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월 10일 금요일

구글 광고 프라이버시에 대해 이용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부분을 해소해드립니다.

이 블로그는 구글 The Keyword 블로그(영문)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맞춤 광고 설정을 관리할 수 있는 예시 이미지가 보인다.






매일 전 세계 사람들은 인터넷으로 검색을 하고 학습하며 서로 교류합니다. 그리고 인터넷을 사용하다보면 온라인에서 특정 광고가 표시되는 이유, 데이터가 광고에 사용되는 방식, 프라이버시를 제어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궁금해 하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궁금해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2022년에는 광고 프라이버시에 대한 검색 횟수가 사상 최고 수치를 기록했습니다[1]. 구글이 의뢰한 2022년 연구에 따르면 소비자의 80%[2]가 온라인 프라이버시 보호에 대해 우려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에도 이와 관련된 많은 정보가 있는 만큼, 어떠한 답변이 맞는지 궁금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우선 가장 일반적인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고자 합니다.






1. 구글에서 광고를 게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광고는 구글 지도(Google Maps), 지메일(Gmail), 유튜브(YouTube), 구글 검색(Google Search) 등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고 매일 사용하는 유용한 구글 제품들의 운영 기반을 지원합니다. 광고 수익은 콘텐츠 크리에이터 및 게시자가 이용자에게 직접 비용을 청구하지 않고 비즈니스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중요한 방법이며, 이로서 더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양질의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광고는 오프라인 세계에서도 큰 역할을 하여 소규모 기업들이 다양한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2. 구글에서 내 정보를 사용하여 광고를 표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관련성 있는 광고를 표시하는데 있어 항상 이용자의 정보를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구글은 이용자가 관심사에 맞는 광고를 선택하거나 새로운 것을 발견하도록 돕고자 이용자의 정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새 자동차에 대해 알아보고 있다면 가구나 애완동물 사료에 대한 일반적인 광고보다 인근 자동차 매장의 프로모션이 포함된 광고를 보는 것이 더 도움이 됩니다. 이용자는 사용이 간편한 프라이버시(Easy-to-use Privacy) 도구를 사용하여 언제든 자신의 정보를 제어할 수 있으며, 자신의 정보에 대한 공유 여부와 광고에 사용되는 방식을 결정하는 것도 항상 이용자가 선택합니다.






3. 구글은 내게 표시되는 광고를 개인에게 맞추기 위해 어떤 정보를 사용하나요?



구글은 광고를 포함하여 구글 제품 전반에 걸쳐 더 유용하고 나은 경험을 제공하고자 방문 사이트, 사용 앱, 검색 항목과 같은 구글에서의 활동을 사용합니다. 이용자에게 표시되는 광고를 맞춤화 하는데 건강, 인종, 종교 또는 성적 지향과 같은 민감한 개인정보는 일절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용자의 설정에 따라 이용자의 관심사를 기준으로 개인 맞춤 광고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산악 자전거"를 유튜브에 검색하여 동영상을 볼 때 스포츠 장비 광고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설정들은 언제든지 변경 가능합니다.







4. 구글에서 내게 광고를 표시하는 데 사용하는 정보는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나요?



구글 계정(예: 내 활동)에서 구글 검색, 유튜브 및 디스커버(Discover)에 표시되는 광고를 개인 맞춤화하는 데 사용되는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은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광고를 직접 선택 하기를 원한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제 내 광고 센터(My Ad Center)를 통해 계정과 연결된 특정 광고 주제 및 브랜드를 더 많이 또는 더 적게 볼 수 있습니다. 광고 개인화를 통해 보고싶은 정보와 보고싶지 않은 정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류, 도박과 같은 민감한 특정 카테고리를 표시하지 않으려면 추가로 설정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5. 구글에서 내 개인 정보를 광고주에게 판매하나요?



아닙니다. 구글은 이용자의 개인 정보를 누구에게도 판매하지 않습니다. 광고주는 광고를 표시하고자 하는 인구통계 또는 지역과 같은 특정 매개변수를 직접 선택할 수 있으며 유사한 특성을 가진 이용자 그룹 또는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소비자를 기반으로 잠재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6. 구글에서 내게 광고를 표시하기 위해 내 이메일을 보거나 전화 통화를 듣나요?



아닙니다. 구글은 전화 통화 내용을 기반으로 광고를 개인화하지 않으며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 지메일 및 구글 포토(Google Photos)의 콘텐츠는 광고를 표시하기 위한 어떠한 목적으로도 사용되지 않습니다. 제품에 대해 언급한 후 우연히 제품에 대한 광고를 볼 수 있는 이유로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방문한 웹사이트의 유형, 사용한 앱 또는 과거 판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특정 제품의 소비자와 특히 연관되는 것으로 알려진 시간 또는 요일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또는 방문했던 웹사이트나 사용했던 앱을 통해 자신의 관심사가 데이터로 남았을 수도 있습니다.



구글에서 제공되는 광고의 경우 광고 옆에 있는 점 3개 아이콘을 클릭하여 내 광고 센터 패널을 로드할 수 있으며, "이 광고가 표시되는 이유" 부분에서 특정 광고가 표시되는 이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개인 맞춤 광고 표시를 멈출 수 있습니까?



네, 가능합니다. 구글 및 구글을 사용하여 광고를 게재하는 파트너 사이트의 개인 맞춤 광고를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맞춤설정 광고를 표시하지 않도록 선택하면 광고는 계속 표시되지만 관련성은 낮아집니다.



내 광고 센터(My Ad Center)에서 이용자 자신에게 적합한 설정을 해보세요. 또한, 앞으로도 계속해서 업데이트 되는 더 많은 프라이버시 보호 기능(Privacy Features)을 확인해 보세요.





















작성자: 카린 헤네시(Karin Hennessy), 이용자 신뢰 및 프라이버시 담당 디렉터















[1] 구글 트렌드 검색 데이터 2022년 12월 21일

[2]  2022년 조사 대상 국가에서 구글의 의뢰로 스토리라인 스트래티지스(Storyline Strategies)에서 진행한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