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15년 2월 4일 수요일
온라인 광고는 웹상에서 콘텐츠와 사업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자금 조달의 수단이기도 하지만 유해 광고나 사기 목적의 광고로 이를 오용하려는 ‘악역 배우(bad actor)’, 즉 범죄자의 표적이 되기도 쉽습니다.
구글은 광고 생태계를 안전하게 유지하고 인터넷 사용자, 광고주, 게시자 모두를 보호할 목적으로 악성 광고 사례 퇴치 노력에 막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구글의 분석팀은 사용자를 보호하는 일에 주력하고 있고, 악성 광고와 ‘악역 배우’를 차단하는 일을 넘어 광고 생태계를 안전하게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 사례로 작년 여름 구글의 광고 분석 엔진을 통해 의심스러운 임대 숙박업소가 신고되었습니다. 사람의 눈으로 보기에는 구글의 정책을 준수하는 멀쩡한 임대주택 광고로 보였는데요, 자세히 들여다본 결과 사기 웹사이트였음이 밝혀졌습니다. 세상에 존재하지도 않는 숙소를 임대하는 광고였던 것이죠. 다행히 구글이 보유한 기술로 광고 네트워크에서 보내는 신호를 활용해 사기 사이트를 식별할 수 있었고, 즉시 관련 광고를 삭제 처리하고 광고주도 차단할 수 있었습니다.
지난 몇년 동안 구글은 악성 광고 근절 노력의 성과를 공개해 왔는데요, 오늘은 지난 한해 동안의 결과를 수치로 제시해 드리겠습니다. 2014년, 구글 플랫폼 전체적으로 5억24백만 개 이상의 악성 광고를 삭제했으며 21만4천 명 이상의 광고주를 차단했습니다. 삭제된 악성 광고 수는 구글 플랫폼에 게재된 총 광고 수의 1% 미만이었고 이는 2013년과 비슷한 비율입니다.
작년의 주요 동향에 대해 살펴볼까요.
- 위조 상품: 구글의 강력한 위조 상품 퇴치 노력이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위조 상품 홍보로 적발된 광고주의 수는 2013년 1만4천 명에서 2014년에는 7천 명으로 감소했는데요, 2012년에는 8만2천 명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갈수록 위조 상품 판매업자들이 구글의 강화된 위조 방지 시스템을 우회하기 힘들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멀웨어(Malware): 사용자의 안전과 보안 유지를 위해 구글에서는 스파이웨어, 애드웨어, 기타 악성 소프트웨어 등의 멀웨어가 감지된 사이트로 유도하는 모든 광고를 차단하고 있습니다. 작년 한해 동안 각종 형태의 멀웨어를 포함한 사이트 25만여 개를 구글 네트워크에서 삭제했습니다.
- 체중 감량 사기: 대다수의 식이보충제 광고주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만 일부 ‘악역 배우’들은 소비자를 현혹하기 위해 터무니 없는 주장을 광고에 사용합니다. 2014년 구글, AOL, 야후 등이 소속된 TrustInAds.org에서 발간한 보고서에 의하면, 지난 18개월 동안 우리 단체에서 삭제하거나 거부한 체중 감량 및 식이보충제 관련 광고는 250만 건에 이릅니다.
다음은 2014년 구글의 악성 광고 근절 노력을 전체적으로 보여줍니다.
악성 광고와의 싸움은 끝없이 진화하는 싸움입니다. ‘악역 배우’들은 갈수록 교묘하고 치밀한 시스템과 수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구글에서도 악성 광고 퇴치를 위한 새로운 기술과 방법을 끊임없이 모색하고 있습니다. 구글의 생태계는 사용자의 안전을 기반으로 합니다. 온라인 환경에서 사용자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노력은 쉬지 않고 이어질 것입니다. 만약 특정 광고 및 구글 정책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싶다면 여기를 확인해 보세요.
작성자: 비카람 굽타(Vikaram Gupta), 광고 엔지니어링 디렉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