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3월 12일 수요일

웹 탄생 25주년을 맞이 하였습니다.

작성일: 2014년 3월 12일 수요일

월드 와이드 웹(WWW) 25주년을 맞이하여, 웹의 창시자인 팀 버너스-리(Tim Berners-Lee)가 아래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그는 인터넷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반영하여 모든이들이 인터넷을 무료로 사용하고 개방성을 유지해야 한다고 말하였습니다. - Ed.

월드 와이드 웹은 이번에 25번째 생일을 맞이 하였습니다. 저는 1989년 3월 12일 정보흐름을 향상시키기 위한 월드 와이드 웹의 기본개념을 공식 제안했습니다. 월드 와이드 웹이란 인터넷상에 흩어져 있는 온갖 종류의 정보를 동일한 표준으로 전송하며 서로 연결할 수 있는 서비스와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유럽입자물리연구소(CERN)는 물리학 연구로서는 일반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를 정당화할 수 없었지만 제 상사 마이크 센달(Mike Sendall)은 제가 이에 대해 따로 연구할 수 있도록 해줬습니다. 1990년, 저는 최초의 브라우저와 에디터를 작성하였습니다. 1993년, 오랜 설득 끝에 CERN은 누구든지 별도의 로얄티 지불없이 평생 월드 와이드 웹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공표하였습니다.

팀 베르너 리가 사용한 최초의 웹 서버 (이미지 출처: Wikipedia )

이 결정은 수만 명의 사람들이 웹 구축을 위해 함께 일하 수 있게 해줬고, 오늘날 전세계 약 40%의 사람들이 온라인상에서 서로 연결되고 무언가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웹은 전세계 수조 달러의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고 교육의료를 변화시켰으며 민주주의를 위한 새로운 운동들을 촉발시켰습니다.

어떻게 이 모든 것이 가능했을까요? 인터넷의 기저에는 수평적이고, 권력이 분산되고, 극단적으로 열려 있게 설계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웹은 정보의 종류, 기기, 언어, 소프트웨어에 구애 받지 않고 모든 조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온갖 종류의 정보를 서로 연결할 수 있고 허가를 요청할 필요가 없습니다. 상상력이 닫는 한 모든 것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웹의 탄생을 축하하는 날 일뿐만 아니라 이에 대해 생각하고, 토론하고 그리고 실행하는 날 입니다. 주요 통제규제들과 인터넷의 미래가 대두되고 있고 웹의 미래를 위해 의견을 내는 것은 중요합니다. 어떻게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은 전세계 60%의 사람들도 빠르게 온라인을 사용할 수 있게 할까? 어떻게 하나의 지배적인 것에 국한되지 않고 모든 언어와 문화에 거쳐 웹 지원하는 것을 확신할 수 있을까? 어떻게 새로운 사물인터넷(IoT) 연결의 개방기준에 대한 합의를 끌어낼 수 있을까? 다른 사람들에게 온라인 경험을 제시하고 제한할 것인가? 또는 개방 웹과 말하고 발견하고 창조하는 권리를 보호할 것인가? 어떻게 공공 책임에 대해 감시하는 집단들을 유지하기 위한 균형과 점검의 시스템을 구축할 것인가? 이것들이 제가 가지고 있는 몇가지 의문들인데요, 여러분은 어떤 의문을 가지고 있나요?

웹 탄생 25주년을 맞아, 모두가 웹을 위한 미래 기준을 생각하고 구축하는데 함께하길 바랍니다. 그리고 모든 국가들이 모두를 위한 자유롭고 개방된 웹을 발전을 위한 권리의 디지털법안을 개정하는 것을 요구합니다. webat25.org 를 방문해 더 자세한 사항을 알아보고 웹에 대한 의견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작성자: 팀 버너스- 리, 월드 와이드 웹 창시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