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19일 목요일

구글 어시스턴트가 한국을 포함한 9개 국가에서 새로운 음성을 선보입니다

동일한 내용이 구글 공식 블로그에도 게재되었습니다.
구글은 사용자가 구글 어시스턴트를 더욱 자신에게 맞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글 어시스턴트의 음성 선택권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구글 어시스턴트 지원 가능 언어가 2017년 말 8개에서 현재 30개 이상으로 확대됨에 따라, 구글은 가능한 많은 언어에서 새로운 음성을 지속적으로 개발해왔습니다.


이미 미국에서는 존 레전드의 음성을 포함한 11개의 음성 중 원하는 음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바로 오늘, 한국어를 비롯한 9개의 언어를 위한 새로운 음성이 출시되었습니다. 한국어와 독일어, 프랑스어, 네덜란드어, 노르웨이어, 이탈리아어, 일어, 그리고 영국 영어 혹은 인도 영어를 사용한다면 이제 새롭게 추가된 음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모든 음성은 딥마인드(DeepMind)의 첨단 웨이브넷(WaveNet)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높낮이와 띄어 읽기를 자연스럽게 구현합니다.


구글 어시스턴트 사용자라면 어시스턴트 앱의 설정에 들어가 직접 원하는 음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설정에서 확인하실 수 있다시피 구글은 이러한 음성 옵션을 성별이 아닌 색상으로 나타내는 상당히 독특한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사용자들이 여러 음성 옵션을 들어보며 가장 좋아하는 음성을 선택하는 것을 즐기는 것을 알고 있으며, 따라서 특정한 라벨 없이 이러한 음성을 보여드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혹은 구글 어시스턴트에게 “목소리 바꿔 줘'라고 말하면 더욱 손쉽게 음성을 바꿀 수 있습니다.


구글은 또한 더 많은 사용자들이 새로운 음성을 들어볼 수 있도록, 새로운 음성이 출시된 국가에 거주하는 사용자가 어시스턴트를 처음 설정할 때 ‘레드’와 ‘오렌지’ 중 하나의 음성이 50대 50의 확률로 임의 배정되도록 했습니다. 사용자는 설정에서 언제든 어시스턴트 음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놀라운 점은, 많은 사람들이 이미 사용하던 음성이 아닌 다른 음성을 선택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지금 바로 구글 어시스턴트에서 새로운 음성을 들어보세요!  지금껏 사용했던 음성보다 훨씬 더 나은 목소리를 찾게 될지 모르니까요.

작성자: 브랜트 워드, 구글 어시스턴트 프로덕트 매니저(Brant Ward, Product Manager, Google Assista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