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은 사용자들의 취향을 반영한 웨어(Wear)의 역대 가장 큰 업데이트 소식을 전하고자 합니다. 구글은 총 세 가지 분야에 집중해왔으며, 이는 1) 삼성과의 통합 플랫폼 구축, 2) 새로운소비자 경험 제공 및 3) 즐겨 찾는 구글 앱 업데이트 제공입니다.
통합된 플랫폼
구글과 삼성은 오랜 협업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 양사는 구글의 웨어와 삼성의 타이젠(Tizen)의 장점을 단일 통합 플랫폼으로 가져올 예정입니다. 함께 협업함으로써 양사는 각각의 장점을 결합하여 더 빠른 성능, 길어진 배터리 수명을 비롯해 사용자들이 즐겨 사용하는 앱들을 더 많이 스마트 워치에서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성능 향상을 위해 양사 팀은 최신 칩셋에서 앱이 최대 30% 빠르게 구동되고, 더욱 매끄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 애니메이션과 모션을 제공하도록 협력했습니다. 더욱 긴 배터리 수명을 위해 저전력 하드웨어 코어를 활용하여 운영 체제의 하위 계층을 최적화했습니다. 낮 동안은 지속적으로 심박수 센서를 가동하고, 밤새 수면을 추적하여도 다음날 사용할 배터리가 남도록 하는 편리한 최적화 기능 또한 그 노력의 일환입니다. 마지막으로, 양사의 통합 플랫폼으로 인해 개발자들은 스마트 워치용 앱을 더욱 쉽게 만들 수 있게 됩니다.
이는 구글과 삼성만을 위한 것은 아닙니다. 모든 기기 제조사는 플랫폼에 맞춤형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으며, 개발자는 단일 플랫폼 생태계 안에서 이미 익숙한 안드로이드 도구를 사용해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점 덕분에, 사용자 또한 어떤 기기를 구입할지, 어떤 앱과 스마트 워치 화면을 표시할지 등 그 어느 때보다도 더 많은 선택권을 갖게 됩니다.
완전히 새로운 사용자 경험
새로운 탐색 기능을 통해 이전보다 더욱 쉽게 작업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제 사용자들은 그 어느 때보다도 빠르게 할 일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작업을 하다가 바로 이전 앱으로 전환하는 등 바로 가기를 통해 언제든지 중요한 기능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캐러셀에서 편리한 타일(Tiles)로 스와이프 하세요.
또한 캄(Calm), 슬립 사이클(Sleep Cycle), 플로(Flo) 등 사용자들이 즐겨 사용하는 앱의 타일을 사용하여 홈 스크린 캐러셀을 꾸밀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해집니다. 한 눈에 어떤 정보를 표시할지 설정할 수 있으며, 한 번의 스와이프로 원하는 작업을 실행하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구글의 모든 서비스를 여러분의 손목에서 간단히 누려보세요
구글 지도(Google Maps)와 구글 어시스턴트(Google Assistant)의 디자인이 리뉴얼되고, 더욱 개선되고 있습니다. 구글 페이(Google Pay)도 새롭게 디자인되어 현재 이용 가능한 11개국 외에 26개국에 추가로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입니다. 유튜브 뮤직(YouTube Music)도 올해 말 구글 웨어에 추가되어 가입자들이 이동 중에 음악을 즐길 수 있도록 스마트 다운로드와 같은 기능을 탑재할 예정입니다.
웨어러블 기기에서 건강 상태 체크 기능은 필수입니다. 최신 웨어 업데이트를 통해서는 핏빗(Fitbit)이 다년간 쌓아온 건강 분야 전문성을 통해 만든 경험 또한 누리실 수 있습니다. 하루 종일 건강 상태를 체크하고, 설정한 목표 달성을 축하해주는 기능 등 핏빗의 장점은 사용자가 더욱 건강한 생활을 위한 여정에 동기를 부여할 것입니다.
더 많은, 더욱 개선된 앱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새로운 웨어 전용 앱들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양사는 개발자 커뮤니티가 플랫폼을 위한 멋진 앱(새로운 타일 포함)을 더욱 쉽게 만들고, 구글 플레이스토어(Google Play Store)를 통해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삼성이 구축한 타일 API와 스마트 워치 화면 디자인 에디터 같은 새로운 도구들을 활용하면 웨어러블에서 새로운 경험들을 더욱 쉽게 개발할 수 있습니다. 스트라바(Strava), 아디다스 러닝(adidas Running), 빗모지(Bitmoji) 등과 같은 개발자들의 새로운 앱과 재설계된 앱들이 통합 플랫폼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어떤 것들이 예정되었는지 궁금하시다면 스포티파이(Spotify) 팀이 웨어 앱을 어떻게 개편했는지에 대한 비하인드씬을 확인해보세요. 자세한 내용은 개발자 기조연설 및 기술 세션 “지금이 바로 때입니다: 웨어의 새로운 기능”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해당 업데이트는 올해 말부터 출시될 예정입니다. 삼성과의 통합 플랫폼 구축부터 새로운 소비자 경험, 그리고 핏빗에서 제공하는 월드클래스 피트니스 서비스 등은 웨어러블 생태계의 새로운 시대를 열 것입니다.
작성자: 비욘 킬번(Bjorn Kilburn), 웨어 제품 관련 디렉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