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코리아는 한국 청소년들이 디지털 리터러시 능력을 함양하며 디지털 환경에 걸맞은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구글의 자선 활동 및 사회 혁신을 담당하고 있는 구글닷오알지(google.org)를 통해 지난 2017년부터 (사)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의 ‘디지털&미디어 리터러시 캠퍼스’ 프로그램을 후원하고 있습니다.
오늘 구글코리아와 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는 사회의 뜨거운 관심과 응원을 얻으며 진행되고 있는 ‘디지털&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학생뿐만 아니라 학부모를 대상으로 확대하기 위해 ‘학부모를 위한 구글 아카데미’를 역삼동 구글코리아에서 개최했습니다.
‘학부모를 위한 구글 아카데미'는 국내 학부모들이 디지털 환경에서의 보안 및 프라이버시 문제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안전한 인터넷 사용 방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에 참가한 100명의 학부모들은 디지털 세상에서 우리 아이를 안전하게 지키는 ‘프로텍트(Protect)’ 방법과 디지털 기술로 아이의 바른 성장을 돕는 ‘프로모션(Promotion)’ 방법과 함께 가정에서 아이들과 함께 이를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노하우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프로텍트' - 디지털 세상에서 우리 아이를 안전하게 지키는 방법
‘프로텍트' 세션에서는 구글코리아의 전문가들이 나서서 디지털 환경에서 사용자가 더욱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꼭 알아두어야 할 핵심 정보들을 공유했습니다.
첫 번째 순서로 구글코리아 정책협력실 김나연 부장은 ‘나와 자녀를 안전하게 지키는 디지털 도구 사용 방법'을 주제로 온 가족이 보다 안전하게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구글의 툴을 소개했습니다. 특히 패밀리 링크를 활용하여 자녀가 구글 계정 및 유튜브 키즈 앱 등 건전한 디지털 기기 사용 습관을 형성하게 돕는 법을 전달했습니다.
두 번째 주제는 ‘나와 자녀를 위한 보안과 프라이버시 도구 사용 방법'이었습니다. 구글 트러스트 앤 세이프티(Trust and Safety)팀의 박동오 정책자문은 인터넷상에서 보안과 프라이버시 문제가 중요한 이유를 설명하면서, 사용자가 안전하고 강력한 보안 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2단계 인증, 개인정보 보호진단 등 구글의 보안 관련 기능들을 하나하나 소개했습니다.
‘프로모션' - 디지털 기술로 우리 아이가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돕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