 있도록 보안과 개인정보 보호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 일환으로 저희는 정기적으로 구글플레이 개발자 정책을 업데이트하고 있으며, 오늘은 사용자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를 목적으로 한 새로운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이와 관련한 몇 가지 새로운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보안과 성능 개선을 위한 업그레이드
지난 2017년 발표한 바와 같이 2018년 11월 1일부터 구글플레이의 모든 앱은 필수적으로 타겟 API 레벨 26(안드로이드 8.0) 이상으로 업데이트를 해야 합니다(신규 앱에는 이미 필수 조건으로 적용됨). 구글의 목표는 구글플레이의 모든 앱이 보안과 성능에 최적화된 최신 API를 기반으로 구축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사용자 보호
구글플레이 개발자 정책은 개발자에게는 성공적인 제품 출시에 필요한 도구를 제공하되, 언제나 사용자에게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바탕으로 고안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앱 개발 시 앱의 기능에 필요한 권한만 요청하도록 하고 앱 사용자에게 어떤 데이터를 이용하는지 분명히 밝히도록 하는 것을 정책으로 정해 왔습니다.
구글플레이 개발자 정책 업데이트에서는 SMS 및 통화 기록(call log) 액세스 권한에 관한 변경 사항을 알려드립니다. 일부 안드로이드 앱은 사용자의 휴대전화(통화 기록 포함)와 SMS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를 요구하는데, 앞으로는 이러한 권한은 사용자가 통화 및 문자 메시지 기본 앱으로 선택한 앱들만 요청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구글플레이 개발자 정책 센터와 링크된 고객센터 페이지에서 SMS 및 통화 기록 액세스에 대한 대안을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SMS Retriever API를 이용하면 SMS에 기반한 사용자 인증을 수행할 수 있으며, SMS 인텐트(SMS Intent)를 이용하면 SMS나 MMS 문자 메시지로 콘텐츠를 공유하거나 초대장을 보낼 수 있습니다. 개발자 파트너가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앱을 조정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본 정책은 개정된 날짜로부터 90일 이후에 시행됩니다.
구글은 계속해서 다양한 제품과 플랫폼의 기능과 정책을 발표하고, 개발자 여러분이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사용자의 신뢰와 안전한 안드로이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작성자: 폴 뱅크헤드(Paul Bankhead), 구글플레이 제품 관리 책임자
본 블로그와 동일한 내용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