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월 25일 수요일

구글이 인공지능(AI)에 집중하는 이유와 목적


이 글의 원문은 이곳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은 최근 인공지능(AI)의 혜택과 잠재적인 혁신성에 대한 구글의 관점, 그리고 더욱 책임감 있게 AI를 개발하고 사용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구글이 집중하고 있는 분야에 대해 소개하는 보고서를 발표하였습니다. 


AI는  구글 검색, 구글 포토, 구글 지도, 구글 워크스페이스, 구글 번역을 비롯한 구글의 모든 핵심 제품은 물론 구글에서 개발 중인 신제품의 기반을 이루고 있습니다. 구글은 앞으로도 계속 제품의 유용성과 혁신성을 높여줄 AI 잠재력에 큰 기대를 품고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 및 보고서 전문은 ai.google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AI의 발전에 있어 매우 기대되는 시기입니다. AI의 잠재력 개발 및 활용에 대한 구글의 접근 방식은 전 세계 정보를 체계화하여 모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구글의 창립 사명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의 삶을 개선하기 위해 구글이 실천하고 있는 노력으로 구체화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은 그 어느 때보다 지금, 이러한 사명을 실현하고 노력을 실천하는 데 있어 AI의 중요성이 높아졌다고 생각합니다. 



구글은 AI야 말로 가장 기초적이고 혁신적인 기술이며, 삶의 모든 방면에서 사람들을 돕고, 보완하고, 지원하며, 영감을 불어넣음으로써 사람과 사회에 강력하고 유용한 혜택을 제공해준다고 믿습니다. AI는 일상적인 일에서부터 창의적이고 상상력이 필요한 일에 이르기까지, 사회의 가장 시급한 과제를 해결하고 기회를 잡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습니다. 



정보 및 컴퓨터 과학 기업으로서 구글은 더 유익하고 유용한 AI를 개발하기 위해, 획기적이고 혁신적인 연구를 통한 AI의 한계 극복을 목표로 하고 그 선두에 서 왔습니다. 이러한 연구 개발을 기반으로 구글은 구글의 인프라, 툴, 제품, 서비스를 활용하는 동시에 다양한 조직과 협력함으로써, 현실 세계에 혁신을 일으키고 사람들을 돕고 사회를 이롭게 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글은 과학적인 업적을 이루고 인류의 가장 중요한 과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할 혁신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구글의 다양한 혁신 기술은 이미 많은 사람들과 커뮤니티, 기업, 조직, 사회에 광범위하게 보탬이 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 많은 혁신을 이룰 것입니다. 



한편 구글은 아직 태동 단계에 있는 AI의 복잡성이 더욱 다양하게 진화하고 있으며 위험할 수 있는 요소를 내포하고 있음을 이해하고 있습니다. 구글의 AI 개발 및 사용은 이러한 요소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구글이 기업으로서 반드시 AI를 책임감 있게 활용하고자 하는 이유입니다. 이에 구글은 많은 연구와 경험, 사용자와 더 넓은 커뮤니티로부터 배운 점을 바탕으로, 유용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및 출시하고, 인간의 가치에 기반한 윤리적 원칙을 적용하며, 접근 방식을 발전시키는 데 있어 표준을 선도하고 설정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혁신을 통해 사람과 사회가 AI를 광범위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위험 요소를 줄이기 위해서는 연구진, 개발자 뿐만 아니라 이용자(개인, 기업 등), 정부, 규제 기관을 포함한 모두가 공동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아울러 사람과 사회를 위한 AI의 잠재력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모두의 신뢰를 얻어야 합니다. 구글은 올바른 AI를 구현하고자 다양한 이들과 협력하는 기회를 발굴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현재 책임감을 바탕으로 집중 개발하고 있는 AI 기반 혁신 기술이 유용하고 강력하며 전 세계 사람들의 삶을 지원하고 개선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이것이 바로 구글을 움직이게 만드는 힘입니다. 더욱 새롭고 혁신적인 경험을 선보이고자 많은 준비를 하고 있으며, 앞으로 펼쳐질 미래가 매우 기대됩니다.



작성자: 제임스 마니카(James Manyika), 기술 및 사회 부문(Technology and Society) SV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