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 130명이 넘는 선생님들께서 참석해주신 Google@School 행사가 구글코리아 사무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약 한 달 전, 신청자 접수를 받은지 3시간 만에 마감되었던 본 행사는 교사 연수 시간이 인정되지 않는 프로그램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선생님들께서 참여해주셨습니다. 선생님들의 뜨거운 열정을 당일 현장에서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양 옆 창가 자리까지 가득 찬 구글코리아 대회의실
하루 종일 꽉 찬 스케쥴로 진행 된 이 날 행사에서는 구글 직원들이 직접 검색부터 문서 도구, 지도, 번역, 유튜브, 구글 아트 프로젝트까지, 선생님들께서 교육 현장에서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는 구글의 다양한 서비스들을 소개하고 사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자유학기제, 창의적 체험활동, 진로교육 등 변화하고 있는 수업 방식에 고민이 많으셨던 분들께서 매 세션마다 누구보다 열정적으로 참여해주셨고 행사 끝까지 높은 참석률과 집중도를 보여주셨습니다.
구글 행아웃을 통해 일본에서 화상통화로 유튜브 검색/교육 콘텐츠 관련 강의를 진행한 모습
많은 분들께서 노트북을 직접 가져오셔서 세션을 들으면서 바로 실습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는데 선생님들께서도 적극적인 참여로 여러가지 툴을 활용하는 법을 배우고 좀 더 효율적으로 교육 환경을 개선시키고자하는 의지를 보여주셨습니다.
구글 문서를 이용해 만든 전자칠판에 실시간으로 질문을 받고 있는 모습
참가해주신 선생님들 중 구글 제품에 익숙한 분도 계셨고 처음 접하시는 분도 계셨지만 모두 높은 집중도를 보여주셨습니다. 구글 문서 도구 관련 세션 중에는 구글 문서도구를 활용해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문서를 만들고 링크를 공유해드린 다음 강연 중 제품 사용법에 대한 질문과 피드백을 즉석에서 남겨주실 수 있는 일명 ‘전자칠판'을 개설해 강연자와 더욱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어떤 질문에 대해서는 이미 답을 알고 계시는 다른 선생님께서 답을 남기시는 등 많은 분들께서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셔서 세션이 더욱 활기차게 진행되었습니다.
카드보드를 이용해 익스페디션을 체험하는 선생님들의 모습
선생님들께서 가장 흥미롭게 들으셨던 세션 중에는 구글 컬처럴 인스티튜트를 통해 기가픽셀로 작품의 아주 미세한 부분까지 관찰하고, 또 구글 카드보드를 이용해 가상 학습 체험을 제공하는 익스페디션을 체험하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익스페디션은 현장에 있는 듯한 생동감을 주는 시각 교육 자료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아직 콘텐츠의 내용은 한국어 지원이 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선생님들께서 실제 교육환경에 적용하고 싶다는 말씀을 전해주셨습니다.
실제 구글 지도 활용 사례를 생생하게 들려주신 커뮤니티 매핑센터 임완수 박사님과 학생들
이 외에도 지도 제작 사례를 소개해주신 커뮤니티 매핑센터의 임완수 박사님 (커뮤니티 매핑 관련자료 1, 2), 구글 제품과 서비스를 활용한 자유학기제 수업 예시를 보여주신 어썸스쿨의 청소년 교육가 김영광 선생님의 강연을 통해 실제 교육 환경에서 구글 제품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좀 더 생생하게 들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Google@School 연수에 참여해주셨던 선생님들께서 앞으로 구글 툴을 직접 활용해보시면서 더 많은 분들과 공유할 수 있는 활발한 커뮤니티가 생성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한국의 교육 현장에서도 구글 제품을 활용해 더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탄생하기를 기대해봅니다.
항상 미래 세대를 위한 더 나은 교육을 위해 힘쓰고 계시는 선생님들의 노력과 열정을 응원합니다!
작성자: Google@School팀