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20일 금요일

구글 검색 결과가 최초 보도 뉴스를 보다 상위에 노출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동일한 내용이 구글 공식 블로그에도 게재되었습니다.


구글 검색은 모든 사용자가 웹에 있는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매일, 매분마다 수만 개의 웹페이지, 수백 시간의 동영상, 수천 개의 트윗과 뉴스가 발표되고 있는 가운데, 콘텐츠를 분류하여 가장 유용한 결과를 찾아내는 것이 구글의 역할입니다. 특히 뉴스 서비스의 경우, 다양한 기사와 출처를 표시하여 사용자들에게 가능한 넓은 맥락과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게시자가 많은 시간, 노력, 자원을 들여 만든 최초 보도 뉴스는 구글이 뉴스 검색에서 표시할 뉴스를 선정하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사회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만큼 중요한 뉴스들은 취재가 어렵고 사실 관계와 정보를 알아내기 위한 심층 탐사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구글은 언론계의 취재 활동을 지지하고 가장 공신력 있는 보도를 사용자들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합니다.  


최근 구글은 최초 보도 뉴스를 보다 정확하게 인식하여 검색결과에서 더 좋은 위치에 오랫동안 머물 수 있도록 검색 순위 산정 방식을 업데이트하고 검색 품질 평가자 가이드라인에 변경사항을 게시했습니다. 이에 따라 최신 뉴스를 찾는 독자는 관련 뉴스 중 최초 보도 뉴스를 확인할 수 있고, 게시자는 자사의 최초 보도 뉴스를 더욱 많이 노출할 수 있습니다. 


원본 뉴스를 지원하는 순위 산정 방식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특정 주제에 대한 원본 뉴스가 오랫동안 주목받기는 쉽지 않습니다. 수많은 사건 기사, 조사 결과, 독점 인터뷰 등의 뉴스가 주목을 받으면 관심을 가진 다른 언론사의 후속 보도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 어떤 한 사건에 대한 여러 뉴스가 동시다발적으로 발표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다른 모든 뉴스에 앞선 최초 보도 뉴스 콘텐츠를 찾기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에서 뉴스 검색결과에 가장 포괄적인 최신 뉴스 버전을 표시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중요한 최초 보도 콘텐츠로 식별된 뉴스를 부각시키는 방식의 업데이트가 전 세계에 적용되었습니다. 최초 보도 뉴스는 검색결과에서 눈에 잘 띄는 위치에 오래 머무르게 됩니다. 덕분에 사용자는 최초 보도를 확인하는 동시에 함께 표시되는 최신 뉴스도 볼 수 있습니다. 


최초 보도 뉴스에 대한 절대적인 정의는 없으며, 특정 뉴스가 원본인지 판단하는 절대적인 기준도 없습니다. 이는 언론사나 게시자, 시점에 따라 다른 기준이 적용될 수 있다는 점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구글은 뉴스의 생애주기를 이해하는 노력을 더해 나갈 것입니다. 


검색 품질 평가자 가이드라인 변경


구글은 웹에서 찾은 모든 콘텐츠를 분류하고 정리하기 위해 알고리듬을 사용합니다. 알고리듬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및 개선되는 수백 개의 신호로 구성됩니다. 알고리듬을 검증 및 조정하고 시스템에서 개별 페이지의 신뢰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전 세계에서 10,000명 이상의 평가자가 검색 품질을 평가합니다. 평가 피드백에 따라 평가자가 검토하는 특정 검색결과의 순위가 변경되는 것은 아닙니다. 평가 피드백은 모든 검색결과에 적용되는 방식으로 알고리듬을 평가하고 개선하는데 사용됩니다. 품질 평가 운영 방식에 대한 원칙은 평가자가 검색결과에 노출되는 콘텐츠의 고유한 특성을 더욱 잘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돕는 검색 품질 평가자 가이드라인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평가자 가이드라인은 구글이 검색 순위를 산정할 때 콘텐츠의 어떤 요소를 높게 평가하는지 명확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자동 순위 산정 시스템이 원본 콘텐츠를 부각시킬 수 있도록 새로운 피드백을 수집하는 방식을 도입했습니다. 


평가자 가이드라인 5.1 항목에서는 새로운 기준에 대해 설명할 때 원본 뉴스 콘텐츠에 ‘매우 높은 품질', 즉 가장 높은 점수를 적용하도록 안내하면서 원본 뉴스 콘텐츠는 ‘해당 뉴스가 아니었다면 알려질 수 없는 정보를 제공하며, 최초 보도, 심층 보도, 탐사 보도는 높은 수준의 기술, 시간, 노력이 필요하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페이지 단위로 최초 보도 콘텐츠를 파악하는 것과 동시에 최초 보도 콘텐츠 제공에 대한 게시자의 전반적인 평판도 고려하도록 평가자들에게 요청하고 있습니다. 2.6.1 항목에 업데이트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여러 유형의 웹사이트에서도 평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가 있는) 신문사에서 언론상을 수상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퓰리처상과 같은 저명한 상의 수상이나 높은 수준의 원본 콘텐츠 제공 기록도 긍정적인 평판의 강력한 증거가 될 수 있습니다.’


구글은 최초 보도 뉴스 콘텐츠의 검색 순위를 올리는 이번 업데이트가 변화하는 콘텐츠 환경, 그리고 이와 관련한 논의에 대해 깊이 이해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구글은 영화, 스포츠, 음악, 연예계 특종부터 #미투 운동, 파나마 페이퍼스, 오피오이드 위기 등 진지한 언론 보도에 이르기까지 모든 종류의 뉴스에서 모두가 최초 보도 뉴스에 더 나은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사용자가 자신에게 중요한 뉴스에 대한 정보를 계속해서 확인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입니다. 


<!-- INSTRUCTIONS Enter info below to be used in google.com/about site blog syndication. Leave elements empty if there is no valid data. Example:
게시자: 리차드 깅그라스(Richard Gingras) , 구글 뉴스 부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