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3월 19일 수요일

착용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웨어(Android Wear)’

작성일: 2014년 3월 19일 수요일

이제 깨어있는 동안에는 스마트폰을 손에서 놓지 않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슈퍼컴퓨터와 같은 스마트폰은 세상과 사람 사이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모바일 기술이 가진 가능성은 이보다 훨씬 더 큽니다. 그래서 구글은 웨어러블에 큰 기대를 가지고 있죠. 웨어러블 기기는 사용자의 주변 환경까지도 인지할 수 있어 시선처리와 말 한마디로 사용할 수 있으니까요.

안드로이드 웨어: 사용자와 함께 움직이는 정보 
오늘 구글은 안드로이드 웨어를 발표했습니다. 이는 안드로이드를 웨어러블에도 확장한 프로젝트이며 가장 익숙한 웨어러블 제품인 시계에 탑재하는 것으로 시작하였습니다. 단순히 시간을 알려주는 것을 넘어 다양한 새로운 기기들과 광범위하게 쓰일 수 있는 앱 목록은 사용자에게 아래와 같은 기능을 제공할 것입니다.
  • 정보를 필요한 순간에 제공: 안드로이드 웨어는 유용한 정보를 필요할 때 보여줍니다. 소셜 앱에서 최신 소식과 업데이트를 받고, 메세지 앱에서 채팅을 하고, 쇼핑, 뉴스 및 사진 앱 등에서 정보를 받는 등 자주 사용하는 안드로이드 앱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음성으로 작동: “오케이 구글(OK Google)”이라고 말하고 질문하면 답을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콜택시 예약, 메시지 전송, 식당 예약, 알람 설정 등의 다양한 작업도 음성으로 할 수 있습니다.
  • 건강 체크: 안드로이드 웨어의 알림 기능과 운동 기록으로 운동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달리기, 자전거타기, 걷기 등의 운동을 하면서 피트니스 앱에서 제공하는 속력, 거리 및 시간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멀티스크린 시대의 필수 아이템: 안드로이드 웨어는 손목에 찬 기기 하나로 다른 기기를 제어할 수 있게 해줍니다. “오케이 구글”이라고 말한 후 음성으로 휴대전화의 음악을 재생하고, 보고 싶은 영화를 텔레비전으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 안드로이드 웨어를 사용해 할 수 있는 작업은 무궁무진합니다.

개발자 프리뷰
웨어러블에 중점을 둔 developer.android.com/wear 에 개발자들을 위한 새로운 섹션이 생겼습니다. 오늘부터 개발자 프리뷰를 다운 받아 기존의 앱 알림을 안드로이드 웨어를 탑재한 시계에 맞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웨어러블을 위한 안드로이드가 안드로이드의 리치 노티피케이션 시스템(rich notification system)과 연동되기 때문에, 이미 많은 앱들이 잘 작동할 것입니다. 더 많은 개발자 소스들과 곧 출시될 API들을 확인해 보세요. 또한 구글은 이미 에이수스, HTC, LG, 모토로라, 삼성 등 소비자 전자제품 제조사 및 브로드컴, 이메지네이션, 인텔, 미디어텍, 퀼컴 등 칩 제조업체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올해 안드로이드 웨어를 탑재한 시계를 출시할 Fossil Group과 같은 패션 브랜드와도 협력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항상 사용자들의 보다 편리한 삶에 필요한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는데 주력하고 있으며 안드로이드 웨어는 이 중에 하나입니다. 이제 사용자들은 일상에서 다양하게 안드로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작성자: 선다 피차이(Sundar Pichai), 구글 안드로이드/크롬/앱스 수석 부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