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블로그와 동일한 내용이 구글 키워드 블로그에도 게재되었습니다.
2018년 구글 뉴스 이니셔티브(GNI)를 시작한 후 구글은 디지털에 점차 적응하고 있는 다양한 뉴스 기관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GNI 랩(GNI Labs)과 같은 프로그램으로 언론사가 디지털 구독, 광고, 데이터 등과 같은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뉴스 컨슈머 인사이트(News Consumers Insights)와 같은 도구로 수천여 개의 뉴스룸이 온라인 독자를 늘릴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디지털 마인드를 가진 인재를 영입 및 육성하고 데이터 중심 사고를 적용하며 독자 중심 문화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수개월에서, 심지어 수년간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구글은 이러한 파트너들의 경험을 통해 디지털 전환이 하룻밤 사이에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GNI를 통해 디지털 전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언론사들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구글은 언론사가 복잡한 디지털 전화 과정을 헤쳐 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글로벌 프로그램을 선보이고자 합니다. ‘GNI 디지털 성장 프로그램(GNI Digital Growth Program)’은 전 세계 중소 규모의 언론사가 온라인 비즈니스 가속화에 필요한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이전 GNI 프로젝트와 프로그램을 통한 학습 내용을 기반으로, FT 스트레터지스(FT Strategies), FTI 컨설팅, 매더 이코노믹스(Mather Economics) 등 업계 전문가와 INMA, 로컬 미디어 협회(Local Media Association), WAN-IFRA 등 뉴스산업 협회와 협업을 거쳐 프로그램을 개발했습니다.
GNI 디지털 성장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독자 수익, 독자 개발, 광고 수익, 데이터, 제품 등 5개 분야에 초점을 맞출 예정입니다. 교육과정은 사례 중심의 플레이북과 비즈니스 문제 해결을 위한 대화형 연습, 학습 내용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기 위한 워크숍 및 자문을 제공하는 GNI 랩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초기에는 독자 수익 분야에 초점을 맞출 예정이며, 수개월 내에 나머지 분야를 다룰 예정입니다. 참여 언론사에게는 다음과 같은 혜택이 제공됩니다.
전략적인 프레임워크와 실제 사례, 대화형 연습을 통해 독자 수익 모델 구축 및 최적화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하는 종합 플레이북
잠재적 수익 기회를 추산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기회 평가(Opportunity Sizing)’ 과제, 언론사가 주요 독자 수익 성과 지표에 대해 업계와 비교할 수 있는 ‘사용자 유입 진단(User Funnel Diagnostic)’ 과제와 언론사가 장기적인 독자 수익 성장 목표를 설정하는 ‘목표 설정(Goal Setting)’ 연습을 포함한 다양한 주제의 대화형 연습
언론사는 온라인 허브에서 언제든지 플레이북과 과제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워크숍은 선착순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랩은 사전 신청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GNI 디지털 성장 프로그램 페이지에서 독자 수익에 초점을 맞춘 첫 번째 워크숍에 참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최근 유럽에서 선보인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한 ‘GNI 디지털 성장 프로그램’은 현재 한국어를 비롯해 영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불어, 이탈리아어, 폴란드어, 독일어, 일본어, 인도네시아어 등 10개 언어로 제공됩니다. 이후, 교육과정은 점차 발전을 거쳐 종이에서 디지털로의 전환(Print-to-Digital Transformation), 디지털 스타트업 등과 같이 언론사를 위한 전문 세션을 다룰 예정입니다.
구글은 오랜 시간 동안 언론사가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맞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해왔습니다. 구글 뉴스 이니셔티브는 뉴스 산업과 지식을 폭넓게 공유하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두고 있습니다. 구글은 GNI 디지털 성장 프로그램을 통해 더 많은 뉴스 기관과 협력할 뿐만 아니라, 언론사가 디지털 비즈니스를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고 새로운 수익 기회를 창출하는 등 온라인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